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TV도 PC처럼 OS 탑재!! webOS를 탑재한 TV를 사용해 보니 장점도 단점도 있어

by 핑구야 날자 2021. 3. 5.
반응형

올레드TV나 나노셀TV로 인터넷을 하고 웹서핑을 하면서 즐길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폰을 미러링해서 75인치 대화면으로 영화를 보고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지만 넷플릿스, 유튜브 그 밖에 콘텐츠를 TV로 바로 볼 수 있으니 여간 편한 게 아니랍니다. LG전자의 스마트TV는 독자 소프트웨어 webOS를 탑재한지 오래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TV보다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세대들이 많아지면서 뭔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 대해 축소를 검토하고 있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남들이 아직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도 살짝 되기는 하지만 기대하고 있습니다.

 

 

TV에 OS를 탑재하여 더 많은 플랫폼 제공

 

webOS를 탑재된 나노셀TV를 사용하면서 올레드TV의 화질이 부럽기는 하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즐길 수 있어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webOS를 탑재한 자사의 TV에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리얼텍, 세바, 유니버설일렉트로닉스 등 다수의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솔루션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습니다.

 

 

올해부터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에 webOS 플랫폼을 공급하고 미국 RCA, 중국 콩카, 호주 Ayonz 등을 포함한 글로벌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것은 TV가 디지털 전환의 기반이 된다는 점입니다. webOS를 기반으로 수익은 물론 콘텐츠와 서비스 사업의 고도화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LG전자는 하드웨어 중심의 TV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TV로 무게 중심을 확장 병행하며 1월에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업체 알폰소를 인수한 것도 같은 맥락이며 이번 플랫폼 사업 진출로 비즈니스 다변화 속도가 더 빨라질 듯 합니다.

 

 

기대되는 webOS 아직은 아쉬움도 있어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축소를 검토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겠지만 어찌되었든 TV사업에서 디바이스 중심을 플랫폼 분야로 확대하는 것은 잘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만 보더라도 플랫폼사업이 전방위로 확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당연한 변화의 수순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처럼 개인화 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약하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인공지능 리모컨을 제공하고 있지만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뛰어난 개방성 그리고 접근성은 어느 정도 만족스럽지만 사용 편의성에서는 좀 더 보완을 해야 합니다.

 

 

음성인식 기능의 향상과 스마트폰 LG ThinQ 앱과의 연동이 단순히 리모컨으로서의 기능에서 벗아나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입력기능 등 편의성 강화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특히 웹서핑이나 유튜브 등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는 리모컨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불편하거든요. 따라서 스마트폰의 역할이 공백을 메꿔주고 편의성 높은 기능들이 탑재가 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LG 스마트폰과 LG 가전제품을 연동해서 사용하게 되는 편리성를 확대하고 있지만 더욱 고도화하여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사업이 축소가 안되더라도 TV와의 인터페이스에서 타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으로 TV를 스마트폰처럼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webOS를 기반으로 스마트TV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이 매개체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LG전자가 다시한번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대 이하의 스마트폰 세대들을 TV 앞으로 모이도록 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신 올레드TV와 최신 LCD TV(QNED 미니 LED TV) 차이는 TV 변찬사를 통해 비교해 보면 쉽다.

최신 올레드TV와 최신 LCD TV 중에 QNED 미니 LED TV와 비교해 보는 분도 있을 텐데요. TV는 한번 구매하면 10년을 쓰는 가전제품이라 고민이 안될 수가 없습니다. 화질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올레드TV로

jongamk.tistory.com

 

인기 많은 최신TV LG 올레드TV!! 7년 연속 CES 최고TV 수상 이유와 CES2021 어위드 갯수에 놀라

인기 많은 최신TV 중에 LG 올레드TV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CES2021에서 최고TV로 인정을 받으며 7년 연속 CES 최고TV 수상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CES2021에 참가해

jongamk.tistory.com

 

webOS를 탑재한 LG LED 사이니지!! 세레메티예보 국제공항 설치로 고객 정보 전달력 기대

webOS를 탑재한 LG 사이니지에 대한 성장 가능성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공항이나 마이스 빌딩 리리고 대도심의 빌딩 등에서 고객들에게 정보 전달을 위한 효과적인 광고 디스플레이로 확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