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가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로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일단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가정용이라기 보다는 기업용으로 더 활용도가 높다고 하겠습니다. 단일 SSID로 100평의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오르비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연결하면 100평을 넘어서도 동일한 SSID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가격도 99만원~ 기겁할 만한 가격이지만 성능과 커버리지를 생각하면 고가의 메시 와이파이공유기라고만 할 수도 없겠죠. 또한 넷기어의 오르비 라인업 제품 중에 가장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언박싱
99만원의 고가 메시와이파이공유기라 언박싱을 하는 마음도 살짝 달라지는 거 있죠. 넷기어의 오르비 라인업 제품을 많이 사용해 보았지만 일반 무선 공유기와는 디자인부터 다르니까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라우터를 중심으로 새틀라이트를 연결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죠.
구성품은 오르비 라우터(RBR850) 1대, 오르비 새틀라이트(RBS850) 1대, 2m 이더넷 케이블 1개, 12V/3.5A 전원 어댑터 2개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묵직한 원통형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참 고급스럽게 디자인되어 있죠. 일반인이 보면 메시 와이파이공유기라기 보다는 인공지능 스탠드나 개인용 공기청정기 같은 느낌이 들겁니다. ㅋㅋ
오르비 라우터(RBR850)와 새틀라이트(RBS850) 후면을 보면 각각 4개 10/100/1000Mbps 기가비트 이더넷 LAN포트가 있고 라우터에는 1개 2.5Gbps 멀티 기가비트 WAN포트가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오르비앱을 통해 설치하면 자동 연동이 되지만 추가로 새틀라이트를 연동시킬 때는 SYNC버튼을 이용합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바닥은 견고하게 패킹처리가 되어 있어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스펙
넷기어 RBK852의 크기는 각각 254 x 195 x 71mm이고 무게는 약 1.29kg입니다. 무게는 생각보다 무거운 편이지만 스펙을 보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의 스펙과 규격을 보면 퀄컴의 고성능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고용량 1GB메모리와 512MB 플래시를 탑재하여 안정적인 WIFi환경를 제공합니다.
오르비 RBK852의 무선 속도는 AX6000(1200 + 2400 + 2400Mbps)를 제공하며 무선 속도는 802.11ax 동시 사용 가능한 트라이 밴드(Tri-band) WiFi입니다.
트라이밴트는 IEEE®802.11b/g/n/ax 2.4GHZ - 1024 - QAM, IEEE®802.11b/g/n/ax 5GHZ - 1024 - QAM * 2로 지원이 됩니다. ax가 있으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죠.
커버리지는 100평이라고 소개했지만 정확히 350㎡로 약 106평을 커버합니다. Tx/Rx는 4x4(2.4GHz) + 4x4(5GHz) + 4x4(5GHz)로 2개의 5GHz 밴드 중 하나는 오르비 장치 간 연결을 위한 전용 백홀 링크로 동작합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의 메모리는 512MB플레시 및 1GB 램이며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는 무려 8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MU-MIMO, 빔포밍, 음성지원(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을 제공합니다.
RBK852의 특징을 살펴보니
요즘에는 사물인터넷을 제공하는 전자제품도 많아지고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과 노트북 그리고 데스크탑PC까지 사용댓수가 참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랜선라이프도 많이 달라져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시스템을 제공하는 넷기어의 RBK852와 같는 무선공유기로 선택하거나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죠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의 특징은 우선 기존 대비 4배나 더 향상된 와이파이6를 탑재한 완전 메시와이파이 공유기로 대형 평수의 아파트, 복층구조의 건물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막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평이 넘은 커버리지로 속도의 차이가 없이 라우터(RBR850)와 새틀라이트(RBS850)로 모바일 디바이스와 IoT(사물인터넷)를 제공하는 다양한 가전제품의 최대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12-스트림의 와이파이6로 6Gbps의 초고속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4K/8K UHD스트리밍과 PC스펙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지연없는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4배나 더 많은 처리용량으로 동시에 더 많은 장치 사용히 가능하고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한 효율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수의 디바이스에 와이파이를 공급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넷기어 RBK852는 802.11ax OFDMA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공유기와 달리 한번에 다수의 디바이스에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제공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가정에서는 동시에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한정적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기존공유기에서는 힘들었던 부분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12년에는 일반 가정에서 8대 정도 디바이스를 사용했다면 2022년에는 무려 50대 정도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6를 제공하는 무선공유기를 선택해야 할 겁니다.
일전에 후기로 소개했던 와이파이6 공유기와 RBK852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커버리지 범위와, 속도 등의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공사없이 무선 와이파이 사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구요.
커버리지가 넓기 때문에 약산 무선신호 및 음역지역을 증폭기 없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공유기 1대로 사용하면 SSID가 달라져 이동간에 인터넷이 재접속되어 사용상 문제가 생길수도 있죠.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연결되어 있어 이동 중에 인터넷이 끊기지 않고 계속 사용하던 웹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 때문에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넷기어 RBK852는 드러이밴드 AX6000을 제공하기 때문에 2.4GHz 전용 IoT장치나 구형 디바이스를 2.4GHz로 사용하고 고성능 장비나 신형디바이스는 5GHz를 사용하면 효과적이겠죠.
RBK852를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부르는데 메시 와이파이는 무엇일까요. 독립적인 5G 백홀 연결로 5GHZ, 4 x 4 쿼드 스트림 그리고 2400Mbps속도로 오르비 라우터와 오르비 새틀라이트를 그룰처럼 연결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밖에 MU-MIMO(MultiUser-MultiInputMultiOut) 기능을 제공해 무선 간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이 스트리밍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오디오 및 비디오 재생을 허용해 디바이스의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고 끊김없는 스트리밍이 가능 합니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인 빔포밍+ 기술도 제공하기 때문에 연결된 스마트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부선 신호를 집중하여 보내 줍니다.
무선공유기가 소화할 수 있는 데이터 패킷 당 데이터 전송량도 최대 25% 향상시켜 주어 256QAM을 1024QAM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안부분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넷기어 RBK852는 WiFi협회 인증 WPA3를 지원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라우터에 여러대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해 더 다양해진 벡홀 구성도 가장합니다. 유선 및 무선을 적절히 활용해 효과적인 네트워크 망을 구축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오르비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으로 IT전문가의 도움이 없이 쉽게 설정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VPN서버 기능도 제공하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죠.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사용해 보니
넷기어의 RBK852를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오버 스펙이지만 속도가 좀 느렸던 곳에서도 만족 할 만한 수준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를 사용하기 위해 오르비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예전과 달리 빠르게 쉽게 바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까지 연결되고 스마트폰에도 별도 설정없이 바로 사용하게 연결 되었어요. 물론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와이파이에서 직접 연결을 해야 합니다.
오르비앱을 통해 다양한 정보과 관리를 통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성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작 대비 확실하게 높아진 성능을 게임을 해보니 알 수 있겠더라구요. 그리고 이동 중에도 인터넷이 끊김없이 계속사용할 수 있지만 집 안에서는 라우터 한 대 만으로도 가능했어요.
특히 거실에서 작은 방으로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넷플릭스 등을 이용할 경우는 끊김없이 볼 수 있어 편했습니다. 물론 괜찮은 무선공유기로도 가능할 수도 있구요.
일반 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62.9Mbps로 나왔어요. 가끔 유튜브에 올리기 위해 촬영한 많은 동영상을 업로드 시킬 때는 좀 느리다 싶은데요.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96.5Mbps가 나와 훨씬 빠른 거 있죠. TV로 넷플릭스를 보고 한편에서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대용량 동영상을 업로드해도 오히려 속도가 더 빠른 거 있죠.
작은방에서 기존 무선 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23.6Mbps가 나왔는데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의 라우터만으로는 53.4Mbps 그리고 새틀라이트를 연결했더니 97.3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추가 공사 없이 새틀라이트만 구매해서 연결하면 되니 너무 편하겠더라구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기본적으로 4대 이상이 되고 사물인터넷(IoT)을 제공하는 가전제품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젠 무선공유기가 와이파이6를 제공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죠. 속도 테스트 결과에서도 확인했지만 같은 인터넷선이라도 와이파이공유기에 따라 속도 차이나 안정성이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글]
사물인터넷 전용 와이파이6 공유기 오르비 RAX20가 기존 공유기와의 차이는?
최신 스마트밴드 핏빗 차지4로 호흡장애 여부 파악까지!! 피트니스 트래커 시장에 높은 기대
삼성 갤럭시A31(SM-A315N) 선택 포인트 3가지!! 얼핏 보면 갤럭시S20 플러스 비슷하기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