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카메라 소니의 알파 ZV-E10 화이트 컬러를 사용해 보니 유튜브를 운영하려는 분이나 제품리뷰용 카메라로 괜찮았어요. 개인적으로 가벼운 풀프레임 카메라 A7M3를 사용하고 있는데 장점도 많지만 장시간 촬영하면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틸트LCD라서 다소 아쉬웠는데 최근 출시된 가벼운 카메라 알파 ZV-E10은 LCD 디스플레이 조절이 자유로워 좋았어요. 그리고 지향성마이크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등 브이로그용 카메라로 강점이 많고 유튜브와 제품리뷰용으로도 괜찮았어요.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컬러로 출시 된 가벼운 카메라 알파 ZV-E10를 후기로 만나볼까요.
렌즈 교환식 데일리 브이로그 카메라 알파 ZV-E10 언박싱
데일리 브리로그 카메라 ZV-E10은 렌즈 교환식카메라로 쉽고 편하게 촬영할 수 있어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인기가 많을 듯합니다. 고가의 카메라로 좋지만 일단 시작은 가볍게 하는 게 좋겠죠.
ZV-E10는 약 343g의 가벼운 무게와 115.2mm x 64.2mm x 44.8mm의 콤팩트한 사이즈로 브이로그 및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더욱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알파 ZV-10 본체, E PZ 16-50mm F3.5-5.6 OSS(SELP1650) 렌즈, 3캡슐 지향성 마이크, 배터리, 충전기와 케이블, 스트랩 그리고 사용설명서와 제품 보증서로 되어 있습니다.
깔끔한 화이트가 블랙에 비해 다소 여성스럽게 느낄 수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좌측 사이드에는 마이크 및 충전 등 다잉햔 포트가 있습니다. 배터리는 우측 밑면에 장착하면 됩니다.
TFT LCD는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해 촬영시 자연스럽게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인트로 화면에서 자신의 얼굴을 보며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브이로거나 유튜버에게 딱이죠.
가벼운 카메라 ZV-E10은 APS-C 렌즈 교환식 카메라와 컴팩트 브이로그 카메라 ZV-1의 장점을 모았다고 보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겠죠.
소니 카메라와 슈팅 그립 연결방법
소니 알파 ZV-E10는 브이로그 카메라로 특화된 모델이지만 유튜버나 제품리뷰를 하는 블로거들도 사용할 수 있겠죠. 슈팅그립은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하면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카메라와 슈팅그립 연결방법은 똑같은 데요. 슈팅그립 설명서에 보면 찾지 쉽지 않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연결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카메라의 메뉴버튼을 누르면 디스플레이에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우 화살표를 눌러 네트워크2 설정으로 이동해 BlueTooth(블루투스) 리모컨 설정을 눌러 켬 상태로 하면 페어링 준비 상태가 됩니다.
슈팅그립의 PHOTO버튼과 줌T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약 7초간 동시에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그러면 슈팅크립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알파 ZV-E10의 특징
소니 알파 ZV-E10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E PZ 16-50mm F3.5-5.6 OSS(SELP1650)를 사용해도 무난하지만 욕심을 내서 원하는 렌즈로 다양한 화각을 즐기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ZV-E10은 2,420만 화소 APS-C 센서가 탑재되었으며 소프트스킨 및 제품 쇼케이스 모드 등 브이로그에 유용한 기능들을 탑재해 초보 브이로그 뿐만 아니라 제품 리뷰를 하는 블로거나 유튜버들에게 더욱 최적화되었습니다.
렌즈교환식이기 때문에 광각렌즈를 무척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라면 SEL 10-18mm F4 렌즈를 사용해 친구, 애인, 가족, 반려 동물 등을 더욱 생동감 있게 촬영하면 어떨까 싶네요. 제품리뷰를 많이 한다면 FE 90mm F2.8 Macro로 스마트폰으로는 힘든 접사로 사실감을 담아 보는 것도 괜찮겠죠.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많이 촬영하게 되는데 ZV-E10 카메라는 ISO 32,000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조리개가 밝은 렌즈와 함께 사용한다면 선명한 사진이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브이로거나 유튜버라면 자신의 모습을 촬영할 때 조명에도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데 ZV-E10은 실시간 피부 보정 기능을 제공해 얼굴을 더 화사하게 촬영할 수 있는데 4K 영상은 물론 사진을 촬영할 때 도움이 되더라구요.
특히 마음에 들었던 제품 리뷰 버튼은 얼굴과 사물 간의 초점 간격을 빠르게 파악해 편리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각도로 제품 사진을 촬영할 때 확실히 일반 카메라와 비교가 되더라구요.
움직이는 피사체를 많이 촬영하게 되는 브이로거에게 ZV-E10은 하이브리드 AF, EYE-AF, 트래킹 AF 기능으로 기대 이상의 성능을 경험하게 합니다. 순간을 놓치면 아쉬운 영상이나 사진이 많아지게 되는데 생각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피사체의 초점을 잡아줘 괜찮았어요.
강아지와 고양이 눈을 인식하는 동물 Eye-AF는 사진만 지원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동영상 속에 사진을 추가해 편집하면 나름대로 더 임팩트 있을 때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렌즈 교환식 카메라 알파 ZV-E10을 사용하면서 보케(배경흐림) 버튼 클릭으로 불필요한 배경을 흐리게 처리해 사람이나 피사체가 돋보여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마도 브이로거라면 강추하는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브이로거나 유튜버의 입장에서는 움직이면서 촬영할 때 손떨방이 없다면 끝장이죠. 리얼타임으로 보정해 CCD에 도달한 빛에 떨림이 없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아쉽지만 전자식 손떨방을 지원을 지원하니 감안해서 촬영하면 될 듯합니다.
촬영을 하고 분위기에 맞게 보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렌즈 교환식 카메라 알파 ZV-E10는 PP1부터 PP10까지 다양한 색감으로 변화를 줄 수 있으니 활용해 보면 개성 넘치는 영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가벼운 카메라 알파 ZV-E10의 바디 상단에 있는 스틸ᆞ무비ᆞS&Q 버튼 덕분에 빠르게 촬영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때는 아주 유용했어요.
장시간 촬영하기에는 배터리 용량이 다소 한계가 있지만 80분 정도면 원하는 영상은 충분하게 촬영할 수 있을 듯합니다. 촬영 전에 충전 상태를 확인하면 더욱 여유 있게 촬영할 수 있겠죠.
콘티에 따라서 좀 더 효과적인 촬영이 필요할 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슬로우 모션기능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알피 ZV-E10은 최대 5배까지 슬로우 모션 촬영을 할 수 있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변함이 거의 없는 영상이라면 타임랩스를 활용해 지루하지 않고 임팩트 있게 처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Imaging Edge를 활용해 촬영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편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AI(인공지능) 기반의 최첨단 AF는 물론, 선명한 오디오 음질을 위한 3캡슐 지향성 마이크 및 전용 윈드스크린 등 다양한 고품질 오디오 옵션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브이로거와 유튜버들이 부담없이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3 시리즈 최소한 4가지는 달라져!! 아이폰13 출시일은 언제쯤일까?
최신 음성녹음기 스테레오IC 레코더 소니 ICD-TX660 후기!! 주변소리에 반응하는 녹음기술 놀라워
노캔이어폰 엘지 톤프리 무선이어폰 2021년형!! 특징과 달라진 점을 확인해 보니 TONE-TFP8 선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