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 비교를 통해 본 스펙과 디자인의 차이는?

by 핑구야 날자 2018. 9. 19.
반응형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가 서클 타입으로 출시되길 기대했는데 결국 디자인의 큰 변화는 없네요. 갤럭시기어4가 아닌 갤럭시워치로 출시된 삼성전자의 걀럭시워치는 애플워치4의 디자인과 다른 서클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갤럭시노트9 배터리 폭발 사건이 외신을 통해 알려지면서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공교롭게 애플의 아이폰Xs가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 묘한 상상을 하게 됩니다. 사각의 디자인을 가진 애플워치4와 서클타입의 갤럭시워치는 서로 다른 OS를 가지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사용자들의 영상을 통해 스팩과 디자인을 비교 정리하면서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의 디자인


애플의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는 기존의 화면보다 약 30% 더 커지면서 아이폰Xs 맥스를 통해 보여준 크게에 대한 변화를 일관성있게 보여 주었습니다. 사각과 서클에 대한 호불호는 개인적은 디자인 선호도에 따른 것이지만 서클타입을 기대했었습니다.




반면 삼성의 걀럭시워치는 커클타입의 디자인과 베젤로 아날로크틱한 느낌을 유지하였습니다. 삼성은 스마트워치라는 느낌과 아날로그 시계의 느낌을 동시에 가져 가려는 의지가 보이고 애플은 스마트워치에 더 중심을 두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갤럭시워치의 회전 베젤은 타이젠OS를 사용하는데 적합하고 애플워치4는 세련된 디지털 크라운과 햅틱 피드백 및 메뉴버튼을 제공하여 직관성이 뛰어 나지만 갤럭시워치는 아날로그 스타일로 접근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디자인이외에도 사이즈를 추가로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삼성의 갤럭시워치는 42mm와 46mm의 2가지 모델이 있어 손목이나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애플워치4는 40mm와 44mm로 역시 2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점은 각 2가지 모델의 사이즈 차이는 4mm라는 겁니다.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의 기능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는 모두 건강과 피트니스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의 새로운 기능 중에 가장 큰 기능은 역시 ECG센서인데요. 그동안 심장박동수 정도만 사용을 했지만 이번에 ECG센서를 추가함으로써 디지털 크라운을 사용해 심전도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ECG센서는 미국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 가속도계와 자이로 스코프가 향상되어 더욱 정교한 측정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수기능을 제공해 수영을 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삼성의 최신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는 자동 추적 운동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운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워치를 착용하고 자전거 타기, 타원형 트레이너, 로잉, 걷기, 달리기 및 역동적인 운동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도 훈련을 포함하여 총 39 개의 운동을 추적하도록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영을 하면서 추척할 수 있도록 방수 기능도 제공합니다.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의 건강과 피트니스 이외에 음악에 대한 비교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애플워치4와 갤럭시워치의 차이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차이로 애플워치4는 애플 뮤직과 연동하여 사용하고 갤럭시워치는 오프라인 Spotify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의 아킬레스건이 배터리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각 제조사에 다르면 갤럭시워치 46mm는 8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시계 항상표시기능, GPS, 심박수 측정 기능, 음약재생 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애플워치4는 18시간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기능이외에 다른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그 밖에 갤럭시워치가 타이젠 OS를 업그레이드해서 스트라바(Strava)를 비롯한 더 많은 타사의 앱을 지원헸지만 아무래도 애플워치4에 적용된 watchOS5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는 비교가 됩니다.


▲ 삼성페이 : 국내 미적용


LG워치는 안드로이드웨어 앱을 통해 아이폰에 연결하는 방법은 있지만 아이폰워치4는 안드로이드폰에 연동은 되지 않습니다. 갤럭시워치도 마찬가지입니다. 호환이 되는 앱이 있다면 참 좋은 텐데 말이죠.ㅋㅋ 사이즈가 커진 최신 스마트워치가 얼마나 인기몰이를 할 지 기대됩니다.


[관련글]

아이폰Xs 맥스(Max)와 갤럭시노트9의 사이즈와 스펙을 비교한 차이!! 라운드와 각의 대비가 눈에 띄네

LG V40 ThinQ 퀀터블 카메라의 기능을 보여 준 공개 행사 초청장의 비밀과 이것 만은 적용해야

듀얼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하이센스 A6!! 후면에는 e북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있다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