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9인승 연비는 2.2L 디젤!! 기본 사양과 옵션 종류를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20. 8. 2.
반응형

기아의 카니발은 드디어 풀체인지가 되었네요.. 카니발 4세대 9인승의 인기가 제일 많을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카니발과 쏘렌토의 디자인 변별력이 없어 결국 싼타페를 구매했지만 이제라도 풀체인지가 되어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디자인은 호불호의 문제지만 최소한 전작보다는 마음에 들더라구요. 다음으로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의 성능보다는 연비를 먼저 확인하게 되는데요. 2.2L 디젤의 13.1km/ℓ 복합연비 정도면 무난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어떤 특징이 매력적인지 정리해 볼까요.



카니발 4세대 9인승의 제원


카니발 4세대의 트림은 2.2 디젤 11인승, 2.2 디젤 9인승, 3.5 가솔린 11인승, 3.5 가솔린 9인승 등 4가지입니다. 제일 인기가 많은  2.2 디젤 9인승을 볼까요.




카니발 4세대 9인승을 포함해 전체 트림의 윤거전후 치수와 공차 중량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 치수는 갖습니다 전장 5.115mm, 전폭 1,995mm(1,985mm), 전고 1,740mm 그리고 축거는 3,090mm(3,060mm)입니다.(괄호는 2020년형)



전폭이 카니발2020년형 보다 10mm 정도 넓어졌지만 느낌적 느낌의 차이로 보면 될 것 같아요. 9인승의 연비는 13,1km/ℓ(3등급)로 전작 11.3~11.4km/ℓ(4등급)보다 향상되었습니다.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9인승의 배기량은 2,199cc이며 전륜구동 자동 8단입니다. 가격을 보면 프레스티지 3,280만원, 노블레스 3,710만원 그리고 시그니처 4,105만원입니다.



가격대로만 보면 3.5가솔린의 프레스티지가 3,160만원으로 부담이 적지만 연비를 생각하면 저렴한게 아니겠죠. 그리고 각종 옵션을 추가하면 가격은 더 감안하야 할 겁니다.



카니발 4세대 9인승의 기본 사양과 옵션


카니발 9인승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의 기본사양을 보면 트림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욕심이 나기 마련입니다. 드라이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운전을 하다 보면 무옵션에 기본 트림도 적당하다는 생각입니다.


▲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


트림별로 기본 사양을 보면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모두 필요할 것 같고~ 없으면 안될 것 같고~~ 외장의 차별성을 선호하는 분도 있겠지만 편의사양에 꼭 필요한 게 있는 지 여부만 보고 결정을 하는 편이랍니다.



여유가 있다면 시그니처 트림으로 결정하면 고민할 필요는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4,000천만원이 넘어서기 때문에 옵션을 추가하기 시작하면 외산차를 고민하게 되기도 합니다.



수 많은 옵션이 또 즐거운 선택의 늪에 빠지게 하죠.ㅋㅋ 기본으로 장착된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에서 옵션을 선택하는 것 보다는 안전에 필요한 옵션을 중점으로 선택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안전과 편의사양


요즘에 출시되는 차량들은 웬만한 안전사양과 편의사양들을 갖추고 있는데요. 전트림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안전사양과 편의사양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안전사양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 보행자 / 사이클리스트 / 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입니다. 다만 속도에 따라 반응 시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12.3인치 UVO내비게이션을 적용하면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내 안전구간/곡선로)와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안전사영으로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파워 슬라이딩 도어 미적용시),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파워 슬라이딩 도어 적용시), 후석 승객 알림 등이 있습니다.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9인승 기본 적용 안전사양은 7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1열 사이드),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타이어 임시수리장치,소화기,[7/9인승]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11인승] 1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등입니다.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9인승에 대해 간략하게 알애 보았는데요. 다인승 차량일수록 무거워 보이기 마련인데 전체적으로 날렵함과 강인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관련글]

2020년형 최신 SUV 기아 쏘렌토의 연비와 안전사양!! 트림별 가격 및 옵션의 판매가는 어떨까?

LPG SUV 2020 더 뉴 QM6의 연비과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확인해 보니

람보르기니 우루스보다 저렴하지만 1억이 넘는 포르쉐 카이엔의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들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