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15 프로 라이트닝 대신 교체되는 썬더볼트3와 USB 3.0 포트의 차이? 그럼 아이폰15는 혹시~

by 핑구야 날자 2023. 5. 7.
반응형

애플은 아이폰15 프로의 라이트닝 포트를 USB-C 타입으로 교체하게 될 텐데 항간에는 유선 충전을 없애고 무선 충전만 제공한다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소문에 불과하고 결국 아이폰15 프로에는 USB-C 포트로 바뀌는 것을 시작으로 디자인을 적지 않게 교체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일단 라이트닝 포트는 아이폰15 프로 및 아이폰15 프로 맥스와 아이폰15 및 아이폰5 플러스를 구분해서 포트를 교체할 전망입니다. 프로 버전은 썬더볼트3로 적용하고 기본 모델은 USB3.0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결국 라이트닝 포트가 없어지는 것은 맞지만 썬더볼트3 또는 USB 3.0으로 나뉘어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그 밖에도 디자인 측면에서 몇 가지 더 바뀔 예정입니다.

 

 

썬더볼트3와 USB3.0의 차이

 

썬더볼트3와 USB3.0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인텔이 개발한 썬더볼트는 고성능 데이터 전송 기술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USB-C와 같은 모양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썬더볼트3 규격 안에 USB를 포함하기 때문에 지원도 합니다.

 

 

썬더볼트는 컴퓨터와 모니터등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USB3.0은 썬더볼트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겠죠. 그냥 USB입니다. 썬더볼트3와 USB-C 포트는 모양이 같습니다.

 

 

좀 더 부연하자면 USB 포트는 위와 같이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참 많죠. 그동안 데이터 전송속도 등 기술에 따라 계속 발전해 왔었죠.

 

 

썬더볼트는 디스플레이와 통신, 전원공급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포트이기 때문에 USB-C포트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약 40Gbps로 무척 빠르고 100W의 전원공급이 가능합니다.

 

 

썬더볼트3는 2대의 4K 디스플레이, 사운드, 통신, 다중 외장스토리지 연결 등도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썬더볼트3 하나로 사용할 수 있어 엄청 편해지고 깔끔해졌습니다.

 

 

그런데 아이폰15 프로 및 아이폰15 프로 맥스에 썬더볼트3가 탑재되어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썬더볼트4까지 지원하고 iOS17로 업그레이드 하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아이폰15 프로와 일반 모델의 포트 차이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 포트를 사용하는 아이폰15 프로와 아이폰15 프로 맥스에는 썬더볼트 3.0을 제공하고 아이폰15와 아이폰15 플러스는 USB 3.0 또는 2.0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폰15 모델에 USB-C가 제공되지만 아이폰15 프로 모델은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썬더볼트3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각에서는 아이폰15 프로 모델은 USB 3.2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썬더볼트3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0Gb/s(USB 3.2) 또는 최대 40Gb/s(썬더볼트3)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표준 아이폰15 모델은 최대 480Mb/s(USB 2.0) 전송 속도로 사용하며 혹시 USB3.0일 경우는 625Mb/s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USB-C 포트에 일부 제한을 두어 애플에서 승인하지 않은 액세서리는 작동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위조 및 잠재적으로 위험한 충전 케이블 및 어댑터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15 프로 및 아이폰15 프로 맥스가 썬터볼트3를 지원하여 출시된다면 최대 4K 비디오 출력을 지원하는 썬더볼트 호환 모니터에 연결하여 영상을 녹화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화면 비율은 16:9입니다.

 

 

단편 영화 감독이나 콘텐츠 제작자 등은 외부 디스플레이가 있는 대형 카메라가 없어도 아이폰15 프로 및 아이폰15 프로 맥스를 들고 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밖에 아이폰15 프로는 처음으로 다크 레드(진한 빨강) 컬러를 적용되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전면의 베젤을 1.55mm로 전작에 비해 0.62mm 줄이고 노치도 없애면서 화면 점유율을 대폭 늘릴 전망입니다.

 

 

아이폰15 프로는 티타늄 소재를 사용해 전작보다 가벼워집니다. 다만 물리적 볼륨버튼을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통합된 솔리드 스테이트 스타일로 교체하려고 했으니 기술적인 문제로 차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변화로 인해 아이폰15프로 및 아이폰15 프로 맥스가 더욱 기대되는군요.

 

아이폰 종류와 가격?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첫 진한 빨강 아이폰15 프로 다크 레드 기대!! 베젤 1.55mm와 노치 제거로 화면 점유율 최대로 높여

 

첫 진한 빨강 아이폰15 프로 다크 레드 기대!! 베젤 1.55mm와 노치 제거로 화면 점유율 최대로 높여

아이폰15 프로 츨시일을 기다리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새로운 컬러에 대한 기대감도 한몫을 할 것 같은데요.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능보다는 예쁜 디자인에 더 관심이 있는 분도 있는

jongamk.tistory.com

최신 폴더블폰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최대 이슈는 커버 디스플레이 사이즈와 화면 주름 개선 여부?

 

최신 폴더블폰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최대 이슈는 커버 디스플레이 사이즈와 화면 주름 개선 여

6.7인치 갤럭시Z 플립5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언팩행사가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으로 국내에서 개최된다는 소문을 비롯한 많은 소식들이 들리고 있습니다. 6.7인치 갤럭시Z 플립5의 스펙이나 가격

jongamk.tistory.com

갤럭시Z 폴드5 무게 13g 가벼워지고 두께는 0.8mm 얇아져!! 베젤과 화면 주름도 개선된다.

 

갤럭시Z 폴드5 무게 13g 가벼워지고 두께는 0.8mm 얇아져!! 베젤과 화면 주름도 개선된다.

갤럭시Z 폴드5 무게가 더 가벼워질 전망으로 그동안 대화면을 사용해 편하기는 했지만 무겁다는 지적에 업그레이드를 한 모양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으로 스마트폰 폼 팩터를 추가한 이후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