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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싼타페TM 4년차 스마트키(자동차키) 배터리 교체 방법 성급하면 문제!!

by 핑구야 날자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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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TM의 스마트키(자동차키)가 최근에 문제가 있어 해결을 했는데 결국 스마트키(자동차키) 배터리 교체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교체 방법을 급하게 읽고 작업을 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싼타페TM을 신차로 처음 받았던 게 엊그제 갖은데 헐~ 벌써 4년이 넘었네요. 아직까지는 잔고장이 없이 잘 타고 다니는데 그동안 바퀴를 앞 뒤로 변경하고 올초 8만2천 정도에 4짝 모두 교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8만2천km 정도에서 배터리 교체도 하였습니다. 매번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마다 단골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기 때문에 기억했다가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키(자동차키)를 눌렀는데 문이 안 열려

 

4년차 정도 또는 스마트키 사용횟수에 따라서는 스마트키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기 시작할 타이밍인데요. 스마트키가 작동이 안 되더라도 몇 번 누르면 되기도 합니다.

 

 

 

마치 리모컨이 작동 안 될 때 배터리를 뺐다가 다시 꽂거나  몇 번 누르면 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싼타페TM의 손잡이에 있는 버튼은 차량 배터리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키가 문제죠.

 

 

싼타페TM 스마트키(자동차키)의 배터리 교체방법에 대해 간단하지만 성질 급한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차량 설명서만 보면 성급하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도 있거든요. 춘비는 CR2032 배터리와 일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먼저  싼타페TM 스마트키 후면에 레버가 있는데 화살표 상향으로 밀면 수동키가 분리되니 가볍게 뽑아서 분리합니다. 나중에 급할 때 수동키로 도어를 열면 되겠죠.

 

 

 

스마트키(자동차키) 배터리 교체 방법 성급하면?

 

수동키를 분리하고 성급하게 무리한 힘을 주어 일자 드라이버로 배터리를 교체할 때 스마트키가 박살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읽어 보시고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수동키(보조키)가 분리되면 스마트키(자동차키) 부분에 일자 드라이버를 깊숙이 집어넣고 돌리면 절대 분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힘을 주면 스마트키가 깨질 수 있습니다.

 

 

수동키가 있던 구멍 바로 위에 보면 일자로 깊이가 낮은 홈이 있습니다. 그곳에 십자드라이버를 끼우고 살짝 돌려주면 스마트키(자동차키)가 가볍게 분리가 됩니다.

 

 

싼타페TM 설명서에서는 자세한 이미지가 없이 텍스트로 설명이 되어 있고 고장 날 수 있으니 서비스센터에 가라고 쓰여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분리하면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되어 있어요.

 

 

스마트키(자동차키) 기판 위에 있는 고무패킹을 빼고 살짝 눌러 홈이 생기면 꺼냅니다. 기본 건전지는 파나소닉(Panasonic CR2032 3V) 이며 소니 CR2032로 교체하였습니다. +를 윗면으로 해서 좌측으로 끼우면 됩니다.

 

 

그리고 분해한 순서의 반대로 조립을 하면 끝입니다. 헷갈리면 기판을 잘 보시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으니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싼타페TM 스마트키(자동차키)조립을 하고 LED램프에도 빨간 불이 정상적으로 들어왔어요. 몇 일 동안 배터리가 간당간당한 상태로 사용했는데 이제야 안심이네요.

 

 

싼타페TM 운행거리가 84000km를 땄네요. 신차로 운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배터리도 교체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스탑앤고(Stop&Go)로 잘 작동해 신차 같아요. ㅋㅋ 연비도 여전히 잘 나오구요.

 

 

혹시 CR2032배터리가 없다면 쿠팡에서 구매해 보세요. 소니 CR2032보다는 파나소닉 CR2032가 훨씬 더 저렴하네요. 참고하시고 아래 링크해 놓았으니 비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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