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R6850 사용해 보니 MU-MIMO 빔포밍 게스트 와이파이까지

by 핑구야 날자 2019. 6. 1.
반응형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중에 넷기어 R6850을 기존의 통신사 제공 공유기와 교체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R6850을 사용하는 이유는 일단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라는 이유 이외에 MU-MIMO, 빔포밍, 게스트 와이파이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동안 다양한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괜찮았던 기능들이 많이 포함이 되면서도 가격은 10만원대로 부담이 덜했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무실에서 트래픽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응용 프로그램 기반 QoS와 장치 기반 QoS 기능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나이트호크앱으로 설정도 쉽고 관리도 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공유기 R6850 언박싱과 디자인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박스의 우측상단에 보면 넷기어가 강조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얼밴드 기가비트 스마트WiFi 공유기, WiFi 최대속도 2000Mbps, 집 전체에서 온라인, 게이밍 및 HD 스트리밍, 쉬운설정-몇 분 안에 인터넷 연결 등이 특징입니다.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구성품은 AC20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이더넷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그리고 전원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기어의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디자인은 넷기어의 일반적인 사각의 형태가 아닌 5각으로 사이즈는 235.51 x 150.75 x 54.5 mm이며 무게는 377g입니다. 가볍죠. 하이그로시한 스타일이지만 얼룩이 뭍으면 좀 더 신경써서 닦아야 합니다.



접이식 고성능 안테나는 3개로 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연결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상단에 LED 램프가 4개 있습니다.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상태LED 램프는 거의 볼 일이 없어요.



후면을 보면 USB 2,0 포트 1개, 노란색 인터넷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이너넷 포트, WPS, 레셋, 파워버튼 그리고 전원잭이 있습니다. WPS(WiFi Protected Setup)는 복잡한 공유기 보안 설정을 하지 않아도 누르면 보안이 적용된 무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설정 및 관리방법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R6850은 전용앱 나이트호크(Nighthwwk)앱을 앱스토어 또는 구글Play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손쉽게 설정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쉽게 설정 및 관리를 할 수 있는데 한번 설정하면 인테넛 연결을 위한 용도 이외에는 다른 기능을 잘 사용하게 되지 않는데요. 게스트 WiFi 정도 사용을 하고 무선확장을 위해 브릿지 모드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전용앱 나이트호크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로그인을 하면 쉽게 안내가 되는데요. 그대로 따라서 하면 쉽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WiFi공유기와 범위확장기 중에 WiFi확장기를 선택하면 되겠죠.



천천히 설정을 따라서 하면 마무리가 되는데요. 세팅이나 펌웨어 업데이트가 마무리 되면 재부팅을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합니다.



조금 후에 WiFI리스트를 검색해 보면 NETGEAR61 또는 NETGEAR61-5G가 나타납니다. 개봉시 R6850에 붙어 있던 비밀 커버에 있던 Password를 입력하면 됩니다.



나이트호크앱으로 속도 테스트 뿐만 아니라 연결된 장치목록도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위에서 설명한 게스트 WIFi도 설정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트래픽미터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도 할 수 있겠죠.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특징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특징은 다양하지만 일반인들은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용도이외에 동활용도가 제한적겠죠. 그래도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겠어요.



R6850의 특징을 보면 2.4GHz 및 5GHz 동시 듀얼 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 간섭을 줄이고 연결된 장치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사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신 무선 규격 11ac wave2 기술이 적용되어 5GHz 대역에서 4x4 Quad-Stream의 고속 WiFi를 제공하며 기가비트 인터넷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인터넷 공유기 R6850는 MediaTek MT7621AT 880M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고용량 128 mb RAM / 128 FLASH 탑재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하더라도 성능의 저하없이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한번에 동시에 여러 장치를 통신할 수 있는 MU-MIMO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4K 스트리밍과 온라인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SU-MIMO 라우터와는 비교가 되지 않죠. 인터넷공유기에 연결된 디바이스에 무선신호를 집중적으로 보내는 빔포밍+도 적용되었습니다. 참고로 넷기어의 빔포밍+기술은 5GHz 뿐만 아니라 2.4GHz도 지원합니다.



느린 구형 11n WiFi 클라이언트의 영향으로 빠른 11ac WiFi 클라이언트 성능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는 Airtime Fairness,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 접속이 가능한 VPN서버 기능도 제공합니다. No-IP기반의 무로 DDBS주소인 mynetgear,ciom 도메인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동일한 네트워크를 보안상 사용할 수 없게 서비스를 하는 게스트 WiFi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사무실은 물론 , SoHo, 카페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Fi On/Off를 스케줄로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R6850은 인터넷 대역폭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 또는 장치 기반 고급 업스트립 QoS를 지원하여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요. 각 QoS별로 우선 순위를 정해 보다 효과적인 트래픽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 USB2.0포트를 제공해 NAS기능, FTP 서버 운영, DLNA 미디어 서버, 윈도우 PC 백업 및 무선 프린팅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 액세스 포인트 및 브릿지 모드를 지원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율적인 무선 확장이 가능합니다.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R6850의 속도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공유기의 WiFi신호가 잘 잡히지 않거나 속도가 느리다고 한다면 일단 위치를 사용 공간에서 중앙으로 위치를 바꾸는 것도 고민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아니면 무선확장기를 사용해도 좋구요.



그렇지 않다면 커버리지가 넓은 인터넷 공유기 R6850로 교체를 해 보는 것도 방법일텐데요. 같은 공간에서 같은 인터넷 선에 연결된 공유기의 속도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속도측정 앱 벤치비로 기존에 사용하던 인터넷 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72.8Mbps가 나왔어요. 그렇다면 새로 교체한 넷기어 R6850의 다운로드 속도는 어떨까요.



기존에 사용하던 인터넷공유기의 UpLink에서 인터넷선을 빼서 넷기어의 R6850에 꽂아 같은 방법으로 속도를 측정했어요. 테스트 결과 속도는 85.9Mbps로 측정되어 기본에 사용하던 인터넷공유기보다 더 빨랐어요.



그리고 속도가 느렸던 작은방에서도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니 기존 인터넷 공유기보다 넷기어의 인터넷공유기 R6850이 약 2.5배 더 빨랐습니다. 이 장도의 속도개선이라면 사용해 볼만 하겠죠.


[관련글]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속도 측정 결과 및 동일한 WiFi이름으로 끊김없는 로밍을 사용해 보니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50!! 무선 네트워크 추가 공사 없이 커버리지 확장

인테리어 소품 같은 무선공유기 오르비 RBR20!! 깔끔한 무선 와이파이 구성과 자녀보호 기능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