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사용후기!! 단일SSID로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by 핑구야 날자 2020. 8. 18.
반응형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EAX20은 넷기어의 제품입니다. WiFi5 대비 4배나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음영지역에서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용량도 최대 4배 증가된 WiFi용량도 주목할 만 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WiFI 디바이스들과도 하위 호환성을 유지가 되어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사에 따르면 모바일 장치 및 스마트 홈 센서들을 위한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확인하지 못했어요. 느낌적 느낌 정도~~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데 음영지역이 있다면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가 어떨까 싶네요.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언박싱


요즘에는 가정마다 스마트폰이나 PC이외에서 WiFi가 지원되는 다양한 IoT 가전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리 집만 해도 스타일러, 에어컨, 식기세척기, 건조기, 인덕션 등 대부분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제품입니다.




물론 IoT 가전제품을 상시 인터넷과 연동해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과 달리 WiFi 소비량이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사용환경이 많이 달라지기도 했구요.



달라진 네트워크 환경으로 WIFi5에서 WiFi6로 바뀌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도 WiFi6를 지원하기도 하구요. 이와이면 WiFi5보다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서 WiFi6를 사용하는 게 좋겠죠.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의 구성품은 AX1800 4-스트림 WiFi6 메시 증폭기(EAX20), 전원어댑터, 빠른 시작가이드 등 입니다.



공간활용이 좋게 세로 스타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전면에는 상태LED와 WPS버튼이 있습니다. 후면에는 리셋과 4개의 기가 비트 이더넷 포트가 있어 유선장치 연결시 유용합니다. 그리고 전원소겟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특징


넷기어의 EAX20은 와이파이6 메시 확장기로 집 안이나 사무실 등의 음영지역을 최소화하고 기존 와이파이 커버리지 및 성능을 증폭하여 네트워크 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합니다.



대부분 거실에 무선 공유기를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니 끝 방에서는 무선 속도가 느려져 게임이나 4K UHD 스트림밍을 즐길 때 불편하게 이용하는 경우가 있죠.



특히 공간이 크면 클수록 인터넷 속도 차이나 음영지역의 발생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동일SSID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면 더 좋고 그렇지 않으면 EAX20 같은 와아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면 개선이 되겠죠.



일단 기존 모든 무선 공유기와 연결이 가능하지만 WPS 버튼이 있어야 쉽고 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WPS버튼을 통해서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와 EAX20을 쉽고 빠르게 연결할 수 있거든요.



와이파이 증폭기 EAX20는 WiFi6 기술의 핵심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를 지원하는데요. WiFI5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는 시스템(802.11 ac OFDM)을 지원하는 반면 WiFI6를 지원하는 EAX20은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802.11 ac OFDMA)을 지원하여 IoT(사물인터넷)시대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죠.



증폭된 와이파이는 최대 1.8Gbps의 초고속 WiFi성능으로 4K UHD스트리밍 및 게이밍을 즐길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하나의 WiFi이름을 사용할 수 있는 게 마음에 드는데요. 무선 증폭기의 특징이기도 하죠.



와이파이 증폭기 EAX20는 동시에 많은 디바이스가 Input와 Output을 사용할 수 있는 MU-MIMO와 연결된 스마트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무선신호를 집중적으로 보내는 빔포밍+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AX WiFi를 지원해 WiFi5보다 기본적으로 패킷 당 더 많은 데이터(256QAM > 1024QAM)가 전송이 되어 최대 25%까지 데이터 효율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일반 와이파이 확장기보다 넷기어의 EAX20의 높은 성능을 제공할까요. 이유는 고성능 쿼드코어 1.5GHz 프로세서 및 256MB의 고용량 메모리와 128GB의 플래시를 탑재하였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사용해 보니


설정은 나이트호크앱을 사용하면 초기 설치를 빠르게 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설정 및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어 편하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관리를 특별히 할 게 없기는 합니다.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를 거실에서 제일 멀리 있는 작은 방에 설치했습니다. 거실에 있는 무선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르고 EAX20의 WPS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일단 거실에 무선 공유기만으로 사용했을 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다운로드 속도가 17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와이파이 증폭기 EAX20로 측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동일한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커버리지에 따라서는 이동 중에서 인터넷을 재 연결할 필요가 없어 편합니다. 집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도 커버리지 안에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AX20를 사용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더니 17.1 bps 였던 속도가 62.9 bps로 확실히 빨라져 게임을 할 때도 끊김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커버리지나 IoT 디바이스의 위치에 따라서는 WiFi5를 지원하는 공유기와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의 위치를 적절히 조정해도 좋을 것 같아요.

[관련글]

아스트로 A50을 사용해 보니 게이밍 헤드셋 추천 받을 만한 몇 가지 특징과 아쉬움

애플 최신 아이맥 27인치 10세대 인텔코어 장착 등 달라진 점과 가격 그리고 아쉬운 점

태양광 충전 스마트워치 가민의 인스팅트 솔라 에디션!! 최대 사용시간과 가격 그리고 아쉬운점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