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 듀얼센스 콘트롤러 공개로 2020년 하반기 출시 임박

by 핑구야 날자 2020. 4. 12.
반응형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을 기다리는 게이머들이 적지 않을 텐데요. 최근 PS5의 듀얼센스 콘트롤러가 공개되면서 올해 하반기 출시를 더욱 기다리게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5(PS5)를 더욱 기다리게 되는 것은 디자인이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펜대믹으로 인해 전 세계인들이 외출을 언제까지 자제해야 할 지는 예상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러한 학습으로 인해 비대면 커뮤니티 방식의 일상이 좀 더 확산되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대면 생활보다는 비대면 생활로 인해 플레이스테이션5(PS5)과 같은 디바이스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 디자인 부터 새롭게


최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에 대한 소식이 해외 IT매체를 통해서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다양한 소식을 정리해 보면 새롭게 공개 된 게임 패드의 외관이 전작과 완전히 다른 블랙과 화이트의 투 컬러로 출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듀얼센스 콘트롤러는 기능면에서도 변경을 가져오게 되는데 플레이스테이션5(PS5)에는 햅틱 피트백과 L2와 R2 숄더버튼이 있습니다. 또한 헤드셋을 착용하고 커뮤니티를 즐기는 분들을 위해 온보드 마이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컨트롤러에는 LED-LCD 터치 스크린이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PS4의 가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은 수준으로PS5의 가격을 유지하려는 소니의 의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의 스펙


소니의 선임 설계자인 Mark Cerny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5(PS5)의 스펙도 가격만큼이나 궁금하실텐데요.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Zen 2-based CPU with 8 cores at 3.5GHz (variable frequency)

GPU : 10.28 TFLOPs, 36 CUs at 2.23GHz (variable frequency)

GPU architecture: Custom RDNA 2

Memory interface: 16GB GDDR6 / 256-bit

Memory bandwidth: 448GB/s

Internal storage: Custom 825GB SSD

IO throughput: 5.5GB/s (raw), typical 8-9GB/s (compressed)

Expandable storage: NVMe SSD slot

External storage: USB HDD support (PS4 games only)

Optical drive: 4K UHD Blu-ray drive



PS5 스펙의 핵심은 SSD일 텐데요. 내부 스토리지는 맞춤형 SSD를 위해 825GB로 탑재가 되었습니다. SSD는 더 많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 램에 로드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되어 게임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8 코어와 16 스레드의 AMD Zen 2 CPU 프로세서 기술을 사용하고 PS5가 3.5GHz 주파수를 제공 하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5는 1.6GHz에서 PS4의 8x 재규어 코어를 통해 3.5GHz(가변 주파수)에서 8x Zen2코어를 실행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PSVR이 50개의 만족스러운 음원을 지원하게 된다면 PSVR의 고유한 오디오 시스템이 현재 게임에서 가장 복잡한 오디오 시스템 중 하나인 PS5의 Tempest Engine은 수백 가지를 지원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기능면에서 보면 콘솔은 4K 레이 트레이싱,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그리고 게임 카탈로그와도 호환이 됩니다.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 콘솔은 PS4 슬림과 PS4프로를 대체하게 됩니다.



따라서 PS4에서 즐겼던 대부분의 게임은 PS5에서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문제없이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PSVR2에 대한 소식도 전해지면서 플레이스테이션5(PS5)이 PSVR 하드웨어와 호환이 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아무래도 VR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5(PS5)는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시리즈X와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의 출시 이후 플랫폼과 게임의 미래를 보여줄 다양한 콘텐츠도 기대가 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5 프로(PS5 Pro)에 대한 소식도 들리지만 아직은 성급한 듯 합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는 예정대로 라면 오는 20202년 10월에서 12월 중에 미국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LED-LCD 터치 스크린을 빼기는 했지만 좀 전작 대비 100달러 정도 비싸져 499달러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격의 편차는 콘솔의 온보드 프로세서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새로운 스마트 폰 릴리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DRAM 및 NAND 플래시 메모리 부품의 비용 상승여부 일겁니다.

[관련글]

게이밍 키보드 로지텍 G913 리니어의 초고속 LIGHTSPEED 무선기술로 리그오브레전드 공략해 보니

화질 좋은 최신TV 선택 방법!! CES2020 6년 연속 최고TV 수상 받은 LG 올레드TV

실속형 모니터 중에 삼성전자 68.4센치 커브드모니터(C27R502)의 AMD FreeSync 기능 괜찮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