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현재 갤럭시S10 5G가 있고 출시 예정인 엘지V50 씽큐도 있습니다. 그런데 5G 통신 확인 방법이 헷갈린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봐도 헷갈리겠더라구요. 아직은 통신사별로 5G 통신이 10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에 다라서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권이나 광역시에서도 통신사별 5G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해도 음영지역은 여전합니다. 그렇다보니 아직은 LTE가 5G보다 더 빠른 곳도 있습니다. 통신사별로 5G 통신 확대 서비스를 위해 열심히 뛰고 있으니 기다려 주는 수 밖에 없지요.
5G 통신 확인 방법 어디서
갤럭시S10 5G와 엘지V50 씽큐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갤럭시S10 5G로 확인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참고로 WiFi를 사용하고 있다면 LTE도 5G도 표시되지 않으니 알고 계시구요.
스마트폰의 상단에 보면 레터바라고도 하고 인디케이터 또는 상단표시줄로 부르는 부분에서 LTE인지 5G인지 또 5G라고 씌어 있지만 5G 서비스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런데 갤럭시S10 5G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서 5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면 LTE로만 나타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5G라고 해서 5G 통신을 사용할 수 없어요.
반대로 5G를 지원하는 모뎀이 장착되지 않는 스마트폰에 5G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심칩을 장착한다고 해도 역시 5G를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5G 스마트폰으로 5G 요금제를 사용해야 5G 통신이 잡히면 5G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5G 통신 지역에서 LTE 스마트폰은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LTE통신으로 사용하게 되죠.
5G로 표시되도 5G가 아니다.
5G 통신 확인 방법은 일단 사용하고 있는 5G 스마트폰의 레터바에 5G라고 표시가 됩니다. 그럼 5G 기지국이 설치되었다고 볼 수 있는 거 아닐까? 아닙니다.
5G가 표시되면 5G 통신을 사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5G 스마트폰이라도 5G 서비스가 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5G 또는 LTE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많이 헷갈려 합니다. 5G도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는데요. 화면 캡쳐해서 확대해 보면 잘 확인할 수 있어요. 화면 캡쳐 방법은 차이가 있지만 볼륨하래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5G 글자는 검정색이 없습니다. 일부에서 글자가 검정색이라고 설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실제로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5G 글자를 감싸고 있는 네모 박스가 흰섹이면 5G 통신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지 않는 5G는 5G 커버리지를 벗어난 상태라 LTE통신을 사용하고 있죠. 그리고 5G 자체가 LTE로 표시가 되면 아직도 기지국이 없는 지역입니다.
이러한 표시 방법은 통신3사가 모두 합의한 내용이지만 소비자들은 정말 헷갈리는 5G 통신 확인방법이죠. 5G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픈으로 5G 통신 확인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LTE(좌) 5G(우)
5G 서비스가 되는 지역
5G 글자의 바탕색이 하얀색이면 5G 통신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5G 글자의 바탕색이 하얀색이 아니면 5G 커버리지를 벗어난 곳이라 LTE 통신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5G 서비스가 않되는 지역
LTE로만 표시가 되며 LTE통신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5G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픈의 상단 레터바(인디케이터, 상단표시줄)에 5G의 바탕색이 하얀색이 아니면 LTE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표시 방법 때문에 소비자들이 헷갈리고 있고 결국 하얀색 5G 글자를 보고 5G 통신이 되는 줄 알고 속도가 느리다 또는 큰 차이가 없다는 불만을 통신사들이 듣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전면 카메라 없은 5G 스마트폰 아펙스2019의 승부수 그리고 국내 5G 통신 기지국 설치 현황
유플런서로 갤럭시S10 5G 개봉기 및 유플러스 5G 요금제 종류별로 비교해 보니
듀얼 스크린폰 LG V50 ThinQ로 자세 교정 및 증강현실 등 다양한 활용 방법과 5G로고의 숨겨진 기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