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 WiFi6 지원 디바이스 증가로 스마트홈 시대 맞는 공유기 필요

by 핑구야 날자 2021. 12. 6.
반응형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넷기어의 RAX120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 중에 다양한 RAX시리즈가 있는데 RAX120 정도면 적정한 포지션인 것 같아요. 갤럭시S10 부터 WiFi6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WiFi6는 WiFi5보다 4배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고 갤럭시S10 뿐만 아니라 ThinkPad T490S, X390 및 X390 요가 등 노트북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도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어 스마트홈시대라는 것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RAX120과 같은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출시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홈 시대에 적합한 와이파이공유기 RAX120

 

아마도 웬만한 가정이라면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을 10개 내외로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집에서는 얼마나 많은 디바이스가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어요.

 

 

 

일단 스마트폰 4대, PC, 노트북 그리고 TV, 스타일러, 에어컨, 식기세척기, 의류건조기, 인덕션, 냉장고, 세탁기, 로봇청소기 2대, 스틱청소기 까지 17대가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론 17대가 동시에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지만 예전에 비하면 사용댓수가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네크워크 자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말이 되겠죠. 낮은 트래픽을 사용하는 가전제품,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고사양 게임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겠죠.

 

 

물론 다양한 대역폭과 디바이스 수의 증가는 일반 공유기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과 사용량에 따라서 전체적인 트래픽이 높아져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2000년대는 웹브라우징 기반의 네트워크 환경이었으며 2010년에는 스트리밍 기반의 서비스로 이어져 현재는 사물인터넷과 스마트홈 등으로 네트워크 환경이 변했습니다. 따라서 와이파이 공유기도 함께 발전할 수 밖에 없겠죠.

 

 

따라서 WiFi6를 제공하는 넷기어의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과 같은 제품으로 교체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가전제품과 모바일 디바이스 그리고 PC 등을 동시에 연결해 높은 처리량의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공유기가 필요하게 되겠죠.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 개봉기

 

강력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은 전에 소개했던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보다 좀 더 슬림하고 날렵한 모습을 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 솔개의 파워 넘치는 날개를 연상케 하는 모습이 고성능의 와이파이 공유기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만듭니다. 더구나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되었다니 놀랍습니다.

 

 

RAX120은 AX/12/12-스트림 AX6000 라우터, 이더넷케이블, 전원어댑터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310 x 190 x 45 mm이며 전체 무게는 1.364g입니다.

 

 

RAX120의 양 쪽 날개는 윗 쪽으로 살짝 들어 올려 접거나 내려 놓으면 펴지거나 접히게 됩니다. NIGHTHAWK라는 브랜드가 정면 좌측 하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있고 바로 윗면에 상태LED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의 후면을 자세히 보면 LED램프 스위치, LAN포트4개, WAN포트 1개 그리고 5G/2.5G/1G 멀티기가포트, Reset, USB3.0포트 2개, 전원스위치, 충전 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 LED램프가 신경쓰인다면 LED끄기로 바꾸시면 되겠죠.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의 바닥 모습니다. 4개의 고무피킹으로 미끄럼을 방지라고 윗면과 함께 통풍구가 있어 내구성에 더욱 신경을 썼습니다.

 

 

RAX120 상단에 상태 LED램프가 있는데 장비의 상태뿐만 아니라 후면에 있는 포트들의 연결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연결된 LAN포트도 숫자로 쉽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공유기 RAX120의 특징

 

와이파이5에서 와이파이6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데 무려 4배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당연한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와이파이6는 더 빠른 속도, 모바일 장치 및 스마트홈 센서들을 위한 더 긴 배터리 수명 그리고 모든 기존 와이파이 장치르과의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노트북도 와이파이6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인데 WiFi 규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격을 보면 Wi-Fi 802.11 a, b, g, n, ac, ax라고 표시가 되어 있으며 a WiFi2, b WiFi1, g WiFi3, n WiFi4, ac WiFi5 그리고 ax가 WiFi6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WiFi7은 802.11be랍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WiFi 규격에 AX가 표시되어 있다면 WiFi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겠죠. 이젠 와이파이 규격을 보면 쉽게 이해하시겠죠.

 

 

RAX120을 사용하는 이유는 와이파이 전 규격보다 트래픽 처리 용량 향상, 와이파이 속도 및 커버리지 향상 그리고 네트워크의 효율성 향상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 네트워크라도 성능에 따라 속도와 안정성의 결과에서 차이가 나겠죠.

 

 

WiFi5를 지원한 AC(WiFi5) 이하의 규격을 갖는 와이파이 공유기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OFDM)으로 WiFi 데이터 패킷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 전에 채널이 클리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WiFi6를 지원하는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방식인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제공하여 여러 장치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어 대용량, 고효율의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홈에 적합한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AX/12/12-스트림 AX6000 라우터)로 멀티 기가인터넷과 OF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IoT(사물인터넷)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 필요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4K는 물론 8K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는 환경에 맞게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도 향상된 4K/8K UHD 스트리밍과 스마트 홈과 고성능 대역폭이 필요한 게이밍 환경에서 적합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RAX120은 일반공유기와 달리 쿼드코어 프로세서 및 보조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실내 및 실외에서 더 넓어진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여러대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심플한 네트워크로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DFS 채널 그리고 1024QAM을 지원하기 때문에 처리량이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기본적으로 패킷당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시킵니다.

 

 

기존에 WiFi5는 2.4GHz 대역과 5GHz를 독립적으로 사용했지만 AX WiFi는 2.4GHz 대역과 5GHz 2개 대역을 동시에 사용하여 효율성이 높습니다. 물론 WiFi6는 기존 와이파이 표준과 호환성은 유지됩니다.

 

 

RAX120은일반 와이파이 공유기와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실내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솔개를 연상케 하는 혁신적인 차세대 디자인이 참 매력적인 제품이죠.

 

 

단지 사이즈가 일반공유기에 비해 큰 것이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파워풀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감안을 하고 사용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더구나 고성능 안테나가 8개나 내장되어 있거든요.

 

 

일반 공유기 보다 더 많은 8개의 고출력 안테나어와 트라이밴드를 사용하여 2.4GHz 4스트림 1.2Gbps, 5GHz 8스트림 8x8 MU-MIMO 그리고 4.8Gbps를 제공합니다.

 

 

5GHz 대역에서 8개의 동시 스트림을 지원하며 무선 정치에서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라고 보다 부드럽게 미디어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X120과 연결된 장치들을 추적하여 WiFi신호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빔포밍+도 지원합니다.

 

 

인터넷 회선 속도를 기반으로 애플TV+, 디즈니+,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등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 또는 MAC주소를 기반으로 특정 장치의 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Advanced QoS 기술을 제공하 서비스 품질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WiFi협회 인증의 WPA3을 지원하여 보다 강력한 WiFi 보안을 제공합니다. 그 밖에 VPN서버 기능, DLNA 미디어 서버, NAS 파일 서버 및 클라우드 기능까지 제공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면 좋겠죠.

 

 

나이트호크앱으로 더욱 편한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

 

넷기어 전용앱 중에 하나인 나이트호크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면 RAX120 라우터를 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앱을 사용하면 쉽고 편하게 라우터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 후에 로그인을 하고 제품 리스트 중에 WiFi공유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RAX100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리딩하면 바로 연결이 시작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자동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다리면서 다음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최종 재 부팅이 되면 바로 연결이 되면 듀얼밴드 중 원하는 SSID로 연결하면 됩니다.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원격관리가 가능해 홈 네트워크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반 사용자들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기능이기는 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1200 사용 후기

 

흔한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느리거나 게임할 때랙이 걸리기도 하죠. 물론 공유기의 위치를 바꾸면 어느 정도 데즈존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아닙니다.

 

 

기본적인 성능의 차이도 있고 와이파이르 제공하는 디바이스나 가전제품이 많아지면서 전체적인 네트워크 속도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넷기어의 RAX120은 동일한 네트워크의 속도를 얼마나 개선시켜 줄까요.

 

 

벤치비 앱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니 기존 공유기는 57.7Mbps로 측정된 반면 RAX120은 98.8Mbps로 확실한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작은 방에서는 공유기와의 위치가 떨어져 있어 32.5Mbps였지만 RAX120은 98.87Mbps로 놀라운 성능향상을 보였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확실히 랙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안정적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2배 이상 빠르고 높은 스펙과 Advanced QoS와 OFDMA 등과 같은 성능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게이밍 헤드셋 중 유선을 찾는다면 로지텍 G PRO X 헤드셋!! G HUB 연결방법 및 EQ 프로파일 사용도

 

게이밍 헤드셋 중 유선을 찾는다면 로지텍 G PRO X 헤드셋!! G HUB 연결방법 및 EQ 프로파일 사용도

게이밍 헤드셋 로제텍 G PRO X 헤드셋은 무선보다 유선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좋은 모델입니다. 유선은 충전을 하지 않고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고 미묘한 음질과 안정적인 연결

jongamk.tistory.com

게임기 없이 엘지 스마트 TV로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게임 종류가 있다니 놀랍죠.

 

게임기 없이 엘지 스마트 TV로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게임 종류가 있다니 놀랍죠.

엘지 스마트TV로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다니 놀랍죠. MZ세대들이 TV 보다는 스마트폰을 더 선호하기도 해서 늘 반전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어요. 엘지 스마트TV에는 webOS를 제공해 디즈니+TV,

jongamk.tistory.com

엘지TV 또는 일반TV로 애플TV OTT서비스 받는 방법!! 애플TV와 시리 리모트 가격 그리고 월사용료!!

 

엘지TV 또는 일반TV로 애플TV OTT서비스 받는 방법!! 애플TV와 시리 리모트 가격 그리고 월사용료!!

애플TV가 국내에 상륙해서 넷플릭스와 OTT서비스 경쟁을 벌일 모양입니다. 애플의 OTT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애플TV를 꼭 구매해야 하는 것일까? 일반TV로 에플TV OTT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