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16 프로 맥스 달라진 디자인과 사이즈가 커진 이유는 5x 테트라프리즘 망원 카메라 때문?

by 핑구야 날자 2024. 1. 7.
반응형

애플의 최신 모델 아이폰16 프로 맥스가 어떻게 바뀌어 출시될까요? 기다리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 아이폰의 디자인보다는 폼팩터 변경에 관심이 더 많은 편입니다.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한다면 아마도 2년 후에 아이폰18 플립폰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할 갤럭시Z 플립만 해도 벌써 6세대가 되는데 애플은 아직도 출시하지 않은 상태라 압박이 적지 않을 것 같아요. 물론 애플이 플립폰을 만들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올해 출시할 아이폰16 프로 맥스의 사이즈와 디자인에 대한 변화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최근 아이폰16 프로 모델의 사이즈와 디자인 변화에 대한 소식이 있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이폰16 다지인과 사이즈 변화는?

 

2024년 최신 애플 아이폰은 어떻게 출시될까? 기대를 많이 하게 될 텐데 작년의 디자인에 비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출시될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올해가 막 시작되면서 벌써부터 아이폰16프로 맥스에 대한 소식이 소문과 함께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외IT매체를 통해 애플에서 유출된 내부 디자인을 기반으로 몇 가지 새로운 모습을 소개하였습니다.

 

 

전작과 거의 흡사한 디자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약간의 변화도 감지되었습니다.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전작에서 처음 선보인 곡선 가장자리와 티타늄 프레임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전작에 비해 디스플레이 크기가 약간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캡처 버튼으로  알려진 새로운 정전식 버튼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아이폰 15 프로는 6.1인치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올해 출시될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각각 6.3인치와 6.9인치로 0.2인치씩 크기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가 증가한 이유는 이번에 두 프로 모델 모두에 탑재될 수 있는 5x 테트라프리즘 망원 카메라 때문입니다. 작년에는 아이폰15 프로 맥스에만 탑재되었죠.

 

 

또한 iPhone 16 Pro와 iPhone 16 Pro Max는 적어도 버튼 구성 측면에서 몇 가지 다른 디자인을 거친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모양은 일관되게 유지되었습니다. 몇 가지 버튼 레이아웃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iPhone 15 Pro 시리즈에 있는 것과 거의 유사하지만 프레임 오른쪽에 추가 버튼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IT 매체에서 소개한 목업을 보면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 도입됐던 액션 버튼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아이폰16프로의 액션 버튼에 대해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을 실험했을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 버튼과 동일한 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는 액션 버튼이 장치 프레임과 같은 높이에 위치할 수 있고 파워 센서도 있을 수 있다는 소문은 소문으로 정리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16 프로의 오른쪽에 있는 캡처 버튼은 플러시 된 것처럼 보이며 정전식 버튼이 될 것 같아요. 위에서 언급한대로 아이폰16 프로는 전작에 도입된 동일한 5등급 티타늄을 적용할 예정이며 전체 마감의 변경은 기대할 부분이 없습니다. 컬러에 대한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아이폰16 프로 라인업 카메라 특징

 

그럼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좀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죠.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에 새로운 4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센서가 탑재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메가픽셀 수와 더불어 센서 크기도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은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나 픽셀 크기는 전작의 1200만 화소의 1미크론에서 아이폰16 프로의 4800만 초광각 센서의 0.7미크론으로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해상도 카메라 센서는 픽셀 비닝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본질적으로 인접한 픽셀을 결합하여 더 많은 빛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더 자세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인공 슈퍼 픽셀을 만듭니다.

 

 

센서 해상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800만 화소 센서의 경우 인접한 픽셀의 2×2 배열이 결합되어 더 큰 슈퍼 픽셀을 생성하는 4-in-1 형식을 따릅니다. 이를 통해 아이폰16 프로 케이스의 센서 크기는 사실상 두 배인 1.4미크론으로 늘어납니다. 결과적으로 이미지의 해상도는 1200만 화소가 됩니다.

 

 

하지만 기본 1200만 화소 센서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노이즈가 적고 색상이 더 좋습니다. 픽셀 비닝의 또 다른 장점은 저조도 상황에서 눈에 띄게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4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로 업그레이드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원본 품질 향상 외에도 아이폰16 프로의 기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에서 얻은 이미지 품질에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에플이 하드웨어 혁신에 대해 취하는 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하면 아이폰 충성도가 높은 유저들에게는 의미 있는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애플은 경쟁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초광각 사진 촬영에서  더욱 경쟁을 하게 될 것 같아요.

 

 

그러나 애플은 삼성과 샤오미 등의 스마트폰에 1억800만 화소 또는 2억 화소 카메라와 화소수를 비교받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아이폰16 프로 맥스 카메라는 9-in-1 픽셀 비닝을 수행하거나 픽셀 조합 공식을 두 번 적용하여 더 작지만 더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아이폰17 시리즈부터는 24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로 전환할 것이라는 반가운 예상도 기대하게 됩니다.

 

아이폰 종류별 가격은 얼마나 저렴해졌을까?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포함한 최신 모델별 스펙 비교!! 인공위성 및 인공지능 가우스의 차이는 있을까?

 

갤럭시S24 울트라 포함한 최신 모델별 스펙 비교!! 인공위성 및 인공지능 가우스의 차이는 있을까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24 울트라를 포함한 갤럭시S24 플러스 그리고 갤럭시S24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올해 드디어 최신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려고 기다렸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뭐니

jongamk.tistory.com

2024년 최신 대형TV 98인치 엘지 QNED TV!! 큰 화면은 좋은데 올레드 대중화보다 LED TV로 실속?(feat. LG)

 

2024년 최신 대형TV 98인치 엘지 QNED TV!! 큰 화면은 좋은데 올레드 대중화보다 LED TV로 실속?(feat. LG)

최신 대형TV 중에 LG전자가 98인치 QNED TV를 출시해 개인적으로는 살짝 놀랐습니다. 올레드TV를 강조하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할 때는 언제고 지금에 와서 다시 LED TV에 힘을 싣는 이유는 뭘까요.

jongamk.tistory.com

화면 주름 없는 접히는 아이폰18 프로 맥스 출시? 두께와 무게도 기대할 만 하네!!

 

화면 주름 없는 접히는 아이폰18 프로 맥스 출시? 두께와 무게도 기대할 만 하네!!

역시 아이폰일까? 화면 주름 없는 접히는 아이폰18 프로 맥스를 2026년에 볼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2년 이상을 더 기다려야 한다면 기다릴 만 하지만 현재로서는 살짝 애매하기는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