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6 출시되면 뇌졸증 관련 기능 탑재되어 헬스케어 리드할까?

by 핑구야 날자 2020. 2. 29.
반응형

최신 스마트워치들의 특징 중에 하나는 헬스케어 기능에 무게 중심을 실고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워치6 출시가 확인되면 가장 먼저 뇌졸증 관련 기능이 탑재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이 애플워치와 아이팟을 비롯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연간 매출이 무려 48조5천억원에 이른다고 발표한 팀 쿡의 발표가 생각납니다. 지금도 스마트워치의 헬스케어를 리드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구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산업 전반으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헬스케어 기능


애플워치를 비롯한 많은 스마트워치에는 각종 센서를 활용한 앱을 통해 생활패턴을 기록하고 운동성과를 관리해 줌으로써 헬스케어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앱의 기능에만 의존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박수가 측정되는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분들은 아주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물론 일반 스마트워치 뿐만 아니라 스마트 밴드에도 심박수 기능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에는 부정맥과 심근 관련하여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심전도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위치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허용되는 국가로 변경한다면 사용할 수 있겠지만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 데 불편할 수도 있겠죠.



그 밖에 애플워치를 비롯한 스마트워치에 운동 페이스메이커 등의 기능을 통해 디테일한 헬스 기능이 추가되기 시작하면서 헬스케어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6의 뇌졸증 위험 감지 기능 기대


애플은 아이폰11의 인덕션 스타일의 카메라 배치를 통해 국내외 많은 스마트폰의 후면카메라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애플의 신제품을 더욱 기대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fiercebiotech


최근 해외IT매체들은 애플이 미국의 존슨앤드존신과 협업을 통해 뇌졸증에 영향을 주는 심방세동을 빠르게 감지하는 연구를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심방세동을 감지해서 심장의 불규칙한 박동을 빠르게 발견하여 사용자에게 알려 줌으로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어 먼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이폰6S이상 사용하고 일련의 절차를 동의한 65세 이상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빠르면 애플워치6 출시와 함께 탑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됩니다.



물론 미국 FDA를 비롯한 관련 기관의 인증절차가 끝나고 적용되기 까지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겠죠. 2019년부터 하트라인 앱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이 성공하기를 기대합니다.


상대적으로 보안에 강한 애플의 정책


총격사건이 많은 미국에서는 크고 작은 사건이 외신을 통해 전해질 때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도 미국 여행이 두려워지는 부분이 있는데요. 최근 미국 플로리다 펜서콜라 해군기지에서 총격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총격사건의 용의자가 사용하는 아이폰의 잠금을 해제시켜달라는 미국 정부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받아 드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정책 고수는 이번만이 아니었습니다.



백도어를 만드는 순간 다시 말해 인증절차 없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만들어지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장할 수 없다는 판단이었을 겁니다. 이러한 강력한 보안정책 때문에 소비자들은 애플을 더욱 신뢰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 A/S 정책이나 가격정책의 차이 그리고 애플의 신제품 출시국 선정에 대한 아쉬움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한국의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들이 따라 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고 애플을 넘어서기를 기대해 봅니다.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6에 뇌졸증 위험을 감지하는 기능이 탑재되더라도 심전도 기능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당분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트렌드만 확인할 수 밖에 없겠죠.

[관련글]

로지텍 G633s 개봉기를 작성하면서 게이밍 헤드셋 추천 받을 만한 디자인과 특징을 찾아보니

최신 완전 무선이어폰 수디오 펨 핑크 후기!! 빠른 페어링과 듀얼마이크 장착 이외에 장단점

갤럭시S20 5G 3종의 사이즈와 배터리용량 및 스펙 비교!! 카메라 성능 얼마나 차이가 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