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LED 사이니지에 대한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왜냐면 사이니지는 WebOS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는 일반적인 대화면 디스플레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트렌드 맞는 유연한 홍보를 할 수 있고 고객은 더 많은 정보를 통해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 호텔 오키드 룸에서 진행된 LG LED사이니지 테크 세미나에 초대를 받아 직접 LG LED 사이니지을 보면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LG LED 사이니지와 함께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
LG LED 사이니지 테크 세미나는 제한된 인원만 참여하여 좀 더 여유있게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 케이블리스 LED 사이니지 그리고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가 설치 되어 있었으며 케이블리스 체험존도 마련되어 있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 호텔 오키드 룸에 들어서자 가장 기대했던 것 중에 사이니지 중에 하나인 투명올레드 터치 사이니지가 보였습니다. 백라이트와 액정이 없는 것도 놀랍지만 투명 디스플레이로 되어 있어 직접 보면서 놀랐답니다.
투명하면서도 선명한 색상과 매끄러운 콘텐츠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터치를 해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 위치 마다 터치를 해 보니 지연시간이 없이 바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혹시 투명하기 때문에 파손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지 않을까 궁금해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비산 방지 유리를 사용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면은 강화유리로 만들어 내구성도 확보 되었답니다.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는 반조립 디스플레이로 공간에 맞게 설계가 가능하여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면 인기가 많겠죠. 주로 명품 매장이나 박물관 등에서 사용하면 더욱 멋진 연출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G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를 체험하고 바로 눈에 띄는 대화면의 LG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각 체험존마다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편했습니다.
LG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 소자를 직접 화면 기판에 부착한 제품입니다. 반사율이 낮아 높은 명암비와 함께 블랙의 표현을 제대로 해 줌으로서 밝고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케이블이 없이 연결된 캐비닛을 레고 블록처럼 간편하게 이어 붙이기만 하면 화면 사이즈는 원하는 크기로 만들 수 있다는 게 가장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실제로 화면을 가까이에서 봐도 캐비닛으로 연결된 화면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케이블로 연결해 복잡하고 관리도 어렵고 유지비용도 만만치 않았는데 말이죠. 주로 정부 및 지차체 상황실 그리고 컨트롤룸 등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케이블리스 체험존에서 LG LED 사이니지의 원리를 알다
LG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설명을 듣고 눈으로 가까이에서 봐도 믿어지지 않았어요. 왜냐면 설명을 듣고도 캐비닛 연결 부분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웠거든요.
케이블리스 체험존에서 LG 마이크로 LED와 LG 케이블리스 LED 모두 사이니지 패널 하나 하나를 연결해서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단순히 연결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선 전송 기술을 적용하여 캐비닛끼리 케이블 없이 연결이 되는 것을 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각 사이지니 패널을 연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공간에 따라 사이즈를 다양하게 맞출 수가 있으니 적절한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겠죠.
LG 케이블리스 LED
무선 전송 기술을 적용한 LG 케이블리스 LED도 16:9 비율에서 UHD해상도 까지 지원을 하며 LG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와 마찬가지로 신호 및 전원공급을 위해 캐비닛끼리 케이블로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별한 것은 LG TV에 적용된 AI(인공지능) 기반 사이니지 프로세서가 적용되어 원본 콘텐츠에 가까운 화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특정 해상도의 스크린에서는 리모트 컨트롤러를 통해 컨트롤 할 수 있는 UX메뉴를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하답니다.
다양한 유형의 미팅룸을 위해 Wall-mount와 프레임 키트 전용 액세서리도 지원됩니다. 전문 AV제어 기술과의 뛰어난 호환성으로 Crestron 회의실 제어장치와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고 Cisco 화상회의 장치를 사용하면 가장 최적화된 세팅으로 화면이 자동 설정됩니다. 4-in-1 패키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LED 모듈보다 훨씬 견고하며 전자파 방출도 EMC Class B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기업체의 회의실이나 임원실 등에 적합하겠죠.
백라이트와 액정이 없는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의 지연 시간이 없는 정확하고 빠른 콘텐츠를 제공해 비주얼적인 면이나 활용면에서 대단한 기술이 아닌가 싶습니다. LG LED 사이니지는 케이블 없이 무선 기술로 연동이 되고 공간에 맞게 화면의 사이즈를 최적화 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고 장기간 사용시 문제가 되는 패널만 교체할 수 있어 유지비용 부담도 적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WebOS가 탑재되어 활용도가 일반 사이지니와는 비교가 되지 않아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 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관련글]
한국의 올레드 사이니지가 태국 최고층 건물 마하나콘 타워의 품격을 높이다
LG 올레드 사이니지가 설치된 서울 드래곤시티 31층에 있는 스카이킹덤 분위기는 어떨까?
차세대 LED 사이니지(LSAA)의 캐비넷 도킹 방식!! 인공지능과 무선으로 영상 최적화 제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