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사물인터넷 전용 와이파이6 공유기 오르비 RAX20가 기존 공유기와의 차이는?

by 핑구야 날자 2020. 3. 24.
반응형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은 일반 공유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와이파이 공유기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여러가지로 불편해질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의존도가 높은 장비 중에 하나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제조업체마다 다양한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는데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넷기어 오르비 RAX20은 WiFi5이하를 사용하는 일반 공유기와 달리 큰 특징 중에 하나는 WiFi6(802.11ax)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의 특징과 함께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WiFi6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쉽게 말하면 TV, 건조기, 에어컨 등등 가전제품들이 인터넷과 연결되어 스마트폰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쉽게 히해가 되실 겁니다.




요즘은 LG 트롬 스타일러처럼 최신 가전제품은 기본으로 WiFi를 연결할 수 있게 만들어져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들도 자원하며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 집에도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그리고 인덕션 등 인터넷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이 생각보다 많은 거 있죠. 스마트폰을 포함해 평균 10개 정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이러한 저전력 및 고 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스트림을 실행하는 모든 장치들에게 동일한WiFi 스펙트럼에서 공평한 분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와이파이 성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에 적합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겠죠. 넷기어 오르비 RAX20이 바로 사물인터넷에 적합한 와이파이 공유기죠.



인터넷을 이용한 장치수가 2012년에는 8개 2022년에는 50개로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도 있는데요. IoT를 사용하는 가전제품을 포함하면 무려 19개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생각보다 많죠.ㅋㅋ



와이파이6(802.11ax)를 지원하는 장치를 보면 LG그램, 아이폰11 갤럭시S10, ThinkPad T490S, X390 및 X390 Yoga 등이 있습니다. 찾아보면 그 밖에도 많을 텐데요. 와이파이6를 제공하는 장치들이 더 많이 출시되겠죠.



WiFi 6는 WiFi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획기적인 솔루션으로WiFi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의WiFi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기술입니다.



따라서  최신 표준 WiFi6를 제공하는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을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의 상당한 증가를 제공하므로 더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넷기어 오르비 RAX20 언벅싱


넷기어 오르비 RAX20은 기존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와는 좀 다른 다지인이 특징입니다. WiFi5가 아닌 WiFi6를 지원해서 그런지 상당히 파워풀해 보이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구성품은 오르비 RAX20본체와 전원 어댑터, 이더넷 케이블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사의 다른 모델과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출력 외장 안테나가 양 사이드에 각각 1개씩 있으며 상단에는 통풍구가 있으며 전면에는 상태 알림LED가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인터넷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이어넷포트가 있어 보다 많은 유선 장치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 사이드에 3.0USB 포트가 있고 바닥면에는 통풍구와 미끄럼 방지 패킹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BK852 특징


와이파이 6는 최대 4배 증가된 와이파이 용량과 더 바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장치 및 스마트 홈 센서들을 위한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든 와이파이 장치들과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은 트래픽 처리 용량을 향상시키고 와이파이 속도 및 커버리지를 향상시켜 줍니다. 그래서 네트워크의 효율성이 높아지죠.



그리고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향상된 커버리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인테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물인터넷(IoT)를 위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업로드와 다운로드시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하기 위해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를 지원합니다.


▲ 11AC WiFi (OFDM)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 11AX WiFi)는 11AC WiFi(OFDM)과 비교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11AC WiFi(OFDM)은 하나의 장치가 통신하고 있을 경우 다른 모든 장치는 대기해야 합니다.


▲ 11AX WiFi (OFDMA)


반면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 11AX WiFi)는 여러 장치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훨씬 더 효율성이 높아지겠죠. 그래서 다양한 IoT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 MU-MIMO


그리고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멀티유저 멀티인멀티아웃(MU-MIMO), AX와이파이 데이터 패킷을 지능적으로 계획하는 리소스 스케줄링, 동시 듀얼밴드(2.4GHZ, 5GHz), 높은 QAM을 지원해 패킷당 처리량을 25%향상시켜 줍니다.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은 액세스 포인트 당 처리량을 증가 시켜주는 컬러코드 및 공간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존 와이파이 표준(802.11 a/b/g/n/ac WiFi)과도 호환성이 유지됩니다.



오르비 RAX20은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512MB메모리 그리고 256MB 플래시를 사용함으로써 매끄러운 4K UHD 스트리밍도 가능해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겠죠.


▲ 빔포밍 플러스


사용하고 있는 장치를 추적하여 와이파이 신호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빔포밍 플러스를 제공해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해 둡니다.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장치들이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 주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과 최신 WiFi 보안 프로토콜 WPA3도 지원됩니다.



그 밖에 인터넷 회선 속도를 기반으로 연결된 장치 유형,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데요. USB3.0 포트를 활용해 NAS 및 DLNA미디어 서비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VPN서버 기능도 지원합니다.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등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여 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스마트한 QoS기술도 매력적입니다. 연결은 나이트 호크 앱을 사용하면 되는데 어렵지 않아요.



나이트호크앱은 스마트 자녀 보호, 원격 관리,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 일시 중지, 트래픽 미터, 게스트 네트워크를 제공해 내부 네트워크에 접근하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 사용해 보니


스마트폰과 PC를 비롯해 생각보다 많은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된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는 19개 제품 중에 몇 개 되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과 TV 그리고 여름이면 에어컨 정도가 동시에 사용되고 스타일러, 인덕션, 식기세척기 그리고 전기건조기 등을 사용할 때만 동시에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파이5와 와이파이6 공유기의 네트워크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결상태를 확인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다만 게임이나 스트리밍을 사용할 때는 차이가 있는 있는 듯 했습니다.


▲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


밴치비 앱으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예전에 측정했던 일반 공유기의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는 54.3Mbps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와이파이6 공유기 오르비 RAX20를 연결하면 어떨까요.


▲ 와이파이6 공유기 RAX20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으로 바꿔서 안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니 97.6Mbps로 더욱 빨라졌습니다. 동일한 인터넷이라도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속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 맞게 스마폰 뿐만 아니라 노트북도 WiFi6(802.11ax)를 제공하고 있으니 넷기어의 와이파이 6 공유기 오르비 RAX20를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애플링(Apple Ring / 아이링 iRing)의 기능과 스펙 그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폼 팩터 변화 예고

와이파이 공유기 R7450을 선택하는 3가지 이유!! 게이밍과 스트리밍 그리고 모바일 속도 강점

로지텍 G502 무선 마우스의 무게추 기능은 뭘까? 파워플레이 외에 게이밍 마우스 추천 받는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