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최신 저렴한 스마트폰 LG X4의 쓸만한 기능과 아쉬움이 남지만 가격 때문에 용서되는 스펙은?

by 핑구야 날자 2019. 4. 27.
반응형

최신 저렴한 스마트폰 LG X4가 출시되었는데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기능이 적용되어 관심을 갖는 분이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보면 선택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전화, 사진, 음악 그리고 배터리 등의 스펙을 보면 나쁘지 않네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LG페이도 제공되니까요. 물론 아쉬움도 있습니다. 20만원대 스마트폰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최신 저렴한 스마트폰 LG X4를 찾는 분들에게는 나름 만족스럽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메인폰 본다는 세컨폰으로도 찾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일단 생각이상으로 가벼운 무게 때문에 살짝 놀랐어요.ㅋㅋ



LG X4의 언박싱과 스펙


LG전자가 출시한 부담이 적은 보급형 스마트폰 LG X4의 언박싱을 통해 디자인과 스펙등을 살펴볼 텐데요. 특별히 비싼 스마트폰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제공되었던 기능을 사용해 보고 싶은 분들은 눈여겨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이번에 LG전자의 실속형 스마트폰 LG X4를 뭐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꼭 먹을 것만 있는 뷔페에 온 듯한 느낌이랄까?  그렇지만 잘 먹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뷔페의 특성도 살짝 가지고 있기는 해요. 메모리 부분이 그런 느낌을 주는데요. 어디 한번 볼까요.



LG X4의 포장 박스를 열어보니 융이 먼저 보였어요. 언제부터인가 융을 기본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는지는 몰라도 개인적으로는 잘 하고 있는 듯 해요. 큰 값어치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여러가지로 쓸모가 있더라구요.



융을 걷어내자 LG X4의 특징이 적혀 있는 포장 필름이 보입니다. 16MP PDAF Rear(1600만 화소 후면카메라), AI Camera(인공지능 카메라), Hi-Fi Quad DAC, LG Pay & Pinger Print(LG페이와 지문인식), Google Assistant Button(음성인식버튼) 등입니다.



LG X4 구성품은 본체, 융, 사용설명서와 유심핀, 충전기 세트 그리고 번들이어폰으로 되어 있습니다. 번들이어폰은 가격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구성품이라는 게 느껴지지만 사운드를 즐기는데 문제가 없어요. 특히 LG X4의 DTS:X 3D가 제공되기 때문에 번들이어폰으로도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답니다.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명 : LG X4

디스플레이 : 5.7” HD

프로세서 : MT 6762

RAM/ROM : 2GB / 32GB

카메라 : 전면 : 8MP / 후면 : 16MP PDAF

사운드 : Hi-Fi Quad DAC / DTS:X 3D

배터리 : 3,000mAh

크기(mm) : 153.0 x 71.9 x 8.3 mm

무게(g) : 145g

내구성 : Mil Spec

AI : AI Cam,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렌즈, AI Key

페이/인증수단 : LG 페이 / 지문인식

색상 : 뉴 플래티넘 그레이 / 뉴 오로라 블랙

출고가 : 297,000원


배터리는 3,000mAh로 디스플레이의 화질이 HD라서 배터리 소모율이 FHD에 비해 더 적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RAM의 용량이 2GB로 실속형 스마트폰이지만 좀 더 높았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145g의 가벼운 무게는 오렌만에 느껴 봅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좀 비교적 무거워졌거든요.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높은 스크린 점유율을 보던 분들은 5.7인치의 LG X4의 디스플레이는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20만원대 가격대를 생각하면 용서가 되지 않을까요.



LG X4의 사이드 모습입니다. 우측의 전원바튼, 좌측 사이드의 볼륨버튼과 구를 어시스턴트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유심트레이가 있구요. 상단과 하단은 큰 차이가 없지만 충전잭이 USB Type-C가 아니라 5핀이라는 부분도 아쉽지만 아직도 5핀 충전잭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괜찮을 것 같아요.



후면의 모습입니다. 단일렌즈는 오랜만에 봅니다. 허기사 아이폰XR도 단일렌즈군요. 요즘은 중급폰도 듀얼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라서 욕심이 나는 분들은 좀 더 비싼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면 되겠죠.



LG X4의 특징을 살펴보니


LG X4은 공시지원금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있다고 해도 요금제에서 25% 할인을 받는 통신사 지원금을 선택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5만원 요금제를 사용하고 2년 약정을 하면 요금 할인이 월 12,500원을 할인 받아 총 30만원을 절약하게 되죠.



LG전자가 오디오, 배터리, 카메라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성능에 집중하고 있어서 그런지 만족스러워지고 있어요. 실속형 스마트폰이면서도 후면카메라는 1600만 화소에 인공지능 카메라 그리고 Q렌즈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입니다. LG X4가 출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혹시 전면 카메라를 500만 화소로 만드는 거 아니겠지~ 맞아요. 800만 화소로 적용되었어요. 물론 렌즈가 중요하지 화소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마음은 그렇지 않네요.



특히 전면 카메[라는 SNS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져 제조사들이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아웃포커스로 인물사진을 더욱 선명하게 촬영하고 인공지능 카메라로 피사체의 속성을 잘 받영하여 촬영해 줍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카메라를 적용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사진의 느낌은 차이가 있지만 AI카메라를 선택하지 않고도 AI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사운드는 고급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DTS:X 3D 기능 때문에 입체사운드를 즐길 수 있어 좀 더 풍부한 음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고급 이어폰을 사용하면 Hi-Fi Quad DAC 덕분에 원음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타사의 음성인식 서비스도 이용해 보았는데 확실히 구글 어시스턴트가 인식율도 좋고 발음이 차이가 나도 비슷한 단어나 문맥에 맞는 단어를 선택하도록 추천해 주기 때문에 꼭 사용해 보라고 권하는 편입니다.



LG 페이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전에 LG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에는 적용하지 않아 욕을 먹더니 요즘에는 기본으로 적ㅇ요해 마음에 듭니다. LG 페이 덕분에 지갑이 한결 가벼워지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고 있죠.



LG X4는 실속형 스마트폰이지만 지문인식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지문인식을 사용해 화면잠김을 해제할 수 있어 편하거든요. 그리고 카카오뱅크 등 은향거래에도 아주 유용하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면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기능을 넣고 있는 스마트폰도 있는데요. 평상시에는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하는 게 편하구요. 책상에 올려져 있거나 거치대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는 전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지문인식 센서가 편해요. 아직까지는 후면 지문인식 센서가 더 편하고 전면에 지문 얼룩도 묻지 않아 좋답니다.



LG X4는 미국 국방부가 지정한 MIL-STD 규격을 획득하고 6가지 내구성 테스트에 통과해 내구성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사주려는 학부모나 세컨드 폰이 필요하거나 가격적인 부담을 줄이려는 분이라면 최신 저렴한 스마트폰 LG X4는 어떨까 싶네요. 다음에는 카메라와 사운드등 좀 더 기능을 사용해 보고 사용후기로 만나 뵙겠습니다. 


[관련글]

저렴하고 쓸만한 스마트폰 LG Q9 One(엘지 Q9 원)!! 안드로이드원이라서 만족스러웠던 기능 3가지

물방울 노치와 트리플카메라 LG Q60과 LG K50과 K40의 스펙 비교!! 학생폰으로 괜찮은 스마트폰은?

샤오미 미9의 후면카메라와 그 밖의 스펙과 가격!! 조기품절은 스냅드래곤855 수급문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