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으로 AX WiFi(WiFi6)시대 준비!! 속도와 커버리지 따라와봐!!

by 핑구야 날자 2019. 3. 4.
반응형

와이파이 공유기 RAX80를 처음 봤을 때 심상치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RAX80이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해서 가격을 알아 보니 50만원이 넘는 거 있죠. 특히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중요한 게이머들에게는 와이파이 공유기 RAX80를 욕심 내볼 만 합니다. 성능이 워낙 뛰어난 와이파이 공유기이다 보니 사용자가 많은 곳이나 IoT 디바이스를 많이 사용하는 곳이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언박싱 부터 손 떨리게 하는 고가의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을 선택한 이유는 놀라운 성능과 함께 디자인이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디자인과 함께 장치 수용성, 속도, 커버리지 그리고 퍼포먼스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 언박싱과 디자인


고가의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을 조심스럽게 언박싱을 하면서 살짝 설레이는 거 있죠. 소문대로 괴물 와이파이 공유기인지 궁금했거든요.




박스의 무게도 제법 무거워 1kg이 넘는 것 같아요. 마치 UFO같은 느낌으로 비주얼도 끝판왕이죠. 그동안 평범한 디자인의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만 보다가 상상이 안가는 디자인 때문이라도 욕심이 나게 생겼죠.



물론 넷기어의 원통형 와이파이 공유기 RBK20도 있었지만~ ㅋㅋ RAX80의 구성품은 나이트호크 AX8/8-스트림 AX6000 WiFi6 공유기(RAX80), 이더넷케이블, 전원 어댑터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무선 공유기의 모습과는 완전 다른 UFO같은 디자인이 거실에 설치하면 아마도 보는 사람마다 뭐냐고 물어 볼 것 같지 않나요. 블랙과 그레이의 투톤 컬러의 스타일리시한 모습이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양 날개 부분은 접혔다가 펼 수도 있어요. 날개를 접힌 상태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러면 폼이 안나겠죠. 고성능 안테나가 2개씩 총 4개가 인입되어 있는 날개를 활짝 펴 주는 게 좋겠죠.



전면으로 보면 더욱 멋있는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입니다. 윗면 좌측 하단에 『NIGHTHAWK』가 지금까지 넷기어가 출시된 와이파이 공유기 중에 제일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날개를 펴고 비상하는 송골매라고 부르는 게 더 잘 어울리겠네요.



그리고 블랙 바디에 그레이 컬러의 양 날개를 중심으로 나뉘면서 후면에 Status LED가 보입니다. 전면으로 배치하지 않은 이유는 불빛에 민감한 사용자들을 위한 디자인적인 배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후면을 볼까요, 불빛에 민감한 분들을 위해 LED켜기/크기 버튼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존 장비들은 LED등을 앱이나 웹의 설정에서 껐었는데 좀 더 편해졌네요.



2개의 USB포트(NAS 및 데이터 전송),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5개, WAN포트. 전원버튼, 전원포트로 구성되어 있고 LED로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AX8/8-스트림 AX6000 WiFi6 공유기(RAX80) 바디 위에 그레이 컬러의 오른쪽 날개에는 빠른 파일 전송을 위해 2개의 기가비트 포트가 결합되었으며 반대쪽에는 2개의 포트를 결합하여 기가 비트 대역폭을 제공하는 멀티기가 인터넷 포트가 있습니다.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의 밑면은 큼직한 4개의 고무 패킹으로 안정적인 지지와 손으로 치더라도 잘 미끄러지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원할한 발열처리를 위한 통풍구도 뒤로 배치를 시켰습니다.



AX WiFi(WiFi6)시대에 맞는 와이파이 공유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계신가요. 요즘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스마트TV를 비롯해 조명, 보안시스템 등 많은 IoT제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집에는 IoT제품이 많은 편입니다. 로봇청소기, 인공지능 에어컨, 전기건조기, 드럼세탁기, 스마트 TV 그리고 냉장고까지 모두 인터넷을 사용해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IoT 제품들을 포함해 모바일 디바이스들은 저전력 및 고 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스트림을 실행하기 때문에 WiFi 성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IoT시대에 맞게 개발된 와이파이 공유기가 바로 넷기어의 RAX80입니다. RAX80은 WiFi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WiFi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을 늘려 더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의 4가지 특징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은 OFDMA기술을 사용해 더 많은 디바이스들dl 동시에 WiFi를 요구해도 최대 4배 이상의 많은 장치들을 수용해 효과적으로 WiF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기존의 802.11ac OFDM 방식은 한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는 시스템인 반면 11AX WiFi기술의 핵심인 802.11 ax OFDMA(Othof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Access)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로 한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각종 디바이스가 데이터를 송수신을 하기 위해 대기할 때 기존의802.11ac OFDM 방식을 사용할 경우 순서대로 1대씩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RAX80에 적용된 802.11 ax OFDMA는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대기시간이 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죠.



특히 IoT 장치들은 주로 작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때문에 더욱 유리히고 OFDMA가 이러한 패킷을 스케줄링 할 수 있어 게임, 스트리밍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주기 때문에 더 많은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가 40% 빠른 처리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데이터 전송을 하기 위해 전체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RAX80은 2.4Ghz 및 5GHz의 동시 듀얼밴드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4Ghz 및 5GHz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칠 수 있어 느린장치와 빠른 장치를 구분하여 적합한 무선연결을 제공하여 최적의 무선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무선 밴드별로 장치를 자동 분리함으로써 로드밸런싱의 장점도 있습니다.



역시 커버리지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기존의 공유기들은 5GHz 밴드에서 최대 80MHz만을 사용하지만 RAX80는 2배인 160MHz채널 대역폭을 지원하여 50% 정도 향상된 커버리지를 더 활용할 수 있어 제 값을 합니다. 참고로 5GHz 대역에서 추가로 DFS채널을 지원해 채널간 간섭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입니다.



더욱 향상된 OFDMA, MU-MIMO, 빔포밍+, 다이내믹QoS, 1024 QAM, 160MHz 대역폭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양 날개 부분에 4개의 고성능 안테나와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어 CPU부하를 최소화하여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하죠.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의 추가적인 강점은 쿼드코어 보조 프로세서를 통해 멀티기가 LAN-WAN 트래픽을 처리하여 게임 및 Ultra-HD 4K 비디오 스트리밍을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RAX80는 MU-MIMO기술을 통해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여 스마트폰 , IoT 디바이스 및 기타 호환장치에서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에 연결된 디바이스의 위치를 파악해 무선신호를 집중해서 몰아주는 빔포밍+기술도 제공됩니다.



게임을 하면서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다른 디바이스 때문에 네트워크 지연이 걸리면 열 받는데요.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은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등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여 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다이내믹 QoS도 성능 향상을 체감하도록 만듭니다.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는 리소스 스케줄링, 컬러코드와 공간재사용 그리고 기존 와이파이 표준과의 호환성을 통해 기본적으로 데이터 패킷 당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해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높여 줍니다.



그 밖에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은 DLNA미디어서버, NAS파일 서버, 클라우드 그리고 VPN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이어의 Nighthawk 앱을 사용해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을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속도 테스트, 스마트 자녀보호, 원격관리, 인터넷일시중지, WiFI설정, 게스트네트워크, 빠른 초기설정,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 속도 테스트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의 다운로드 속도와 WiFi신호를 통해 커버리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동안 테스트해 본 넷기어의 와아파이 공유기의 속도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흔한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를 같은 위치에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 일반 무선공유기


통신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선공유기로 다운로드를 측정하였더니 58.3Mbps로 나왔으며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 곳에서의 다운로드 속도는 41.2Mbps로 나왔습니다.


▲ 넷기어 R6350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R6350으로 다운로드를 측정하였더니 72.6Mbps로 나왔으며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 곳에서의 다운로드 속도는 58.1Mbps로 나왔습니다.


▲ 넷기어 RAX80


동일한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사용한 넷기어의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로 다운로드를 측정하였더니 94.6Mbps로 나왔어요,


▲ 넷기어 RAX80


이번에는 현관 입구의 화장실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가 설치된 곳에서 측정한 결과와  같았고 끝 방에서도 역시 바로 앞에서 측정했을 때와 같은 수준의 빠른 속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커버리지가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공유기와는 확실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의 속도와 커버리지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통합속도 6000Mbps, 5GHx 160MHz대역폭, 5GHz DFS 채널, 11AX OFDMA 그리고 WAN 및 LAN 2Gbps 링크 통합이 가능해 AX WiFi(WiFi6)시대를 리드하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관련글]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속도 측정 결과 및 동일한 WiFi이름으로 끊김없는 로밍을 사용해 보니

쓸만한 게이밍 헤드셋 아스트로 A40!! 스피커 태그와 마이크 분리 교체 가능해

144Hz모니터 중에 커브드 스타일의 삼성 게이밍모니터(C32JG51F)로 어쌔신크리드를 해 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