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13 카메라 업그레이드 3가지 핵심!! 센서 시프트와 이미지센서 그리고 기대되는 망원렌즈

by 핑구야 날자 2021. 7. 2.
반응형

아이폰13 카메라 업그레이드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작보다 얼마나 만족스러울지 기대가 됩니다. 갤럭시S22에도 카메라에 대한 변화도 어느 정도 추측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들의 기능이 추가되어도 또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스마트폰이라도 사용하는 데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제조사의 고민이 깊어지는데요. 더구나 최신 스마트폰의 출고가는 갈수록 비싸지기 때문에 부담이 커지면서 중국폰에 대한 생각도 달라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가도 해보게 됩니다. 얼마 전부터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이 집중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카메라인데요. 아이폰13은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13의 초광각렌즈

 

개인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도 많은 피사체를 담을 수 있고 원근감을 잘 살길 수 있어 광각렌즈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풀프레임 카메라도 광각렌즈를 주로 사용하고 필요한 부분은 크롭해 사용하고 있어요.

 

 

아이폰12는 기본 카메라를 7-element lens를 사용했으며 카메라의 조리개 크기도 늘렸었는데 아이폰 13 프로 모델도 비슷한 상태가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중요한 포인트는 초광각 렌즈를 강화할 것으로 보이며 아이폰13 프로는 초광각 카메라용 6-element lens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12 프로는 5-element lens를 사용하고 있어요.

 

 

아이폰13과 아이폰13 프로 맥스의 카메라를 보면 더미 유닛이 아이폰12 프로보다 더 큰 렌즈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해외IT 매체의 예상이기는 하지만~

 

 

그밖에 추가로 렌즈에 다른 요소를 추가하면 사진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렌즈에 하나 이상의 요소를 사용하면 특히 현장에서 광학 수차(왜곡, 해상도, 렌즈 음영)를 더 잘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초광각렌즈는 일반적인 이미지 품질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시야를 늘릴 수 있는게 매력인데요. 조리개를 늘리면 더 많은 빛을 모아 저조도 샷에서 텍스처와 노이즈 간의 균형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초광각렌즈는 양사이드의 왜곡이 생기는데 이러한 왜곡을 개선하고 초광각 카메라로 촬영한 샷의 가장자리에 나타날 수 있는 어안 효과를 제거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이폰13의 센서 시프트 안정화

 

이미 아이폰12 프로 맥스에서 센서 시프트 안정화 기능을 도입했었습니다. 센서 시프트 안정화 기능은 렌즈 대신 이미지 센서가 안정화되어 더 부드럽고 더 나은 품질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아이폰12 프로 맥스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확인해 보셔도 좋을 듯한데요. 카메라를 들고 이동하면서 촬영을 해도 이미지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물론 아쉽게도 아이폰12 프로 맥스에서만 사용됩니다.

 

 

그런데 아이폰 13에서는 센서 시프트 안정화 기능을 모든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아이폰12 사용사들의 부러움을 살 수 있을 듯합니다. 따라서 더 저렴한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 사용자들은 혜택을 받겠네요,

 

아이폰13의 더욱 커진 이미지 센서

 

전작보다 아이폰13의 이미지 센서 크기가 좀 더 커질 전망인데 특히 아이폰13 프로 및 아이폰13 프로 맥스가 1.9um 픽셀의 센서로 업그레이드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이미지 센서 덕분에 저조도에서 이미지 품질이 더욱 향상되겠죠. 다만 아이폰13 및 아이폰13 미니는 아쉽게도 아이폰12 프로 맥스에 탑재된 1.7um 픽셀 크기의 센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이폰13은 조도가 낮을 때 더욱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듯합니다. 그동안 조도가 낮은 곳에서 만족스럽지 못했던 사용자들은 아이폰13 출시일을 더 기다리게 되겠죠.

 

아이폰13 프로 모델의 망원카메라

 

아무래도 아이폰13을 기다리는 분들 중에는 프로 모델의 망원 렌즈도 많이 기대하고 있을 텐데요. 물론 이 부분에서는 삼성의 갤럭시폰이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갤럭시S21과 갤럭시S21 플러스는 3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하고 갤럭시S21 울트라는 최대 100배 줌까지 확대할 수 있거든요. 반면 아이폰12프로 및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각각 10배 및 12배 디지털 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3 카메라 iPhone Pro 모델의 망원 렌즈는 아쉽게도 올해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아이폰14 카메라에서는 어느 정도 삼성과의 갭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달라지는 아이폰13 카메라 기능

 

현재 아이폰13 카메라의 달라지는 기능을 모두 확인할 수 없지만 아경을 좀 더 쉽게 촬영할 수 있거나 비디오에 세로 모드를 추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향상 및 카메라 업그레이드 작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 프로에 적용한 LiDAR 센서가 아이폰13 및 아이폰13 미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예상하지만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심도 감지 및 AR 기능에 대해서 기대하는 분들도 적지 않겠지만 이 부분도 아직은 정확한 정보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면 아이폰14에서 확인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폰13과 애플워치7 구매장소 전국 LG전자 베스트샵 가능해!! 가로수길 애플매장 갈 필요 없어

 

아이폰13과 애플워치7 구매장소 전국 LG전자 베스트샵 가능해!! 가로수길 애플매장 갈 필요 없어

9월 출시 예정인 아이폰13과 애플워치7을 구매하기 위해 강남 신사동 가로수길 애플 매장까지 갈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젠 동네마다 있는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아이폰13과 애플워치7을 편하

jongamk.tistory.com

갤럭시Z 슬라이드와 갤럭시Z 롤 특허출원으로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폼팩터 기대!!

 

갤럭시Z 슬라이드와 갤럭시Z 롤 특허출원으로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폼팩터 기대!!

삼성은 갤럭시Z 롤에 이어 갤럭시Z 슬라이드를 유럽 연합 특허청에 제출하여 새로은 스마트폰 폼 팩터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LG전자의 LG 롤러블폰 또는 LG 익스펜더블폰과 비

jongamk.tistory.com

아이폰13 지문인식센서 부활과 사라지는 버튼!! 최신 스마트폰의 미니멀 디자인 끝판을 보여 줄 애플

 

아이폰13 지문인식센서 부활과 사라지는 버튼!! 최신 스마트폰의 미니멀 디자인 끝판을 보여 줄

아이폰6의 홈버튼에 지문인식 기능을 처음 제공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그 이후 아이폰은 얼굴인식으로 전환되고 안드로이드폰은 디스플레이 하단에 지문인식 센서를 장착해 서로 다른 길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