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S10과 LG G8 씽큐의 지문인식을 포함한 다양한 생체인식!! 실용성의 미묘한 차이

by 핑구야 날자 2019. 3. 11.
반응형

최신 스마트폰들이 다양한 생체인식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생체인식을 추가할 때마다 강력한 보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실용성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호기심으로 몇 번 사용하다가 말거나 최신 스마트폰의 매출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의 색다른 기능이 익숙해지기 전에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되기도 하죠. 스마트폰에 적용된 생체인식 중에 떠오르는 것은 지문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얼굴인식 그리고 음성인식 등입니다. 역시 제일 편한 생체인식은 손에 익은 방법인 듯 해요. ㅋㅋ



지문인식이 편한 건 익숙해서 그럴까?


개인적으로는 생체인식 중애 지문인식과 음성인식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얼굴인식기능이나 홍채인식도 있지만 주위를 의식하게 되어 잘 사용하게 되지 않더라구요,




지문인식은 보안성도 뛰어나고 무엇보다 주변을 의식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해서 좋아요. 그런데 최근 인식센서의 위치가 관건이 되었어요.



후면의 지문인식센서가 디스플레이 전면 또는 하단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갤럭시S10을 비롯해 중국 스마트폰들도 적용하고 있어요. 덕분에 후면의 디자인이 더욱 깔끔해 졌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으로 잡았을 때 자연스럽게 검지가 후면의 지문인식센서에 닿기 때문에 너무 편합니다. 한 손으로 쉽게 지문인식센서를 사용할 수 있죠. 더구나 지문인식센서가 서클타입으로 중앙에 위치해서 좌우 햇갈리지 않아 더 편하구요.



전면 디스플레이로 옮겨진 지문인식센서는 어떨까요. 아직은 익숙하지 않아 좀 더 사용해봐야 할 텐데요. 편하다고 생각하실 분도 있고 기존의 후면 지문인식센서가 더 편한 분도 있겠죠. 디스플레이에 지문이 덜 묻는다면 더 좋겠죠.



참고로 삼성의 지문인식센서는 초음파를 이용하며 2차원 이미지로 복제한 후에 위조 또는 변조를 통해 지문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과연 그럴지는 시간으로 두고 지켜봐야 할 부분이겠죠.


홍채 및 얼굴인식은 호기심으로 끝나거나 한정적


삼성에서 한 동안 홍채인식을 적용해 지문인식과 비교하고 그랬죠. 그러나 역시 뻘쭘함은 사용자의 몫이라~ 생각만큼 대중화가 되지는 못하고 호기심을 충족해 주는 수준으로 정리가 된 듯 합니다.



결국 홍체인식은 기업용 제품 전용으로 한계선을 긋게 되었습니다. 혹시 적외선 노출에 대해 우려하는 분도 있을 수 있는데요. 홍체인식을 통해 적외선에 노출이 되지만 건강을 해칠 정도의 적외선 양이 되면 제한을 받게 됩니다.

.


물론  삼성전자의 얼굴인식이나 LG전자의 얼굴인식도 아이폰의 얼굴인식처럼 잘 활용이 된다면 대중적인 생체인식으로 자리를 좀 더 빨리 잡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맥인식은 홍채인식과 결과가 다를까?


LG전자는 손바닥에 있는 정맥을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정맥인식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TM기기나 공항에서 탑승을 위한 본인인증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역시 대중화가 되려면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LG G8을 사용해 정맥인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면의 Z카메라를 통해 얼굴인식과 정맥인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에어모션을 통해 전화 수신 및 거절, 알람끄기와 타이머 종료, 화면캡처,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맥인식의 속도, 유연성 그리고 인식의 정확성에 따라 결과는 다르겠죠. 최신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를 충분히 했겠지만 많은 사용자들의 의견이 어떨지 굼금해 집니다.


흡족한 생체인식 기능 2가지


개인적으로는 지문인식 기능이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아시아나 항공앱 등등 지문인식과 연동해 사용하고 본인인증을 하고 있어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다만 갤럭시S10에 적용된 초음파 지문인식처럼 좀 더 보안을 강화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은행거래 등 민감한 사용이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죠,



다음은 음성인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사용량으로 보면 음성인식이 더 많을 겁니다. 상황에 따라서 음성인식율이 떨어질 경우도 있지만 일상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음성인식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음성인식과 지문인식이 아직까지는 제일 무난하고 다움은 얼굴인식이 아닌가가 싶습니다. 나머지 생체인식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정맥인식은 Z카메라가 스마트폰을 잡을 때 얼마나 빨리 인식이 되느냐가 관건인 듯 보입니다.

[관련글]

최신 스마트폰 LG G8 ThinQ(LM-G820N) 핵심기능 3가지!! Z카메라, 정맥인식,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

갤럭시S10요금제 선택과 활용으로 삼성 최신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도

구글 순정 OS가 탑재 된 LG Q9 One(엘지 Q9 원) 일반 스마트폰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