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과 일반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의 특징 비교하다 기생충 속 아이피타임 생각에 피식

by 핑구야 날자 2019. 6. 10.
반응형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은 5GHz 대역에서 높은 속도의 근거리 통신망을 제공하는 차세대 무선 규격(802.11ac)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일반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와 다른점은 무엇인지 가볍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디자인을 보고 2018년도에 소개드렸던 아이피타임 A8004T로 착각했는데요. 자세히 보니 인텔코어 CPU(Intel AnyWAN SoC GRX350)를 사용해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성능에서 차이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무선칩셋도 Intel Home Wi-Fi Chipset WAV500 Series로 바뀌었기 때문에 더욱 향상된 속도와 성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 속 ipTime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의 초청시사회에 초대를 받아 지난 5월30일에 관람을 하였습니다. 기생충에서 극과극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사회의 갈등을 일으키는 선입견에 대한 봉준호 감독의 다양한 시각에 놀랐습니다.




기생충의 스포일을 약간 하자면 반지하 방에서 윗집의 무선 신호를 사용하다 암호가 걸리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집 안에서 든 밖에서 든 한번쯤은 와이파이 신호를 찾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 출처 : 기생충


결국 화장실 변기 옆에서 스마폰으로 와이파이 신호를 잡으며 좋아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때 무선공유기 『ipTIME』 브랜드 명이 잠깐 언급이 됩니다. 혹시 잘못 들을 건 아니겠죠.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 사용 후기를 작성하기 전에 함께 공감하고 싶어 언급해 봤습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 개봉기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은 기가와이파이공유기이고 인텔공유기라는 별칭은 인텔코어 CPU(Intel AnyWAN SoC GRX350)와 Intel Home Wi-Fi Chipset WAV500 Series 무선칩셋을 사용하기 때문이니 참고하시구요.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디자인은 일반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와는 디자인부터가 다른데요. 직사각형의 와관이 파워풀한 성능을 기대하게 만드는 느낌도 갖게 됩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특징은 AC200, 4x4, 듀얼코어 CPU, MU-MIMO, 네트워크서버 등으로 간략하게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즈는 안테나를 제외하고 105 x 105 x 195mm이며 일반 공유기에 비해 약간 무거운 704g입니다.



A8004ITL의 구성품은 AC2600 유무선 공유기와 랜선, 12V-3.5A 고용량 어댑터 그리고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와는 달리 직사각형의 스타일로 1개의 인터넷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이너넷포트가 있으며 WPS 그리고 파워 버튼과 리셋버튼 , 전원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USB3.0 포트가 1개 있습니다.



일반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와 달리 그리고 상태를 알리는 LED와 각종 포트들이 제한적으로 외부노출을 줄이는 디자인과 함께 기가비트 이너넷포트의 컬러가 디자이너블합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 밑변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킹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구성 강화를 위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통풍구가 윗면과 밑면 그리고 사이드 하단에 넉넉히 있습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특징


예전과 딜리 요즘 출시되는 기가와이파이 무선공유기는 무선을 효과적으로 최대한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파워풀한 성능이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경우는 인텔의 듀얼코어 CPU(Intel AnyWAN SoC GRX350)와 Intel Home Wi-Fi Chipset WAV500 Series 무선칩셋을 탑재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별도로 조작을 할 필요는 없고 이런 파워풀한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만 알면 될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인텔공유기는 차세대 문선 규격(IEEE 802.11ac)를 지원하기 때문에 5GHz 대역에서 높은 속도와 근거리 통신망을 제공합니다.



ipTime 4x4 802.11ac 무선랜카드와 연결하면 802.11n 보다 6배 이상인 1733Mbps 속도와 2.4GHz WiFi망의 4Tx-4Rx 최대 링크 속도 800Mbps의 무선속도를 동시에 지원해 WiFi최대 약 2600Mbps를 지원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동시에 여러사용자가 무선랜을 사용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카페나 사무실에서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최대한의 WiFi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MU-MIMO(Multi User - Multi Input Multi Output)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 후면에는 USB3.0포트가 내장되어 있어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 등 저장장치를 연결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FTP서버, 프린터서버, USB테더링, 클라우드 백업 그리고 다양한 멀티 미디어 기기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읍니다. 



물론 사용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은 NAT가속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양방향 2Gbps 속도로 인터넷 크래픽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P2P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성능 저하 없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ipTIME A8004ITL을 위한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용 앱을 사용하면 공유기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에 있는 영화, 음악, 사진 등을 스마트폰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스마트 디바이스의 충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을 사용하여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게스트네트워크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고 다양한 무선설정 기능을 사용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 사용자에 관한 무선ID와 무선암호를 설정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 외부인은 게스트 네트워크로 사용하고 내부 직원들은 각각 무선ID와 무선 암호를 부여해 효과적인 관리도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에 해커들의 무단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관리자 페이지 접속시 CAPTCHA CODE를 추가하여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그 밖에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에 접속해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첫 페이지를 원하는 화면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카페나 기업에서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기술로 만든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특징을 추가로 몇 가지 더 나열하면 강력한 5dBi안테나, VPN서버 내장, IGMP로 IPTV지원, 콘솔게임기 지원, 100%한글화, TWIN-IP로 공인IP사용, QoS로 속도제어, 사용시간 제한 기능도 제공됩니다.



갤럭시S10과 유선PC로 20회 측정한 결과 평균속도는 616.15Mbps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별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른데요. 일반 가정에서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사용하던 무선공유기와 인텔공유기 ipTIME A8004ITL의 속도측정을 해 보았는데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던 공유기는 62.6Mbps 로 측정이 되었고 A8004ITL는 110Mbps로 측정결과를 확인되었습니다.



영화 기생충의 관람객수가 최근 700만을 넘어 1000만을 기록 하면 참 좋겠어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한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영화 기생충 속 대사 중에 우리 기술로 만든 ipTime이 언제 언급이 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관련글]

최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7004M으로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와 MU-MIMO의 매력

최신 5G 스마트폰 LG V50 ThinQ 구매 비용 유플러스가 저렴한 이유 듀얼스크린의 숨겨진 카메라 기능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와 엘지V50 씽큐의 5G 통신 확인 방법 헷갈린다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