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DHCP를 사용중입니다. IP를 할당받지 못해서 업무를 못합니다.

by 핑구야 날자 2009. 9. 19.
반응형


IP(Internet Protocol)                                             

인터넷상의 서로다른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정보위주의 규약(Portocol)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111.222.333.444로 알고 있습니다.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한대의 컴퓨터에는 하나 이상의 IP가 필요합니다. 소규모로 이용하는 경우는 IP를 직접 부여 할 수 있지만 대규모로 사용하는 경우는 관리상 여러가지 문제로 직접부여가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일반적으로 방법으로 중앙에서  DHCP Server를 통해 IP를 관리하고 연결된 PC에게 IP를 할당해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DHCP Server에서의 IP관리                           

PC중에는  장비, 외부 PC와 데이타를 주고 받을 때 IP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IP가 바뀐다면 통신하는데 곤란하겠죠. 그래서 대역별로 고정IP와 유동IP로 나누어 관리를 합니다. 예를 들면 IP 구간이 100.100,100.1 ~ 100.100.100.254이라고 합시다. 고정IP는 100.100.100.1 ~ 100.100.100.10  유동IP는 100.100.100.11~100.100.100.200 중지IP는 100.100.100.201~100.100.100.254로 DHCP Server에 Setting했다고 합시다. 중지IP는 핑구가 임의로 만든 이름입니다.ㅋㅋ 200개 IP면 충분한데 굳이 나머지 까지 Open할 이유가 없겠죠

통신상의 이유로 IP를 DHCP Server로 부터 할당받지 않고 고정으로 사용할 경우는 고정IP 대역내의 IP를 사용하면 됩니다. 관리자에게 물어보고 사용하시면 되겠죠.




IP만 있으면 되는 PC들은 PC가 켜지면서 LAN Card를 통해 DHCP Server에 IP할당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럼 DHCP Server는 유동IP(100.100.100.11~100.100.100.200)대역 중에 한개를 할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매일같이 할당을 요구하고 할당을 받는다면 DHCP Server가 기능을 못한다면 문제가 되겠죠. 그래서 할당을 해주고 일정기간동안 사용하게 해줍니다. 그러면 매일 DHCP Server에게 아쉬운 부탁을 않해도 되고 DHCP Server도 운영상 여유가 생기겠죠. 리스기간은 보통 3일,7일,14일등등으로 Setting하는데 관리자의 운영방법에 따라 정해서 사용합니다.

DHCP 장점과 단점                                       

장점
IP부여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 PC가 300대라면 IP를 PC마다 일일히 부여한다면 비효율적이겠죠. 자동으로 할당되어 부여가 용이합니다.
- PC가 300대지만 일 사용PC는 200대라면 255개의 IP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죠

단점
유동IP대역에 있는 IP를 임의로 고정IP를 사용하는 PC가 있다면 IP가 충돌이 나겠죠. 대용량의 DATA(동영상)를  DownLoad받아서 전체 Network에 부하가 생긴다면 곤란하겠죠. LAN상에 연결만 되면 IP를 할당받으므로 위의 이유와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PC를 찾는데 애을 먹습니다.

결국
DHCP Server가 문제가 생겨 제기능을 못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 리스기간이 만료된 PC는 DHCP Server에서 할당을 받지 못하므로 NetWork장애가 발생합니다.
- 리스기간 중에 있는 PC는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PC는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어떤PC는 사용을 못하게 됩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리스기간이 끝난 PC라도 켜있었다면 사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마다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Step1. 1박2일 동안 끄지 않고 사용중인 PC는 끄지 않도록 합니다.
Step2. 실행을 Click하면 나타나는 2번의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3번cmd.exe창이 나타나면 Prompt에서 ipconfig /renew을 입력하고 Enter를 칩니다. ipconfig /renew는 DHCP Server로 부터 IP할당을 요구하는 명령어 입니다.



DHCP Server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으면 위의 그림에서 3번처럼 나오지 않습니다. 여건상 그림에서는 IP를 지웠지만 IP Address, Subnet Mask, Defalut Gateway에 IP가 나타납니다.
Step3. DHCP Server를 재부팅하면 정상작동이 됩니다. 그러나 Server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이런 경우는 전문가에게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Step4. 전문가가 오기전에 써야 한다면 고정IP를 각 PC에 직접 Setting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참 쉽죠잉~~~~


고정IP부여 방법                                        


바탕화면에 내 네트워크환경을 RightClick하고 속성을 Click합니다.(1번)
네트워크연결화면이 나타나면 로컬영역연결을 RightClick하고 속성을 Click합니다.(2번)


로컬영역 연결속성화면에서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선택하고 속성을 Click합니다.(1번) 인터넷 프로토콜(TCP/IP)등록정보에서 자동으로 IP주고받기 Option을 다음IP주소사용으로 변경합니다. 고정IP와 서브넷마크,기본게이트웨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끝납니다.

* 그래도 IP를 가져오지 못하면 DHCP 서버를 리부팅하세요.

Ps.

일반적인 경우를 들어 정리한 것입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해법도 전문가에 따라 의견이 있을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 주세요. 휴일인지도 모르고 아이들 밥 챙기고 이것저것 하다보니 쉬는 토요일인줄 모르고 출근했다가 위와 같은 사례가 발생해서 해결한 상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7 후기 - 성능에 놀란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6.4인치 샤오미 미맥스와 10인치 태블릿 갤럭시탭A 같은 가격대!! 갤럭시노트6 라이트가 출시된다면?

10만원대 무선 레이저 복합기 MFC-1910W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