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2016년 달라진 연말정산 관련 정보 정부3.0 연말정산 미리보기 시스템을 활용하자

by 핑구야 날자 2016. 11. 20.
반응형

해마다 연말이면 연말정산을 준비하느라 바뻐지는데요. 올해는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지금부터라도 확인하고 준비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올해는 다른해와는 달리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부3.0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햐보면 어떨까요.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잘 만들어져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어요. 올해는 얼마나 환급을 받을까요. ㅋㅋ 받아도 내 돈은 아니랍니다. ㅋㅋ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환급액을 생각하고 지른게 있거든요.



국세청은 지난 10월20일 부터 정부 3.0 국민 맞춤형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활용하면 연말정산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절세 계획을 손쉽게 준비할 수 있어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 PC


스마트폰이 익숙지 않은 분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해서 이용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회원은 회원 접속 후 조회/발급을 선택하고 연말정산 간소화(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활용합니다. 반면 비회원은 연말정산 간소화(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홈텍스 바로가기


3.0 국민 맞춤형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3가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단계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2016년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등의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어 남은 기간 동안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는 결제수단으로 결정을 하여 실속있는 소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는 2015년에 각자 연말정산 자료 중 공제액을 기본으로 2016년 공제 예상액을 입력하여 예상 세액을 계산할 수 있어요.



세 번째는 근로자들이 최근 3년간 받은 연말정산 내용을 정리해 추세와 항목별 공제 한도 그리고 절세팁 등을 포함해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국세청 홈택스 - 모바일


국세청은 PC에서 홈텍스 홈페이지를 이용해 연말정산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는데요. 올해부터는 모바일로 홈텍스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확대하였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폰은 play스토어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텍스』를 조회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혹시 모바일로 이용한다고 해킹이나 노출이 될까 걱정이 된다구요. 걱정하지 않도록 모바일 전용 백신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어 보호해 줍니다.



국세청 홈텍스 앱에서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각자 사용방법에 맞게 로그인처리를 하면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다양한 아이콘 중에 하단에 있는 연말정산 3개년신고내역을 누르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절세주머니를 선택하면 총급여부터 근로소득금액, 종합소득과세표준, 산출세액, 결정세액 등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중에 총급여를 누르면 총급여에 대한 정의과 절세팁 그리고 유의팁이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또한 소득공제를 비롯해 다양한 연말정산 관련 지료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사용했던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도 월별, 일자별, 월별 누계로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하죠. 그 밖에도 연말정산 말고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해 보세요.



참고로 모바일 홈텍스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연말정산 절세 주머니를 선택하여 항목별 공제 요건과 절세 방법과 유의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렇게 활용하자


홈텍스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신용카드등 사용금액의 합계가 총 급여액의 25%가 넘으면 직불(체크)카드를 사용하거나 전통시장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훨씬 유리합니다. 참고로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이용액에 따라 각각 최대 100만 원씩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비 중에 시력보정용 안경 또는 콘텍트렌즈 구입 비용, 보청기 구입비용,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및 임차비용, 교육비 중 교복, 체육복, 취학전 아동 학원비, 종교단체 기부금이나 지정 기부금은 개인이 직접 수집해야 합니다. 특히 체육복 금액은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잘 챙겨 보세요.

[관련글]

상속세 얼마나 알고 있나? 상속세 과세대상 범위를 알아야 세금도 줄일 수 있다.

미신고 국외소득과 재산!! 자진신고와 은닉 당신의 선택은?

부동산거래시 양도소득세 보유기준과 주택거래별 보유기간 계산하는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