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5G 전용 스마트폰 LG G8 ThinQ의 베이퍼 체임버 방식의 효과와 베터리 용량

by 핑구야 날자 2019. 1. 25.
반응형

5G 전용 스마트폰 LG G8 ThinQ(엘지 G8 씽큐)에 대한 소식이 속속 올라오면서 공개 초대장에서 언급한 『LG PREMIERE』의 의미를 조금은 알 것 같아요. 5G시대에 걸맞게 선보인 LG G8 ThinQ는 5G 스마트폰으로도 출시가 되는데요. 출시에 앞서 한국과 미국에서 총 1,000명을 대상으로 5G 전용 스마트폰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고화질영상과 라이브 방송에 끊김없이 볼 수 있다는 데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우수한 화질과 사운드 그리고 5G 기반의 연결성을 통해 다자간 컨퍼런스, 원격진료 그리고 원격운전으로 변화되는 일상에 대한 기대로 나타났습니다.



5G 속도는 얼마나 될까?


5G 시대를 맞이할 준비가 되셨나요. 아직은 5G 전용 콘텐츠나 기반 시설이 기대 수준 만큼은 아닙니다. 그러나 통신사와 관련 업체들이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으니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뉴스를 보면 해외에 있는 기자에게 질문하면 바로 듣지 못해서 조금 기다렸다고 답을 하곤 합니다. 요즘에는 수신 속도의 인터벌을 줄이기 위해 일부러 듣지도 았았는데 고개을 끄덕이며 잠깐의 인터벌을 채우고 있죠.



5G시대가 되면 이러한 인터벌이 없이 바로 앞에서 질문을 주고 받을 정도가 되겠지요. 축구경기를 보면 통신 속도 차이 때문에 옆집에서 와~ 했는데 우리는 아직 골인을 넣은 장면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5G로 1GB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은 시간이 10초면 가능하게 됩니다. 5G 통신은 초당 최대 20Gbps의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일반 LTE의 75MBps 속도보다 무려 약 280배나 빠르답니다.



5G 스마트폰의 숙제는 발열


LG G8 ThinQ에는 퀄컴의 최신 AP 스냅드래곤 855가 탑재되기 때문에 기존 스마트폰과 비교해 정보 처리 능력이 45% 이상 향상됩니다.



5G는 4G보다 수 십 배 빠른 5G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고해상도 게임이나 대용량 앱 등을 동시에 실행해도 랙이 걸리거나 느려지지 않고 쾌적한 게임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빠른시간에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즐길 수 있지만 그 만큼 디바이스에 부하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배터리의 발열로 이어지게 됩니다.


5G 전용 스마트폰에 적용된 베이퍼 체임버 방식


LG전자가 그동안 사용해 온 배터리 방식 히트 파이프을 대체하는 기술을 LG G8 ThinQ에 적용했는데요. 새롭게 적용한 기술로 5G전용 스마트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열에 대한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방열 성능이 한층 강력해진 ‘베이퍼 체임버(Vapor Chamber)은 5G 전용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발열에 대한 우려는 우려를 낮춰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 LG V40 ThinQ 히트 파이프


베이퍼 체임버의 표면적은 LG V40  ThinQ에 탑재된 히트 파이프의 2.7배에 이르고 베이퍼 체임버에 담겨있는 물의 양은 2배 이상 많습니다.



베이퍼 체임버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히트 파이프 보다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스마트폰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더 빠르고 더 광범위하게 흡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베이퍼 체임버은 내부에 들어있는 물은 구리 표면에서 흡수한 열을 안정적으로 저장하며 스마트폰 내부 온도 변화를 줄이게 되죠.


LG G8 ThinQ의 배터리 용량


LG G8 ThinQ는 방열장치를 히트 파이프에서 베이퍼 체임버로 변경을 하여 발영을 효과적으로 줄여 주면서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도 늘려 더욱 기대하게 만듭니다.



5G 전용 스마트폰 LG G8 ThinQ의 배터리 용량은 4,000mAh로 LG V40 ThinQ에 비해 20%이상 늘어났습니다. 분만 아니라 AP와 운영체제 그리고 각종 앱 등을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최적화하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줄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G 스마트폰은 기본 적으로 LTE도 사용하고 5G 신호도 동시에 찾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 회의적인 시각도 있지만 기술적으로 보완해 우려를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러나 출시 이후에 소비자들의 평가도 확인해봐야 하겠죠.



5G 전용 스마트폰 LG G8 ThinQ가 발열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고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효과적인 최적화로 준비가 되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관련글]

G Watch W7 개봉기로 확인한 특징!! 배터리 효율성을 높인 디자인과 스펙 그리고 아이폰X 연결 가능

LG V40 ThinQ 카민레드 개봉기 및 디자인 AtoZ과 후면 트리플 카메라 사용법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미니 짐벌 오즈모포켓!! 사용해 보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