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동일 네트워크와 WiFi이름을 사용하는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의 속도는?

by 핑구야 날자 2019. 5. 24.
반응형

와이파이 증폭기는 커버리지 내에 WiFi 속도를 증폭하여 효과적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물론 넷기어의 오르비 모델로도 있지만 일반 가정이나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이 더욱 효과적이죠. 그런데 와이파이증폭기는 넷기어 이외애도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많습니다. 사용목적에 맞는 모델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용도와 원하는 가격대를 고려하여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그럼 넷기어의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은 확장 속도와 네트워크 처리 방법 그리고 끊김없이 안정적인 로밍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 개봉기


와이파이 증폭기를 비롯해 무선공유기 등을 사용할 때 살짝 겁 부터 내는 분들이 있어요. 아무래도 새로운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거은 막연한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죠.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빠른 설정부터 세부설정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첨부되어 있어 여렵지 않을 겁니다. 그럼 구성품을 볼까요.



구성품은 본체와 함께 전원 어댑터(한국용/유럽용)가 있고 세부설정과 빠른시작 가이드 그리고 설치CD가 있습니다. 설치CD는 거의 필요가 없고 꼭 필요하다면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도 됩니다.



무선스피커와 같은 디자인과 블랙컬러로 집 안에 설치해 보니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네요. 주로 인터넷 포트가 있는 위치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지만 요즘은 방마다 인터넷 포트가 있어 그래도 예쁜 게 낫죠.



전면에는 NETGEAR이라고 쓰여 있고 상단에는 와이파이 증폭기의 상태를 알리는 LED 램프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서비스가 되지 않을 경우는 상태표시등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거나 넷기어에 문의하시면 되겠죠.



정면과 측면 그리고 상단의 모습을 보면 직사각형으로 되어 있어 안정감이 있어 보이구요. 각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넷기어의 오르비의 디자인 보다는 좀 더 좋아 보이겠네요.



후면을 보면 상단에는 통풍구가 있고 홈으로 파여 있어 이동시에 편하게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AP와 연결할 수 있는 APS버튼과 4개의 이더넷포트, USB포트 그리고 파워버튼과 전원잭, 리셋이 있습니다.



밑면은 미끄러움을 방지하는 고무 패킹이 부착되어 있으며 추가로 제공되는 통풍구가 잘 작동하도록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내구성에 좀 더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의 특징


와이파이중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2,4GHz, 5GHz 2개를 지원하는 Tri-Band 기술을 사용합니다. 넷기어의 무선공유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Tri-Band는 이미 여러 차례 성능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넷기어는 Mesh WiFi 확장기라고 부르는데요, 메시는 그물이라는 뜻으로 집 안이나 일반 사무실의 구석구석까지 끊김없이 빠른 와이파이존을 구축해 준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것 같아요.



Tri-Band 구성을 좀 더 자세히 보면 Band1(2.4GHz)는 400Mbps로 256QAM을 제공하는데요. QAM은 2개의 진폭 변조(AM)된 신호를 하나의 채널로 엮는 방법으로 대역폭이 2배가 되므로 효율적입니다. Band2는 866Mbps로 256QAM를 제공하며 5GHz Low 채널(36,40,44,48)을 사용하며 Band3는 1733Mbs로 역시 256QAM이며 5GHz High채널(149,153,157,161)을 사용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FASTLANE3 기술로 Tri-Band 베이스로 이용하여 최대 3Gbps의 통합 와이파이 속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공유기와 독립된 링크를 사용하여 일반 듀얼밴드 확장기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뿐만 아니라 겉으로 보면 일반 공유기에 있는 안테나가 보이지 않아 궁금했을 텐데요. 와이파이중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고출력 안테나가 4개나 내장되어 있어 무선혼잡을 최소화하고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합니다.



잠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유튜버들은 스트리밍 서비스 안정적인 네트워크에서 할 수 있기를 원하게 됩니다. 집안 전체에서 동일한 하나의 와이파이이름을 사용하고 802.11k 표준을 지원하여 끊김없는 로밍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마도 일반 공유기를 한대 더 사용하거나 와아파이 이름을 달리 사용하는 공유기를 사용했던 분들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이름 때문에 와이파이가 끊기거나 재접속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경험했을 겁니다. 이제는 그런 번거로움없이 사용할 수 있겠죠.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난 와이파이 증폭기


기존 사용하던 공유기와 연결해 무선확장기로만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뭔가 아쉬움이 남을 텐데요. 아무래도 무선확장기를 사용할 정도면 추가로 AP도 필요하기도 할 겁니다.



그런데 와이파이중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AP모드를 지원해서 사용하던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해 Tri-Band 무선 AP로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중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MU-MiMO 기능을 제공해 동시에 여러명의 사용자가 다중으로 입출력을 사용해도 커버를 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연결된 디바이스에 무선을 집중적으로 보내는 빔포밍 기술도 제공되어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됩니다.



나이트호크 X6S EX8000은 퀄컴의 IPQ4019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512MB SDRAM을 사용해 보다 향상된 4K 스트리밍 및 끊김없는 게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 있는 USB포트를 이용해 USB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해 파일서버 및 DLNA 미디어 서버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프린터를 연결하여 무선으로 프린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스마트폰에 넷기어의 와이파이분석 앱을 설치하여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 있어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 속도 차이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전기만 연결해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와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포트가 여의치 않으면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와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를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하던 공유기의 후면에 있는 WPS 버튼을 누르고 X6S의 후면에 있는 WPS버튼을 누르면 동기화 됩니다.




혹시 덜컥 겁부터 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빠른 가이드를 보면 자세히 쉽게 설명이 되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중고로 구매를 했다면 후면에 Reset를 전원이 깜빡할 때 까지 핀으로 누른 후 재시도 해 보세요. WPS버튼이 없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 WPS버튼이 없는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있는 분이라면 WiFi에서 NETGEAR_EXT를 선택합니다. 혹시 NETGEAR로 시작하는 다른 이름으로 표시된다면 Reset를 누른 후 재부팅하면 NETGEAR_EXT로 나타날 겁니다.




NETGEAR_EXT를 누르고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난대로 따라서 하시면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와 연결이 됩니다. 그러면 WPS로 Sync한 것과 똑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공유기에 5G 스마트폰을 연결해 음영지역에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20.6Mbps로 측정되었고 와이파이 증폭기로 측정해 보니 59Mbps로 측정되었고 LTE폰으로 두 번째는 측정하니 37.2Mbps로 측정되고 와이파이 확장기로는 44.8Mbps로 측정되어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의 성능을 음영지역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듀얼밴드 증폭기와 나이트호크 메시 와이파이 확장기의 차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로는 음영지역이 생겨 고민이라면 공유기의 위치를 집안의 중에서 위치시키거나 구조에 따라서는 5GHz로 변경해 사용해 보는 것도 고려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래도 원하는 수준의 성능을 사용할 수 없다면 와이파이확장기를 고민해 봐야 할 텐데요. 역시 가성비와 활용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을 텐데요. 기존 듀얼밴드 증폭시와 넷기어의 와이파이증폭기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본다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은 독립된 링크를 사용하고 있어 확장된 상태에서 초고속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듀얼밴드 확장기는 동일한 무선 밴드로 Tx/Rx를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확장 후 속도가 50%로 떨어지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하나의 WiFi이름(SSID)를 사용하는 나이트호크 X6S EX8000과 달리 여러개를 사용하는 기존 듀얼밴드 증폭기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연결장치들이 동일 네트워크를 사용해 많은 디바이스를 추가할 수 있는 나이트호크 X6S EX8000과 달리 기존 듀얼밴드는 장치를 추가할 때마다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죠.



집 안이든 사무실이든 이동하면서 스마폰이나 태블릿 그 밖에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는 끊김없이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기존의 듀얼밴드 증폭기는 끊어지기 때문에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를 받고 있다면 마무리가 된 다음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공유기에 따라서는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위치를 변경하거나 커버리지가 넓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교체를 해도 되겠지만 이러한 상황에는 와이파이 증폭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안 와이파이이름과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등을 사용할 경우 끊김 없이 로밍을 제공하고 일반 듀얼밴드 증폭기보다 2배나 빠른 속도로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관련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50!! 무선 네트워크 추가 공사 없이 커버리지 확장

보급형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6220 설치방법과 속도 테스트 결과 및 다양한 활용

고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80으로 AX WiFi(WiFi6)시대 준비!! 속도와 커버리지 따라와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