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의 차세대 WiFi-6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더 적합해

by 핑구야 날자 2019. 6. 24.
반응형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는 사물인터넷(IoT)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와이파이 공유기로 사용하는 것은 PC,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사물인터넷이 빠르게 확산이 되면서 와이파이공유기의 역할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 집만 해도 TV, 냉장고, 에어컨, 전기건조기 그리고 로봇청소기 등등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거든요. 이러한 사물인터넷의 패러다임에 맞게 와이파이 공유기도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웬만한 공유기라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지만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 언박싱과 스펙


넷기어의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들을 보면 차별화된 디자인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사용해 본 RAX80이 떠오르네요. 이번에 사용하게 된 RAX40 역시 디자이너블한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나이트호크 RAX40을 개봉하기 전 부터 기대가 되게 되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마치 신형 UFO와 같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사물인터넷이나 IT디바이스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욕심낼만 하죠.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의 구성품은 AX4/4 스트림 AX3000 WiFi 라우터, 이더넷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그리고 전원 어댑터 등입니다.



RAX40의 크기는 340 x 206 x 57mm이며 무게는 600g입니다.거실이나 안방 어디에 설치하던지 인테리어와 잘 어울릴 듯 합니다.



상단에는 라우터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LED가 배치되어 있고 전면과 상단의 뒷 부분에는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송풍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출력신호 증폭기를 탑재한 2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가 있습니다. 맨아래 WiFi On/Off 버튼과 WPS On/Off버튼이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파워 On/Off, 전원잭, 인터넷포트,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랜 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1 개의 USB 3.0 포트, Reset, LED On/Off가 있어요. 혹시 세팅시 문제가 있다면 Reset를 핀으로 누르면 되고 야간에 LED 때문에 신경이 쓰이면 Off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256MB 플래시 및 512MB램을 사용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의 스펙을 보면 강력한 듀얼코어 프로세서, 160MHz 채널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AX4,  2.4GHz AX: 2x2 (Tx/Rx) 1024/256 QAM 40/20MHz,최대 600Mbps, 5GHz AX: 2x2 (Tx/Rx) 1024 QAM 160/80/40/20MHz 최대 2400Mbps를 제공합니다. 


차세대 WiFi-6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


넷기어가 얼마 전 부터 차세대 WiFi로 WiFi-6를 제공하는 라우터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WiFi-6가 WiFi 새로운 표준이라고 넷기어를 말할까요.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우리집만 해도 사물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TV, 냉장고, 에어컨, 전기건조기 그리고 로봇청소기 등이 있을 정도입니다. 아마도 사물인터넷이 되지 않는 가전제품은 구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노트북은 기본이고 저전력 고 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IoT 관련 가전제품과 각종 장치들이 늘어 남에 따라 동일한 WiFi 스펙트럼의 공평한 분배를 통해 적정한 성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차세대 WiFi 표준 규격으로 불리는 WiFi-6를 사용하면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사용을 해도 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네트워크 용량도 함께 증가해 쾌적한 사용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가 WiFi-6를 지원합니다.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RAX40의 특징


차세대 WiFi-6를 사용하는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RAX40은 차세대 WiFi-6를 사용하기 때문에 4배 더 많은 장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40% 더 빠른 속도를 제공받게 됩니다.



많은 장치와 빨라진 속도에도 불구하고 커버리지가 50% 향상되었으며 클라이언트 배터리 수명도 향상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해서 알 수 있듯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은 최대 16대까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장치가 통신하고 있을 때 다른 장치가 대기하던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과 달리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



기존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의 장점 중에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MU-MIMO와 연결된 장치들에게 신호를 집중적으로 보내는 빔포밍+도 지공합니다.



기존의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 및 5GHx 대역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어 설치 위치에 따라 세팅을 했었죠. 그런데 RAX40은 2.4GHz 및 5GHx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더 편하게 설치할 수 있어요.



WiFi-6을 사용지만 기존 와이파리 표준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802.11a/b/g/n/ac WiFi장치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Fi-6는 높은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으로 처리량이 최대 25%까지 향상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패킷당 더 많은 데이터가 전송이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패킷의 전송을 지능적으로 스케줄링을 하기 때문에 전송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줄이고 리소스 사용률을 향상시켜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크게 높여 줍니다. 뿐만 아니라 전송 또는 지연 결정을 안내하는 BSS 컬러링을 사용하여 채널 경합 문제를 줄이고 액세스 포인트당 처리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은 4개의 WiFi 공간 스트림 - 2.4GHz 대역에서 2개, 5GHz 대역에서 2개의 스트림으로 보다 많은 장치들에게 동시에 HD 및 4K UHD 스트리밍을 지원>



넷기어의 RAX40은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는 새로운 모바일 장치에서 1Gbps 이상의 WiFi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80MHz를 사용하는 기존의 와이파이 공유기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외츨시에도 내부 네트워크에 보안 접속이 가능한 VPN서버 역할도 제공합니다. 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해 윈도우 PC 및 Mac과 iOS 및 안드로이드 장치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DLNA 미디어 서버, NAS 파일 서버 및 클라우드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앱으로 라우터 설정도 사용도 쉽게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하면 라우터를 쉽게 설정하고 WiFi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치는 몇 단계만 따라서 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어요.



직관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 인터넷을 일시 중지시킬 수도 있고 인터넷 속도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한 와이파이공유기입니다.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이 있어 자녀들의 컨텐츠 및 시간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격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홈 네트워크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죠.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트래픽 미터 기능과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WiFi 액세스 설정을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 속도 얼마나


속도는 얼마나 빨라질 까요. 요즘에 짓는 새 아파트는 속도가 꽤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한계가 있을 텐데요. 그렇다고 랜선을 공사할 수는 없겠죠.



통신 노이즈 제거와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서 현재의 속도보다 훨씬 빨라질 수 있고 커버리지도 넓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이트호크 RAX40은 얼마나 속도를 빠르게 해 줄까요.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6850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85.8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같은 통신선에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를 연결하면 속도는 어떻게 될까요.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96.1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R6850의 성능이 좋아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일반 공유기에 따라서 속도차이는 더 나겠죠.



그리고 속도가 느렸던 작은 방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존 와이파이공유기는 76.2Mbps로 넷기어 RAX40은 89.7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커버리지가 50% 향상된 부분은 여건상 충분히 확인할 수 없었지만 속도 차이로 만족하였습니다.



스마트폰, PC, 노트북, 태블릿은 기본이고 사물인터넷(IoT)을 사용하는 가전제품들과 인터넷을 연결해 사용하는 다양한 장치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많이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최신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40를 사용해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측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관련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50!! 무선 네트워크 추가 공사 없이 커버리지 확장

보급형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6220 설치방법과 속도 테스트 결과 및 다양한 활용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으로 AX WiFi(WiFi6)시대 준비!! 속도와 커버리지 따라와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