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기업 & 툴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의 현주소 당신은 알고 계십니까?

by 핑구야 날자 2010. 2. 12.
반응형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잘모르시죠.
제가 경험해보니 이런 정보를 몰라서 그동안 헛 돈을 쓰고 있었던게 아닌가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리가 피땀흘려 낸 세금으로 정성스럽게 실속있게 만든 행정안전부의 OK주민서비스입니다. 그냥 훓고가지 마시고
직접 사용해보세요. 정보는 돈이고 실천의 속도는 금입니다.


OK주민서비스

주민서비스:내게 꼭 필요한 서비스 안내와 안내를 신청 하실  수 잇습니다.
나눔마당:자원봉사서비스를 신청/요청할 수 있으며 기관단체나 주민간의 물품제공을 통해 후원할 수 있습니다.
참여마당:국민제안이나 사이버토론, 설문조사와 온라인 투표등을 통해 정부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정보마당:정부 각 부처의 소식이나 문화/축제/교육정보 등 지역생활정보를 폭 넓게 얻을 수 있습니다. 



주민서비스


관심분야별 검색과 지역별 검색 그리고 서비스 시설 검색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관심분야별 검색과 지역별 검색서비스는 조회방법으로 구분한 것입니다. 사용자마다 조회하는 기준에 다른 배려한
시스템입니다. 서비스시설 검색은 해당되는 시설의 위치 및 정보를 알려줍니다.


관심분야 서비스 검색

OK주민서비스(http://www.oklife.go.kr/)에 연결을 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1번 주민서비스를 Click하셔서  관심분야별 검색를 선택하시면 3번의 장애인,생활안정,줄산/육아,노후생활,
저소득층,교육,건강/의료,문화/여가,여성,취업/창업,주택마련중 궁금하신 항목을 선택합니다.
4번에서 세부항목을 선택 후 5번의 서비스를 받고 싶은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5번이 결과가 나타납니다. 각종 서비스중에 필요하신 정보를 조회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이용하시면 됩니다.
7번은 회원등록후 이용하시면 내가 정한 서비스만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번거롭지 않아 유용한 기능입니다.


지역별 서비스검색

관심분야별 검색으로 조회하신 내용을 지역기준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관심분야별 결과와 같습니다.


서비스 시설위치/정보 검색

아래 그림에서 관심분야별의 검색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되는데 영유아 시설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시설명을 Click해볼까요. 강서사임당어린이집을 선택했더니 아래의 정보가 나오는군요. 대단하네요!
주소와 연락처 그리고 서비스항목등등 자세한 정보로 이용하기가 편리하겠죠.


자!! 그럼 위치를 알아볼까요. 거주지와 거리는 어떤지.. 주변환경은 어떤지 직접가보지 않고도 알 수 있어요.
세상 참 좋아졌네요. OK주민서비스를 몰랐다면 얼마나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찾으로 발바닥에 불이 났을꺼예요.



나눔마당



사랑실천, 함께 나누는 기쁨, 이웃주민과 함께하는 OK주민서비스입니다.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원봉사는 필수죠. OK주민서비스에서 찾아보세요. 각종 물품을 주고 받을수 있는
나눔시장도 잘 활용하시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우한 이웃에게 온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여마당



정부에서 하는 일은 많은 이해관계에 놓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보니 행정이 진행되다보면 누구에게는 환영할 제도가 다른 사람에게는 불이익이 돌아갈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의견을 제사해야 수렴이 되어
제도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분이 최소화되지 않을까합니다. 물론 제안을 해도 묵묵부답이라면 상황은 틀려지죠.
과거에 그랬다고 여전히 국민이 입을 막고 있다면 모두 만족하는 방향으로 가는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OK주민서비스의 첨여마당을 통해 여러분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등록해 보세요. 그리고 다른사람들은
같은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살펴본다면 조금더 화합의 길로 가지 않을까요.
참여마당은 국민제안,정책제안,사이버토론,설문조사나 온라인투표등 여러 창구가 열려져 있습니다.



정보마당


각 부처마다 무슨일이,어떤 정책이 진행되는지 아셔야 여러분의 생활하는데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1번에서 관심이 가는 기관을 선택하고 검색을 해보세요. 요즘 시끄러운 MBC에 대해 알아보려고
방송통신위원회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2번의 지역은 아직 서비스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위 그림 2번으로 축제/행사 > 연극/뮤지컬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등록된 정보가 나타나는군요. 괜찮은데요.




OK주민서비스 이벤트


OK주민서비스 포털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여러분 많이 참여해보세요. 어느분 말씀대로 홍보가
많이 안되었으니 해볼만 하지 않을까요.(바로가기)


OK주민서비스 리뷰 의견


형식적으로만 만들고 세금 낭비하는 사이트가 아닌가 하는 선입견 속에 리뷰를 시작했지만 의외로 알토란같은 
서비스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사회취약계층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가 했지만 국민 모두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보가 많았습니다. 활용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행정안전부의 OK주민서비스에
박수를 보낼 것입니다. 우리주변에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여건이 되지 않은 저소득층, 사회취약계층의 이웃에게
알려나간다면 나눔을 실천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아무리 잘 해놓아도 국민여러분들이 활용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세금은 헛되게 됩니다.
한번 더 살펴보시고 활용해보세요. 위젯을 설치를 통한 홍보도 가능합니다.(위치는 주민서비스 > 위젯사용안내)
OK주민서비스는 행정안전부와 국민이 함게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의 현주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