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애플 iOS13 업데이트 대상 아이폰!! 달라진점 확인하고 최신 업데이트는 좀 지켜보는 걸로

by 핑구야 날자 2019. 6. 18.
728x90
반응형

애플 iOS13 업데이트 하면 어떤 부분이 달라질까요. WWDC2019에서 발표된 iOS13에 대해 궁금한 분들도 많고 아직도 모르고 있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빨리 최신 iOS업데이트를 해서 아이폰의 달라진 점을 확인하고 싶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좀 기다리는 편이랍니다. 애플이 늘 잘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iOS 신버전을 출시하면 업데이트 대상 범위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넓은 편이라는 겁니다. 국내 제조사 중에는 LG전자가 좀 빠르게 안드로이드 OS의 업데이트와 확대 적용을 하는 편이고 삼성은 좀 늦는 편입니다. 그럼 WWDC2019에서 발표된 iOS13의 대상 아이폰과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애플 iOS13 업데이트 대상 아이폰


아이폰X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iOS 업데이트 대상이죠. 그러면 아이폰 기존 모델 중에 어디까지 iOS13 업데이트를 적용 받을까요. 아이폰6S까지 iOS13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6S가 최신 iOS13의 달라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좀 더 있다가 아이폰X11로 교체해도 될 지 모르겠네요. 여전히 아이폰6S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겠죠. 아이폰X와 비교하면 화면점유율이 떨저지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모습입니다.


iOS13 업데이트로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아무래도 아이폰의 스펙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아이폰6S부터는 기존에 사용하던 속도보다는 빨라졌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빠르게 확산시키고 있는 5G에 대해 의식을 한 것이 아닐까 생각도 해 봅니다.



iOS13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얼굴인식으로 화면잠김 헤제가 30% 빨라집니다. 사이즈가 앱의 다운로드 속도는 약 50%가 빨라지고  앱 업데이트 속도는 약 60% 속도 향상이 됩니다. 그리고 앱 실행속도는 2배 정도 빨라지게 되죠..  물론 AP가 달라지지 않은 상황이라 소프트웨어 적으로 개선이 된 것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5G와는 비교가 되지 않겠죠,.



역시 iOS13 업데이트로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다크모드입니다. 아이폰의 화면을 더둡게 만드는 기능인데요. 다크모드는 눈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서 적용되어 저조도에서도 좀 더 편하게 아이폰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몰시간이나 설정한 시간에 맞춰 다크모드로 자동 변경할 수 있으니 예전보다 눈의 피로도가 높아졌거나 눈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아이폰 유저라면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좋아져 사진을 많이 촬영하게 되는데요. iOS13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머진러닝을 통해 아이폰에 있는 사진을 분석해 사용자에게 중요한 이벤트를 보여 줍니다. 과거에 올린 사진이나 글을 보여주는 페이스북의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좀 차이가 있다면 사용자에게 더욱 의미있는 사진의 사이즈를 크게 하여 강조하고 그렇지 않은 사진은 작게 해 줍니다. 물론 머신러닝이 얼마나 잘 정리해 주는 지는 사용자가 판단해야 할 부분이겠죠.



에어팟 사용자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에어팟 한 개씩 끼고 듣는 연인들의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 iOS13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2개의 에어팟으로 같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공유기능이 추가 되었답니다.




만약 둘 다 에어팟을 사용하고 있다면 음악을 듣고 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서로 가까이 대서 오디오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에어드롭과 비슷한 기능이죠. 좋아하는 음악을 자신의 에어팟으로 들을 수 있으니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겠죠.



시리는 뉴럴TTS((Neural Text to Speech)라는 음성시스템을 통해 복잡한 단어의 소리를 좀 더 부드럽게 처리해졌으며 Sirikit을 지원하는 매세지앱으로 에어팟을 착용하고 있으면 메세지를 시리가 읽어 줍니다. 답장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카플레이의 업데이트는 가장 관심이 많은 업데이트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대시보드에 지도를 보여주고 오른쪽에는 음악을 제어하거나 메세지를 받고 정보를 확인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iOS13 업데이트 중에 가장 관심 가는 것 중에 하나는 프라이버스 강화입니다. 애플ID 로그인하기는 개인정보를 공유하거나 데이터를 추적하지 않습니다.



이메일도 애플이 랜덤하게 만들어 가입하려는 서비스에 제공하고 임시 메일로 수신이 되는 내용은 사용하고 있는 메일로 받을 수 있고 임시메일은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iOS13 업데이트를 하면 여러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고 음악, 메시지, 미리알림, 메모 등에 맞게 대응을 합니다. 그리고 홈팟은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를 스트리밍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앱, 알림앱, 미모지 스티커 등 소소한 변화도 있습니다. 



아이폰6S, 아이폰7부터 최신 아이폰XS까지 iOS13을 적용해 스펙에 맞는 최적의 상황으로 업데이트가 될 텐데요. iOS13업데이트로 빨라진 속도 개선과 다크모드, 오디오 공유기능 그리고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추가기능이 매력적이었습니다.

[관련글]

최신 애플워치5세대에도 적용될 Watch OS6의 달라진 기능과 독립성을 강조한 애플워치의 방향

4인치 아이팟터치 7세대의 달라진 스펙과 가격!! 디자인 변화 없어 아쉬워

WWDC2019에서 발표한 애플 차세대 맥OS 카타리나(Catalina)를 사용하면 무엇이 달라지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