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도락

소고기와 쇠고기 차이는 뭘까? 육우와 젖소는 같은 걸까 아니면 다른 걸까?

by 핑구야 날자 2010. 8. 11.
반응형

소고기 하면 떠오르는게 한우입니다. 한우하면 횡성한우가 떠오릅니다. 한우의 맛을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마블링과 육즙의 절묘한 맛이 금방 상상이 됩니다. 저는 소고기를 먹을때 특히 한우를 먹을때는 가는곳이 있습니다. 파주의 임진강 한우마을을 갑니다. 다하누도 있기는 한데 제 경험으로는 임진강 한우마을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소고기에 대한 믿음과 가격 때문에 파주까지 가지만 이젠 전문고기소의 육우(肉牛)를 저렴하게 먹어도 될 것 같아요.


Tips. 소의 고기 줄임말은 쇠고기입니다. 그러니까 같은 말입니다.

육우(肉牛)에 대한 오해  

육우를 젖소와 혼동하거나 소고기를 드실때 메뉴만에 육우라고 쓰여 있으면 고개를 갸우뚱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 역시 육우와 젖소를 혼동해서 늘 찜찜했었어요. 그리고 수입쇠고기는 아닌지도 늘 의심스러웠어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육우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회에 여러분과 함께 육우(肉牛)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봐요. 육우(肉牛)의 한자를 보시더라고 의미를 대충 아실겁니다. 육우(肉牛)는 고기소라고 보시면 어떨까요. 감이 좀 오시나요.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육우(肉牛)는 젖소와 다르다.  

육우(肉牛)는 얼룩소, 홀스타인종이라고 합니다. 얼룩소가 수송아지를 낳으면 한우와 같이 전문적인 사육방법으로 비육시켜 훌륭한 소인 육우가 되고, 암송아지를 낳으면 키워서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가 됩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얼룩소는 모두가 홀스타인종인데, 전 세계인류에게 가장 많이 애용되는 우유소이자 고기소 입니다. 
 


육우(肉牛)의 장점  

육우(肉牛)농가들은 육우고기의 맛과 품질을 위해 사육단계에서 비육우로 만들고, 질 좋은 사료를 먹여 장기비육을 시킵니다.따라서 고급육 출현률이 매우 높고, 맛이 좋습니다. 가격 또한 매우 경제적입니다. 
 


육우(肉牛)구별법  

정육점에서 고기를 구입 하실때에는 식육 판매대에 표시판을 세워놓게 되어있습니다. 표시판에는 등급, 부위명, 용도, 가격과 원산지란이표시된 스티커를 부착 해야 합니다. 그 원산지란을 보면 국내산 쇠고기의 경우 쇠고기 종류에 따라국내산(한우), 국내산(육우), 국내산(젖소)로 각기 구분하여 표시하고, 수입육의 경우 (  )내에 수입국을 반드시 표시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입육(미국)이라는 표시가 있어야 합니다.


국내산 육우(肉牛)와 수입산 쇠고기 구별법  

부위                     국내산                            수입산
등심 신선한 고기에서 뻐를 발라 내어 형태가 다양하다. 살짝 언 상태에서 뼈를 발라내어 겉에 뼈를 발라낸 흔적이 있다.
결에 칼자국이 많이 남아있다. 크기가 고르며 진공포장을 해 결이 매끄럽다.
덩어리의 형태가 다양하다 덩어리가 타원형이다.
갈비 떨갈비(덩어리)형태로 유통된다. 미국산 : 지방이 흰색이다. 갈비가 3대씩 붙어있다.
지방이 흰색이다 호주산 : 지방이 황색이다. 갈비가 4~5대씩 붙어있다.

이젠 육우(六牛)라 불러주세요  

1) 육우는 국내산이다.

육우는 우리 땅에서 태어나 우리 농가가 정성껏 키운 국내산 전문고기소입니다. 한우와 똑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 작업장에서 생산되며, 쇠고기이력제와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어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육우는 전문고기소이다.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주로 국내산 홀스타인 수소를 친환경적인 깨끗한 목장에서 질 좋은 사료 급여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납니다.

3) 육우는 경제적이다.

모든 국내산 쇠고기의 등급판정은 한우, 육우, 젖소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즉 한우 1등급과 육우 1등급은 그 품질이 같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육우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사육기간 단축과 시장 선호도 등으로 인해 육우 가격이 30~40% 저렴하게 됩니다.

4) 육우는 신선합니다.

수입육은 장거리, 장시간 이동되어 온 대부분 얼린 냉동상태로 수입하여 해동과 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가 떨어지는 반면 한국낙동육우협회에서는 육우는 도축 즉시 냉장 유통되어 신선 합니다. 

5) 육우는 맛이 좋다.

육우농가들은 육우고기의 맛과 품질을 위해 사육단계에서 거세를 하며, 육우는 질 좋은 사료급여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납니다. 20개월 정도 키워지는 육우(홀스타인)는 한우보다 성장이 빨라서 사육기간이 짧아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여 느끼하지 않은 깊은 맛이 있습니다.

6) 육우는 건강하다.

육우는 지방이 비교적 적고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체내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이나 여분의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카르니틴(carnitine)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영양기능성 식품입니다.

 

육우(肉牛) 브랜드와 전문 음식점  

3대 브랜드

1) 목우촌에서 나온 국내산 육우 브랜드, '목우촌 육우'
2) 육우 집산지인 청주와 청원지역의 '포도원육우'
3) 금천F&B의 '우리보리소'

전문 음식점

마리채 : 1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8-1 2층 (031-714-3392)
            2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1동 131-5 (031-706-3394)
워낭소리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 847 삼성타워1층 (031-286-9262)
역전회관 : 서울 마포구 용강동 67-1번지 인우빌딩 1층 (02-703-0019)
미락 : 서울시 강서구 화곡3동 1068번지 차돌박이 쟁반쌈 전문점 '미락' (02-2604-3855)
광장시장 자매집 : 서울 종로구 종로 4가 177번지 (02-227-8344)

오늘 쇠고기 파티는 ?  

한우와 같이 전문사육방법으로 비육시킨 대한민국 육우는 가격도 저렴하고 신선하기 때문에 낙동육우협회에서 소개하는 3대 브랜드 제품과 5개의 전문음식점을 이용한다면 안심하게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마트에 가셔서 국내산 쇠고기를 사실 계획이라면 '목우촌 육우', '포도원육우' , '우리보리소'를 기억하세요.

※ 한국낙농육우협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aknong.or.kr
※ 한국낙농육우협회 공식 카페 : http://cafe.naver.com/youkusarang
※ 육우바로알기 : http://www.naknong.or.kr/sub5_3.html?ptype=view&idx=211945&page=1&code=meat_dat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