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지문인식 오작동 대상 삼성 스마트폰 및 태블릿 종류 !! 카카오뱅크 지문인식 OFF 전 주의사항

by 핑구야 날자 2019. 10. 18.
반응형

카카오뱅크를 런칭행사에서 초대 받은 날 부터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카카오뱅크로 부터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노트10 플러스 그리고 갤럭시S10과 갤럭시S10 플러스의 지문인식 센서 오작동에 대한 주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추가로 갤럭시 탭S6도 해당됩니다. 처음에는 안내문을 얼핏 보고 카카오뱅크의 문제라고 생각했는데요. 헐~~ 뭔가 느낌이 쎄~~ 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봤는데 이게 웬일~~ 그동안 후면에 있던 지문인식 센서가 전면 디스플레이 하단으로 이동하면서 편하게 썼을 텐데~~ 당황스럽네요. 갤럭시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두고 나오면 난감한 상황이 될 수 있다는 말인데요.



지문인식 활용은 카카오뱅크만이 아닐텐데


삼성스마트폰 지문 오작동 주의 안내라고 어제 공지사항을 받았는데요. 카카오뱅크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지 않은 분들은 여전히 모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카카오뱅크 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기관도 지문인식을 사용할 텐데요. 역시 당분간은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는 카카오뱅크에서 공지한대로 일단 지문인증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계좌이체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한 것 이상으로 심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세상일은 모르는 것이니까 당분간 조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문제일까요. 삼성 갤럭시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 위치에 도트형 비닐이나 실리콘 케이스를 놓고 지분인식을 하면 통과가 된다는 겁니다. 일반 실리콘 케이스로 테스트를 해 봤는데 재현이 안되더라구요. 아마도 도트형 실리콘 케이스가 아니라 그런 듯 합니다.




카카오뱅크 지문인식 OFF 전 주의사항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에서 지문인식을 사용하는 분들 중에 전면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가 적용된 갤럭시S10, 갤럭시노트10 그리고 갤럭시 탭S6를 가지고 있는 분만 해당이 됩니다. 후면 지문인식이 되는 삼성 갤럭시스마트폰은 상관없습니다.



막상 갤럭시S10의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려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네요. 화면잠김해제는 얼굴인식으로 사용해서 괜찮지만~~



카카오뱅크앱 > 전체 메뉴 > 인증/보안 > 인증수단 관리 > 지문관리에서 지문OFF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패턴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기존에 등록한 패턴을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지문OFF 하기 전에 패턴을 새롭게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지문인식을 OFF하고 패턴이 생각 나지 않으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삼성이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S10 그리고 갤럭시탭 S6의 전면 디스플레이를 교체하거나 전체 리콜을 해야 할 지도 모를 일이네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센서의 문제일 수도 있어 상황을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삼성전자가 자문인식을 통해 금융거래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빨리 해소시켜주길 기대합니다.

[관련글]

듀얼 스크린폰 LG V50 ThinQ로 자세 교정 및 증강현실 등 다양한 활용 방법과 5G로고의 숨겨진 기능

갤럭시S10 5G와 같은 5G 스마트폰 LG V50 ThinQ의 비교되는 가격과 차별성에 대한 판단은?

최신 아이폰11 프로와 프로맥스의 트리플 카메라 특징 중 마음에 드는 3가지 기능과 아쉬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