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김포지하철(김포경전철)역사별 김포공항역 도착 소요기간 실제 측정과 막차와 첫차시간

by 핑구야 날자 2019. 9. 29.

김포경전철(김포골드라인)을 타면 김포공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역사별 소요시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역사별 걸리는 시간은 구래역,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북변역, 사우(김포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김포공항역 까지 김포경전철이 정차하는 타이밍으로 했습니다. 초 단위까지는 측정하지 않고 분단위로 측정했기 때문에 감안해서 봐야 합니다. 주중에 측정한 것이 아니라 좀 더 편차가 있을 수도 있을지 모르겠군요. 역사까지의 각자 위치에서 이용하는 역사까지의 소요시간은 다르기 때문에 거주자들의 후기를 통해 확인하시면 될 듯합니다. 역사 내부모습, 혼잡도는 감안해서 보시면 될 것 같구요. 아쉬운점도 있었습니다.

김포경전철(김포골드라인) 역사 구경

공식 개통을 한 김포경전철(김포골드라인)은 서울 지하철에 비교되지만 이동시간의 변동성이 적어 김포한강신도시를 비롯한 김포시민들의 일상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기업들도 직원을 채용하고 싶어도 교통문제로 투자하기 어려웠을 텐데 이제는 좀 더 전향적으로 검토해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역사 주변은 각 역사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출입구가 2개가 있는 곳도 있고 4개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아마도 역사를 건설할 때 지역의 상권이나 혼잡도 그리고 이용 승객을 고려했던 것 같아요. 총 비용 문제로 인해 모든 역사를 4개의 출입구로 하지 않은 것은 2량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김포경전철이 2량이라고 아쉬워 하는 분도 있을 텐데요. 실제로 역사 내부에 들어가 보니 서울 지하철의 느낌과 다를 바 없이 모든 것이 갖춰진 느낌이었습니다. 예술작품들이 분위기를 좀 더 멋지게 보이게 하는 거 있죠. 에스컬레이터는 3차례 타고 내려 갔습니다.

김포경전철 역사 내부의 모습입니다. 2량이라고 해도 길이는 제법 길게 느껴졌어요.승차 위치로 잘 표시가 되어 있고 지하철 노선도에도 깔끔하게 표시가 되었습니다.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를 환승할 수 있어 좋았어요. 2호선은 까지산역에서 환승하는 게 환승거리가 짧아 좋겠더라구요.

김포경전철 역사 편의시설과 경전철 내부 모습

김포경전철을 타고 구래역에서 출발해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북변역, 사우(김포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그리고 김포공항역 까지 소요시간을 측청해 보았습니다.

마산역에서 김포경전철을 이용했는데요. 엘리베이터와 편의점 교통카드 정산/충전기도 보였습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일부 고장이 났는지 운행을 하지 않아 계단으로 올라갔습니다. 1주일은 지나야 안정이 되겠죠.

일단 김포경전철이 무인으로 운행이 되는데 진짜 그런지 궁금하기도 했어요. 직접 보니 정말 안보였던 것 같아요. 훅 지나가서 눈으로 확인을 못했지만 ㅋㅋ 이미 승객들이 타고 있었습니다. 빈자리도 많이 보이구요. 아무도 주중이면 시간대별 역사별 차이는 있겠지만 어렵겠죠.

김포경전철 내부의 모습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은근 조심스러웠지만 그래도 잽싸게 ㅋㅋ 임산부용 좌석도 있고 노선도도 보입니다. 김포경전철도 인터벌이 짧아 탑승객의 혼잡은 예전 9호선 같지는 않을 수도 있겠다 싶지만 주중에 타 보셔야 알겠죠.

김포경전철 마산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역사별 소요시간 실측

김포경전철을 타고 구래역에서 출발해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북변역, 사우(김포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그리고 김포공항역 까지 소요시간을 측청해 보았습니다.

구래역에서 출발해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북변역, 사우(김포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그리고 김포공항역 까지 도착시간을 측정한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구래역 7시33분 > 마산역 7시36분 > 장기역 7시43분 > 운양역 7시45분 > 걸포북변역 7시49분 > 사우(김포시청)역 7시52분 > 풍무역 7시55분 > 고촌역 7시59분 > 김포공항역 8시5분 도착 구래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총 32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사우(김포시청역)에서의 김포경전철 내부 모습입니다.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승차감은 만족스러웟습니다. 곡선철길의 속도를 줄이는 원인을 빨리 해결하여 구간속도를 더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구래역에서 7시33분에 출발해서 김포공항에 8시5분에 도착했습니다. 32분이 걸렸습니다. 각 역사별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래역 7시 33분 > 32분

• 마산역 7시 36분 > 29분

• 장기역 7시 43분 > 22분

• 운양역  7시 45분 > 20분

• 걸포북변역 7시 49분 > 16분

• 사우(김포시청)역 7시 52분 > 13분

• 풍무역 7시 55분 > 10분

• 고촌역 7시 59분 > 6분

• 김포공항 첫차시간 5시30분 막차시간 평일 24시20분 주말과 휴일 23시30분

이번에는 김포공항에서 13시8분에 출발해 구래역에 13시38분에 도착해 30분이 걸렸습니다. 의미있는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각 역사까지 도착시간은 얼마나 걸렸을까요.

• 고촌역 13시 14분 > 6분

• 풍무역 13시 19분 > 11분

• 사우(김포시청역) 13시 21분 > 13분

• 걸포북변역 13시 24분> 16분

• 운양역 13시28분 > 20분

• 장기역 13시31분 > 23분

• 마산역 13시 35분 > 27분

• 구래역 13시 38분 > 30분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환승 빨리 하는 방법

구래역에서 김포공항까지 32분이 소요되었지만 사용자들의 거주지에서 이용하는 역사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이용해 보시면 알 수 있을 테니 감안해서 이동시간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죠.

65세이상 어르신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통비가 절약되어 좋으실 것 같아요. 김포경전철을 이용해 김포공항에 도착했습니다.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로 환승하거나 김포공항을 이용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시는 이용자들의 발걸음에서 설레임이 느껴졌습니다.

김포경전철(김포골드라인)로 김포공항역을 이용하면 5호선과 9호선 그리고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역사의 위치에 따라서는 경쟁력이 있을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환승로의 분위기입니다. 환승통로 양사이드 벽면에 김포를 알리는 다양한 홍보물이 보였습니다. 김포의 미래를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앞으로 입소문을 타고 김포가 알려지면 부동산 시장도 영향이 있겠구나 싶더라구요.

5호선의 방향은 잘 확인하시고 환승하시면 될 듯 합니다. 좌측이 시내 방향이고 우측은 방화동 방면으로 가니까요. 일부러 방화역 방면으로 가서 개찰구를 타고 반대편으로 가면 이동거리가 좀 더 짧겠구나 싶더라구요. 9호선과 공항철도는 방향대로 가야 할 듯 했습니다. 그리고 환승을 좀 더 빨리 하려면 환승포인트에 가까운 출구로 김포경전철을 이용하면 되겠죠.

김포공항에서 갈아타는 곳 안내에도 김포골드라인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김포경전철 보다는 김포골드라인으로 부르는 게 좋아 보였습니다. 전철내부의 출입구에 손잡이가 없어 정차 및 출발시 위험할 수 있고 승차시 도어가 빨리 닫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승차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며 개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김포골드라인과 함께 달라질 김포의 모습 찾아보니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그 동안 교통이나 개발에서 소외되었던 김포가 금포(金浦)로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의도, 마곡 등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내집마련을 위해 고민을 해 보는 분들도 더욱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김포인 구 유입의 약 49%가 서울 거주자라고 합니다.

몇 가지 찾아 보니 마곡지구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테고 마지막 핵 이슈인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 개발입니다. 마곡지구 중심부에 자리잡은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는 8만2000여㎡(약 24,805평) 부지에 컨벤션센터, 고급 호텔, 비즈니스센터, 공연장이 들어설 계획입니다. 인근에는 LG사이언스파크를 비롯한 산업·업무 단지 등이 있어 김포의 유입은 더욱 가속화 돌 전망입니다.

김포공항 버스터미널(3,630평) 규모로 들어설 계획이 있습니다. 남부터미널보다 더 크죠. 그리고  차후에 대곡~소사선이 들어서면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에는 김포시네폴리스, 풍무역세권개발, 걸포개발, 거물대리의 평화경제자유구역 예정 등 진행되는 개발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현재 가장 큰 이슈는 김포한강선(5호선) 연장입니다. 여러 가지 여건 상 시간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역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GTX-A와 연결되는 인천지하철 2호선도 또 하나의 핵 이슈입니다. 추가로 김포공항역을 지나는 부천소사와 일산 대곡으로 잇는 복선전철도 기대가 됩니다.

[관련글]

공덕역에서 세계최초 U+ 5G 갤러리 즐기는 방법!! 유플러스 5G 빠른 속도로 가상현실을 일상속에서

8K QLED TV의 해상도와 화질은? OLED(올레드)TV보다 LCD(LED) TV와 비교해야 하는 이유

E1과 함께 한강조망 패밀리 불꽃축제 볼 수 있는 방법!! 2019 시즌3 오카 패밀리데이를 주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