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타이어 교체할 시기가 되었는데 어떤 제품으로 교체해야 하나?

by 핑구야 날자 2010. 4. 9.
반응형

예전에는 차만 몰고 다녔지 자동차타이어를 언제 교체해야하는지 엔진오일은 어제 교체 하는지 모르고 다녔어요. 그런데 자동차타이어의 교체시기를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이 있다라구요. 타이어의 홈사이에 손톱 1/4만한 크기의 고무가 있는데 이게 마모된 타이어와 높이가 같아질때가 교체시기랍니다. 아래 타이어 사진에서 빨간색 원안에 있는 부분이랍니다. 정확한 명칭은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마모 한계선


핑구의 앞 타이어를 구경 한번 해보세요.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되었죠. 한두푼도 아닌데.자차보험 않되나.. ㅋㅋ


조금더 자세히 보면 위의 파란색바가 타이어 홈의 Depth이고 노란색이 마모한계선의 Depth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조금은 길게 표시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처남이 알려주더라구요. 그당시에는 타이어가 거짓말 보태서  맨들거릴때까지 탔으니까요. 겁도 없이...

자동차을 운전하는 입장에서는 타이어가 아주 중요한것은 아시죠. 밑창이 달아버린 신발을 신고 다닌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것도 전력질주해서 100Km를 달린다면...거의 곰발바닥이 될겁니다. 타이어 교체시 주로 신발보다 싼 타이어라는 곳에서 타이어 교체를 해요. 그런데 타이어 교체시 항상 주의해서 제조일자를 본다고 하면서 막상 교체할 때면 까먹거나 눈으로 봐도 잘 모르면서 잘 해주겠지하고 교체를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알아보는 방법



1. 『A2H6709』Type

      뒤에서 4자리 6709가 의미하는게 2009년76번째 생산한 타이어라는 말입니다.

2. DOT H2R8 YP2D 2309 Type

       DOT : 미국운수성 H2: 제조공장 R8 : 타이어 규격 YP2D : 타이어 상표,패턴 PR표시
       23 : 생산된 주 09 : 생산연도

* 결국 마지막 4자리를 보는 방법만 기억해두신다면 현명한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핑구야 날자 타이어 제조일자


뒷타이어는 2005년 37번째, 앞타이어는 2004년 09번째 제조가 되었네요. 잘 해주겠지 하고 교체를 한 타이어입니다. 아마도 1~2년전에 제조한 타이어를 구매한 것 같아요. 세상에 믿을 놈 하나도 없네요. 제길... 그밖에 교체시에 공기압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편마모를 방지하지 위해 휠밸런스,얼라이먼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평상시에도 공기압,휠밸런스,얼라이먼드를 해야 하지만 타이어 교체시에는 한번더 신경을 써주세요. 타이어 교체하면 정비사가 알아서 해주긴 하지만 그래도 먼저 한번더 언급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어떤 타이어를 써야 하나?



한국타이어 아니면 넥센타이어을 사용하는데 제가 듣기로는 한국타이어는 승차감, 넥센타이어는 마모에 강해서 오래 탄다고들 하더라구요. 그 말을 들어서 그런가 또 그런 것 같기도 하구요.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타이어하면 굳이어 타이어나 미쉐린 타이어의 명성을 잘 아실겁니다. 아무래도 친숙한 타이어는 미쉐린 타이어가 아닌가 싶어요.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3


일단 마스코트가 친숙한 미쉐린 타이어를 알아볼까 합니다. 마침 신상품 Pilot Sport3가 나왔더라구요.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3에 적용된 신기술의 재료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3에 적용된 신기술의구조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3에 적용된 신기술의 디자인


미쉐린타이어  Pilot Sport3의 기능적 장점


스포츠 핸들링 -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타이어 성능 최적화(Programmed distortion of tire)
5만시간 이상의 시뮬레이션과 10만 Km이상의 차령 테스트를 통해 차량가속시 최적화된 노면 접지면을 확보합니다.

짧은 제동거리 - 챔퍼(CHAMFER)


트레드 블록 모서리의 새로운 디자인은 차량 제동시 최적화된 접지면을 확보합니다.



젖은노면 안전성 - 브릿지(BRIDGE), Anti Surf System

브릿지(BRIDGE) 
트레이드 블록사이의 브릿지는 고속에서의 트레드 패턴의 강성을 유지시켜줍니다.
Anti Surf System
젖은 노면에서의 최적화된 그립력으로 새로운 쇼울더 디자인으로 젖은 노면에서
배수력을 극대화 합니다.


내차에 맞는 미쉐린타이어는?



제차와 같은 연식이 없어서 가장 근접한 미쉐린 타이어를 알아봤어요.


타이어 상세보기




인터넷 쇼핑몰 가격



미쉐린 LATITUDE Tour HP(235/70R/16)의 경우 135,000, 한국타이어 RA07 235/70R/16은 106,000원 넥센타이어는 로디안HT 235/70R/16은 115,000원입니다. 이정도 차이면 타이어 추천 할만 한가요. 여러분 어떠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