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무선데이터 송수신거리 320m 성공 6G 시대 시작!! LG전자 전력 증폭기와 수신기 소자 문제 해결은?

by 핑구야 날자 2022. 9. 18.
반응형

LG전자가 6G 시대를 준비하면서 최근 실외 무선 전송거리를 320m로 성공시켰다는 소식에 달라질 현실을 더욱 기대하게 됩니다. 이는 6G 이동통신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핵심 기술인 테라헤르츠(THz) 무선 송수신 기술 덕분입니다. 아직도 5G 서비스도 만족스럽지 않지만 6G 시대를 준비하는 것도 가야 할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율주행시대를 더욱 정교하고 안정감 있게 서비가가 되려면 통신속도가 뒷받침되야 하는데요. 현재의 위치를 무선으로 얼마나 빨리 확인할 수 있느냐가 자율주행을 비롯한 첨단 시설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요. 이러한 측면에서 LG전자의 320m 실외 무선전송거리 성공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무선 데이터 송수신 320m 성공 속도 빨라

 

LG전자의 320m 무선 데이터 송수신은 6G 테라헤르츠(THz) 대역에서 성공한 결과입니다. 6G시대가 빠르게 앞당겨질 전망이라 달라질 편리한 일상도 기대가 높습니다.

 

 

성공한 무선 데이터 송수신 거리가 말이 320m니 실제로 상용화되는 시점에서는 일상이 얼마나 편리하게 될지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5G시대가 시작될 때만 해도 놀랐는데 이젠 6G시대라니~

 

 

LG전자는 최근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프라운호퍼 하인리히-헤르츠 연구소에서 6G 테라헤르츠 대역(155~175GHz)을 활용해 실외에서 통신 신호를 320m 거리까지 전송하는 데 성공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2021년 8월에 100m 무선 송수신 성공 이후 1년 만에 3배의 거리를 늘렸기 때문에 기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시 LG전자와 프라운호퍼 연구소는 6G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전력 증폭기를 공동으로 개발, 출력 신호를 세계 최고 수준인 최대 15dBm까지 끌어올린 바 있습니다.

 

 

이번 320m 성공은 일반 도심에서 사용하는 기지국의 셀 커버리지가 250m 수준이라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크다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따라서 이번 성공은 실내와 실외 도심 지역 전반에서 6G 테라헤르츠 통신을 상용화되는 것이 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초광대역 주파수 6G 테라헤르츠 문제는 없었나?

 

1년 만에 3배이상의 무선 데이터 송수신 성공은 6G 테라헤르츠와 같은 초광대역 덕분이지만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랍니다.

 

 

초광대역 6G 테라 헤르츠는 주파수 도달거리가 짧고, 안테나 송신과 수신 과정에서 전력 손실이 심한 것이 문제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전력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신 전력을 끌어올리는 전력 증폭기와 수신 신호 품질을 향상하는 수신기 소자 개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LG전자와 프라운호퍼 연구소는 전체 출력 20dBm 이상의 다채널 전력 증폭기, 노이즈 발생을 최소화하는 저잡음 수신 신호 증폭기 등 세계 최고 성능의 송수신 핵심 소자의 신규 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듈의 집적도를 높여 향후 상용화에도 용이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9월 23일 서울 마곡동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한국과학기술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6G Grand Summit」 행사를 통해 6G 분야 개발 성과 등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6G 테라헤르츠는 5G 대비 한층 더 빠른 무선 전송속도와 저지연, 고신뢰의 통신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 사물, 공간 등이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만물지능인터넷(AIoE: Ambient IoE)과 모바일 홀로그램과 같은 초실감 미디어를 가능하게 할 전망입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퀄컴3D 소닉 맥스 초음파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 때문에 디자인이~

 

갤럭시S23 울트라 퀄컴3D 소닉 맥스 초음파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 때문에 디자인이~

갤럭시S23 울트라를 기다리면서 스펙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갤럭시노트를 사용하던 분들이 더 많이 선호하기도 하지만 다른 모델에 비해서도 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어 보

jongamk.tistory.com

갤럭시S23 울트라를 기다리지 않고 아이폰14 프로로 교체하는 이유 애플페이 때문일까?

 

갤럭시S23 울트라를 기다리지 않고 아이폰14 프로로 교체하는 이유 애플페이 때문일까?

아이폰14 프로를 선택하려는 분 중에 갤럭시S23 울트라를 기다리지 않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번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 아이폰으로 옮기기 쉽지 않고 반대로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안

jongamk.tistory.com

IFA2022 가전제품 인기 순위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기대하는 이유(feat. 홈파티 고객경험)

 

IFA2022 가전제품 인기 순위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기대하는 이유(feat. 홈파티 고객경험

IFA2022(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에서 올해 인기 순위 가전제품 중에 주목을 받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입니다. IFA2022는 독일 베를린에서 해마다 9월께 개최되는 유럽 국제가전박람회로 개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