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스마트폰으로 로봇청소기가 청소할 영역과 청소금지영역을 지정!! 흡입력도 인공지능으로 스스로 판단

by 핑구야 날자 2018. 7. 4.
반응형

LG코드제로R9은 스마트폰으로 청소영역과 청소금지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마이존 기능이 있어 유용합니다. 보통은 알아서 청소하게 두는데 아주 가끔은 시간이 부족할 때가 있을 때가 있어요. 로봇청소기는 거실을 청소하고 우리는 일단 옷이나 물건을 숨기며 순식간에 깔끔하게 만들죠. ㅋㅋ 진짜 급할때는 아무래도 사람이 더 빠르기 때문에 후다닥~~ㅋㅋ 그런데 평상시에는 로봇청소기 덕에 알콩달콩 보낼 시간이 좀 더 늘어나 좋아요. 똑똑한 녀석이 가족으로 된 게 집안 분위기를 바꿀 줄이야. 로봇청소기를 돌리기 전에 거실만 청소하거나 안방을 빼고 청소를 시킬 수도 있어 효율적입니다.



스마트 씽큐(Smart ThinQ) 앱으로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R9은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높아 이 기능에 익숙해지니,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지 않으면 최신 가전제품이 아닌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우리집은 로봇청소기 이외에도 LG 인공지능스스로에어컨을 스마트 씽큐(Smart ThinQ) 앱으로 연동해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편하답니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씽큐(Smart ThinQ)앱을 조회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전용 리모컨으로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거나 직접 로봇청소기에 있는 버튼을 눌러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다 보면 진작 연결해서 사용할 걸 하는 생각이 들겁니다.



그럼 간단하게 스마트 씽큐(Smart ThinQ) 앱을 사용방법과 사용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스마트 씽큐 앱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연결된 가전제품이 화면에 보입니다.



날씨와 우리집 로봇청소기의 충전상태가 보이네요. 바로 로봇청소기에게 청소를 시킬 수도 있는데요. 조금 있다가 보기로 하구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볼께요.



우측 상단에 점 3개 버튼을 누르면 원격지에서 스마트폰으로 집안을 볼 수 있는 홈뷰, 홈가드가 있고 청소예약, 청소 다이어리,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스마트진단,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소 하단에는 좀 더 큼직한 버튼으로 청소모드와 터보 설정기능이 있고 홈가드와 청소시작 및 충전시작 버튼이 있어요. 직장에서도 집안 청소가 가능해 필요에 따라서는 요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봇청소기 글자 옆에 있는 아이콘은 청소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선택영역 청소 기능입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볼까요.


사람이 청소하는 것 처럼 설정도 가능


로봇청소기 LG코드제로 R9의 스마트 씽큐(Smart ThinQ) 앱에서 선택영역 청소 기능을 마이존이라고 부르는데요. 마이존을 기능을 통해 청소할 영역과 청소금지영역을 설정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먼저 선택영역청소를 위해서는 새 도면그리기를 통해 집 내부 지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새 도면 그리기 버튼을 누르면 집 내부의 지도를 그리기 위해 움직입니다. 신통방통한 녀석이죠.



3D뷰의 160도 광각으로 전방을 보면서 천정까지 사람이 보는 것 처럼 입체적으로 공간과 위치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다만 집 내부를 인식시키기 전에 고정되지 않은 장애물을 치워주면 좀 더 빠르게 마무리 되겠죠.



여기에 LG전자의 인공지능 기술이 딥씽큐로 거실, 침실 그리고 주방 등의 사물을 수집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로 로봇청소기는 집안 공간을 스스로 이해하고 구분하게 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3D센서로 집안에 있는 가구나 물건들을 입체적으로 감지하여 더욱 똑똑한 주행으로 꼼꼼한 청소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3D 뷰와 3D센서를 합쳐서 3D 듀얼아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계단이 없지만 현관에는 계단 높이는 아니지만 턱이 있어요. 복층구조인 아파트에서는 계단이 있을 텐데요. 집안 구조를 살피다가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낭떠러지 센서가 바닥면 모서리 쪽에 4개나 있기 때문에 즉시 멈추거든요,




도면이 만들어졌으니 청소를 하고 싶은 영역을 지정하거나 원하지 않는 영역을 제외하면 됩니다. 그리고 청소를 하는 순서도 정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겠죠.



좌측 상단에 영역 아이콘 편집 버튼을 누르면 청소 금지 영역 지정 및 새 도면 그리기가 나타나는데요. 먼저 청소 금지 영역을 지정했어요. 선택만 하고 저장을 누르면 되니 너무 쉽더라구요.



그리고 청소를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는 것은 도면에서 원하는 위치를 누르고 선택영역 청소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누르는 순서대로 청소 순서가 정해지기 때문에 어렵지 않구요,


인공지능으로 더 똑똑한 청소


청소를 하다 보면 바닥이 매번 똑같지는 않잖아요. 카펫이 있기도 하고 우리집 처럼 장판을 깔아 놓은 집도 있구요. LG 코드제로 R9은 공간의 상태와 먼지의 정도에 따라 스스로 흡입력을 조절하는 스미트터보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먼지의 양이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는데요. 코드제로R9는 바닥의 먼지 양을 감지하고 스스로 흡입력을 조절해 깔끔한 청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카펫에는 먼지가 숨어 있기 때문에 흡입력이 강해야 하는데요. 로봇청소기 코드제로R9은 흡입력을 스스로 올려 확실하게 먼지를 흡입해 줍니다. 이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꼼꼼청소모드로 설정을 하면 구석을 감지하여 개운하게 청소를 잘 해 주는데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스마트폰 앱 스마트 씽큐로 설정해야 하니 기억해 주시구요. 개인적으로는 기본 기능으로 해 놓고 출시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스마트폰에 설치한 로봇청소기 LG코드제로 R9의 전용앱 스마트 씽큐(Smart ThinQ) 앱으로 집안 도면을 그려 원하는 청소 구역과 청소를 하지 않아야 할 구역을 설정해 청소를 할 수 있는 마이존 기능 정말 편했어요.



어제 청소하고 잘 사용하지 않은 방은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그리고 인공지능으로 공간상태와 먼지의 정도에 따라서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스스로 흡입력을 강하게 올려 청소를 해 주는 스마트터보기능 덕분에 인공지능 로봇청소기에 더 믿음이 가는데요, 사람도 바쁘다 보면 설렁설렁 청소하게 되는데, R9은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알아서 먼지 정도에 따라 흡입 강도를 조절하기 때문이에요.  먼지감지, 카펫감지, 장애물 감지, 구석감지를 까지 스스로 하여 똑똑한  청소를 할 수 있게 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관련글]

우리집 가족이 된 로봇청소기 LG코드제로 R9!! 꼭 사용해 보고 싶었던 이유 3가지

음식물 쓰레기 냄새없이 처리할 수 있는 방법!! 음식물 분쇄 처리기 스마트카라 이렇게 이용하면 저렴

안방에 모인 인공지능 가전제품과 함께 한 인공지능 LG 씽큐 아이스 판타지아 구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