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 WiFi6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20. 6. 15.
반응형

WiFi6(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넷기어의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MK63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물인터넷(IoT) 가전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 WiFi6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좀 더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되겠죠. 최신 스마트폰들도 WiFi6를 지원하기 시작해서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WiFi6를 사용하지 않아도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약 1.5배 향상된 WiFi 성능을 사용하느냐 마느냐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물인터넷(IoT)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무선 공유기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WiFi6를 지원하는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MK63과 같은 제품을 고민해 보는 것도 괜찮겠죠.



WiFi6의 기술과 장점은 무엇일까?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되면서 인터넷이 되는 가전제품이 최신 제품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기준까지 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원격지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니 놀라운 세상이죠.




우리 집만 해도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이 많습니다.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스타일러,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A9S, 인덕션, 식기세척기, 세탁기, 냉장고, 건조기, TV 등 10개나 되는군요,



물론 전부 스마트폰과 연결을 해 놓기는 했지만 늘 사용하지는 않지만 필요할 때 너무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가족들의 스마트폰, PC, 노트북까지 합치면 장난 아니죠.



실시간으로 무선공유기에 모두 연결되어 사용하지는 않지만 예전보다는 사용량이 확실히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저전력 및 고 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스트림을 실행하는 모든 장치들은 스펙트럼의 공평한 분배를 요구하기 때문에 WiFi의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죠.



WiFi6는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라는 핵심 기술로 더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의 상당한 증가를 제공해 효율적인 사믈인터넷 환경을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WiFi6는 업링크/다운링크 OFDMA 기술로 기존 WiFi5 대비 약 4배 더 높은 WiFi 처리량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통합 1,8Gps의 초고속 WiFi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끄러운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및 끊김없는 게이밍이 가능하죠.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 언박싱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는 일반 공유기와 달리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반 무선공유기와 박스부터 틀리죠.~ 라우터에 인터넷선을 연결하고 라우터는 전기만 꽂아 싱크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약 90평 이상의 커버리지를 제공하여 활용성도 높습니다.



MK63은 메시와이파이6 라우터(MR60) 1대, 메시와이파이6 새틀라이트(MS60) 2대, 2m 이더넷 케이블 1개, 12V/1.5A 전원어댑터 3개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우터(MR60)와 새틀라이트(MS60)의 모습이 비슷하죠. 후면을 확인하지 않으면 차이가 없습니다. NIGHTHWAK라고 정면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통풍구가 디자이너블하게 처리되어 있네요.



후면을 보시면 라우터(MR60)는 인터넷, 기가비트 이더넷포트 2개. 전원잭, Reset, Sync 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메시와이파이6 새틀라이트(MS60)의 후면에는 인터넷포트만 없습니다.



밑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 페킹처리가 되어 있고 통풍구도 추가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깔끔한 사각형의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지만 사이드에 지문이 쉽게 뭍어 살짝 아쉬웠습니다.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 특징


WiFi6를 지원하는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은 일반 무선 공유기와 다른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비슷한 기능도 있는데요.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나이트호크 메이 WiFi시스템은 통합속도가 1800Mbps이며 고성능 쿼드코어 프로세와 WiFi 이지메시 표준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WiFi6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802.11 a/b/g/n/ac 등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보면 되는데요. g는 WiFi3, n은 WiFi4, ac는 WiFi5를 지원한다는 말입니다. 여기에 802.11 a/b/g/n/ac/ax로 되어 있으면 ax가 WiFi6를 지원합니다.



넷기어 MK63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이지 메시와이파이를 제공하는데요. 이지 메시와이파이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거미줄(메시)처럼 촘촘히 네트워크 망을 구성해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는 11ac(WiFi5)의 성능 및 처리 용량 대비 최대 1,5배 향상된 WiFi를 제공하고 4배 더 높은 WiFi 처리량을 제공합니다. 동일한 SSID로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쓸만한 공유기들은 MU-MIMO(MultiUser Multi Input Multi Output)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어 MK63의 MU-MIMO의 특징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넷기어 빔포밍+ 기술도 MU-MIMO처럼 일반화된 기술로 연결된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적으로 보내 더 빠르게 더 멀리 연결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ax WiFi는 높은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으로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줍니다. 다시말해 기본적으로 데이터 패킷당 더 많은 데이터가 전송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약 25%의 향상이 기대됩니다.



우리집에는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를 무선 백홀 방식으로 연결을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유무선을 활용한 혼합백홀, Only유선으로만 연결하는 유선 백홀방식 등 다양하게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필요한 만큼 새틀라이트를 구입해 연결해도 됩니다.



나이트호크앱으로 MK63을 손쉽게 연결


무선공유기가 1개도 아니고 3개나 있어 사용이 어렵지 않나 걱정 하는 분도 있을 수 있는데요. 나이트호크앱으로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으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쉽게 연결할 수 있답니다.



일단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먼저 무료로 다운로르 받으면 됩니다. 아이폰에서도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설치는 오래 걸리지 않는데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어 감안하시면 될 것 같아요.



나이트호크앱은 IT전문가의 도움이 없이도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잘 설명해 놓았답니다.



Nighthawk 앱을 실행시켜 리스트에러 Nighthawk 메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설명대로 따라서 하고 다음을 누르면서 따라 하시면 쉽게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세팅 하는데 약 5분이 걸립니다.



세팅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15분 정도 걸려 좀 길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세팅이 마무리되는데 약 20분 정도가 걸릴 듯 합니다.



나이크호크 앱을 통해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가 세팅 완료되면 앱 자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무선백홀 방식으로 연결된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의 모습도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쉽게 확인이 되었습니다. 어렵지 않겠죠.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 속도비교


역시 특징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특징으로 얼마나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넓은 커버리지에서 제공하느냐도 중요하겠죠. 그래서 각각의 위치에서 일반 공유기와의 속도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라우터가 있는 거실에서 기존에 측정했던 속도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63Mbps가 MK63으로 측정해 보니 90.1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공유기만 바꿨는데도 속도가 확실하게 차이를 보였죠.



작은방의 새틀라이트에서는 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기존 공유기는 속도가 늦어지면서 52.5Mbps였지만 MK63 새틀라이트는 95.7Mbps로 더 빨라질 거 있죠.



마지막으로 끝 방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니 헐~~ 32Mbps가 88.6Mbps로 속도차이가 많이 나는 거 있죠. 이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3은 약 90평 이상을 커버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보다는 복층 구조의 아파트나 빌라, 사무실 그리고 카페 등에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죠.



사무실 공간이 늘어나도 네트워크 공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틀라이트만 추가로 연결하고 전기만 꽂고 싱크만 해주면 끝~~ 인터넷 속도 역시 라우터와 차이가 거의 없으니 만족스럽겠죠.

[관련글]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속도 측정 결과 및 동일한 WiFi이름으로 끊김없는 로밍을 사용해 보니

커버리지 100평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끊김없는 랜선라이프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300의 쉬워진 설치방법과 속도 비교 후 오버워치를 해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