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나노IPS디스플레이와 TN모니터의 반응속도 및 화질 차이

by 핑구야 날자 2019. 8. 9.
반응형

역대급 반응속도로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더위에 잠이 오지 않다 보니 오버워치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나노IPS 디스플레이가 속된말로 화면이 찢어지거나 버벅거림이 없어 시간이 훅훅 지나가 버리네요. ㅋㅋ 화질이 좋은 IPS 모니터와 반응 속도가 빠른 TN 모니터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화질과 반응속도 사이에서 아무래도 반응속도가 빠른 TN모니터를 선호하게 되는데요. 이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줄 역대급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는 세계최초로 나노IPS 디스플레이와 1ms의 반응 속도를 자랑하는 모니터입니다. 이 정도면 TN모니터를 대체해도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 거 있죠.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 언박싱과 조립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27인치 모니터인데요, 6.1kg의 무게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언박싱 해 보니 부담이 되지 않았어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구성품과 조립 과정을 간단히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별다른 도구 없이 조립이 가능해 편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구성품은 IPS모니터, 스탠드 HDMI케이블, DP케이블, USB케이블, 전원케이블, 라인 홀더, 라인거치캡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후면의 연결단자는 HDMI 2개, 디스플레이 포트 1개, USB 업스트림 1개, USB다운스트림 2개, 헤드폰단자 그리고 전원포트가 있습니다.



일반 모니터의 경우 드라이버가 필요하기도 하는데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의 스탠드를 조립하는 것은 드라이버가 필요 없어요. 장착을 하고 손으로 가볍게 돌려주고 모니터 후면의 홈에 스탠드를 끼워 윗 방향으로 가볍게 밀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분해 시에는 연결 부분 아래에 레버를 사용하면 됩니다.



각종 연결단자에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결된 선을 스탠드에 장착한 라인 거치캡에 넣고 라인홀더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물론 타이로 한번 더 묶어 주면 더 깔끔하겠죠.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역대급 반응속도의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간단한 조립이 끝났습니다. 나노IPS 디스플레이의 LG로고 좌측 하단에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나노IPS 모니터와 TN모니터 대비 반응속도 차이


화질이냐 응답속도냐를 두고 고민하며 게이밍모니터 구매했던 기억이 나네요. 응답속도 만을 생각해 VA모니터나 TN모니터를 사용했던 게이머들은 높아진 승률에서는 만족했지만 화질에서 늘 아쉬움이 남았을 겁니다.



LG전자가 세계 최초 1ms의 역대급 반응속도와 고주사율을 제공하는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게이밍모니터(27GL850)와 기존 IPS모니터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그리고 VA모니터와 TN모니터의 응답속도와 차이가 있을까요.,



기존 IPS모니터와 VA모니터 그리고 TN모니터의 응답속도와 화질의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화질은 비교할 필요가 없고 응답속도를 보면 최대 5배에서 7배까지 차이를 보이고 있어 게이머들이 화질이 떨어져도 TN모니터를 선호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나노IPS 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서 게이머들의 반응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기존 IPS모니터와의 응답속도가 최대 3배에서 5배까지 빨라졌으며 TN모니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 스펙


- 나노 IPS 디스플레이 (DCI-P3 98% 구현, sRGB 135% 구현)

- 144Hz 고주사율 및 1ms 응답속도

- NVIDIA G-Sync Compatible

- 27인치 QHD (2560 x 1440)

: 다크맵 모드, 액션모드, 조준점 모드 등 게임에 최적화된 다양한 모드 제공

: 높낮이/피벗/틸트 스탠드로 사용자 맞춤 환경 조성 

- 스탠드포함크기 : 614.2 x 274.4 x 574.8mm 무게 6.1kg(스탠드제외시 614.2 x 56.3 x 364.8mm 4.2kg)


빨라진 응답속도와 HDR10을 지원한 뛰어난 화질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역대급 반응속도로 그 동안 TN모니터에서 아쉬웠던 화질을 제대로 즐길 수 있어 게이머들의 인기를 얻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16:9의 화면비와 QHD(2560 x 1440)의 고해상도를 제공하고 나노IPS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화질로 게임을 하면서 현실감과 몰입도를 높여 주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는 HDR10을 탑재하였습니다. HDR10은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로 가장 밝은 부분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암과 색상을 디테일하게 표현해 줍니다.



HDR10은 10bit의 컬러비트를 가지고 있으며 4K기준으로 약 10억개의 컬러톤을 사용합니다. 대표 컨텐츠는 유튜브와 아마존이 있습니다. 그래서 HDR10 기술이 탑재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게임 제작자가 의도한 그대로의 색감과 영상미를 느끼게 되어 마치 눈으로 보는 듯한 생생한 화면을 느끼게 됩니다.



IPS의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색감과 함께 1ms의 높은 응답속도를 통해 기존IPS의 화면의 흐려짐이나 고스트현상을 줄어 몰입감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나노미터 단위의 미세 분자들이 부정확한 컬러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컬러를 표현해 줍니다.



그래서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가 환상적인 시점에서 생생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놀라운 이미지를 재생산하기 때문에 현실감은 물론 몰입도를 높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NVIDIA 테스트를 겨쳐 공식적으로 검증된 G-Sync Compatible 모니터입니다. 또한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이 줄어 좀 더 부드럽고 끊김이 없이 빠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 VA패널은 파스텔톤의 색감을 느끼게 되는 반면 IPS는 자연스러운 컬러와 넓은 시야각으로 선명한 화질을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동안 응답속도의 차이로 화질을 포기했던 게이머들에게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화질과 응답속도를 모두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게임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위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의 특징


게임의 승률이나 몰입도에 화질과 응답속도가 중요한 만큼 화면의 모드도 중요한 부분일 텐데요. 물론 기계식키보드와 유선마우스의 클릭속도와 반응속도 역시 한 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는 3가지 모드를 제공해 게임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적의 동태를 좀 더 빠르고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크맵모드는 색감의 차이를 들어내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받게 됩니다.



액션 모드는 그래픽카드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랙이나 프레임 지연없이 즉각 반응하게 됩니다. 역대급 반응속도의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로 동영상편집이나 사진을 편집할 때도 사용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해서 오버워치와 같은 FPS게임을 즐길 때 사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 더욱 좋았어요. 기존 IPS모니터는 그 동안 화질은 만족스러웠지만 응답속도가 TN모니터에 비해 차이로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넘은 세계 최초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27GL850)로 1ms의 응답속도와 선명한 화질로 게임을 즐겨 보시면 어떨까요.



[관련글]

기계식 키보드 로지텍 G512 리니어가 게임용 키보드​로서의 특징과 입력속도 비교 결과는?

LG V50 씽큐 게임페스티벌에서 듀얼스크린 인기 실감!! 코스튬플레이와 우주소녀 덕분에 더욱 즐거워

PC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해외여행시 모바일 디바이스로 할 수 없는 일을 대비해야 할 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