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최신 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Z 폴드3!! S펜과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제공하는 최초 폴더블폰 될까?

by 핑구야 날자 2021. 1. 22.
반응형

최신 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Z 폴더3에 소식이 기대와 소문으로 다양한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1분기에 갤럭시Z 폴드3가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에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고가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피로감을 덜러 주기 위해 갤럭시Z 폴드 FE가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접이식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지만 가격적인 부담 때문에 고민이 되었던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듯 합니다. 삼성이 최초로 접이식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이 2019년 초였으니 벌써 2년이 되었네요. 힌지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문제도 꾸준히 보완했습니다.

 

 

꾸준한 업그레이드로 완성도 높여

 

지금 갤럭시Z 폴드를 보면 좀 거시기하지만 갤럭시Z 폴드2는 더 큰 커버 화면으로 바뀌고 펀치 홀 카메라로 스크린의 점유율을 더욱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갤럭시Z 폴드2는 여러가지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그 중에 힌지가 더욱 최적화되었으며 유연한 화면을 위해 내구성이 뛰어난 울트라 씬 글라스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에도 불구하고 출고가에는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갖게 하기도 했습니다. 갤럭시Z 폴드3 5G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더욱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3가 S펜을 장착하고 출시될까?

 

갤럭시S21이 출시되기 전 부터 갤럭시노트가 단종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21 울트라에 S펜이 장착되어 출시되면서 소문에 무게를 실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신 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Z 폴더3에도 S펜을 장착해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소문대로 S펜을 장착하게 되면 갤럭시Z 폴드3가 삼성 S펜을 지원하는 최초의 폴더블 폰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대로 갤럭시Z 폴드3에 S펜이 장착된다면 갤럭시노트는 단종의 수순을 밟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갤럭시Z 폴더3가 S펜을 장착하게 되면 더욱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러한 스토리는 2020년 연말에 삼성 모바일 사업부에서 갤럭시노트 이외의 라인업에서 S펜을 탑재 한 최초의 삼성 스마트폰이 발표 될 것이라는 것에 기인합니다.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로 변신 기대

 

전면에 펀치 홀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적지 않지만 이제는 그 마저도 없애는 추세입니다. LG 윙의 경우 팝업카메라를 장착해 화면에 카메라를 없앴죠.

 

 

삼성도 전면 디스플레이에 보이지 않는 카메라를 장착하기 위해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갤럭시Z 폴드3에 적용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쉽게 말하면 움직이는 서브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홀 펀치 카메라는 실제로 사용 중일 때만 화면에서 볼 수 있고 평상시는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삼성의 특허 때문에 알려졌지만 완제품으로 구현하기에는 상당히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디스플레이 내장 카메라가 완전히 개발될 때까지 좀 더 인내심을 갖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 밖에 갤럭시Z 폴드3의 스펙 소식은?

 

갤럭시Z 폴드3은 퀄컴 스냅드래곤888 또는 엑시노스 2100을 탑재하고 안드로이드11 OS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갤럭시S21의 엑시노스2100에서 게임을 즐길 때 발열이 있다는 소식이 이번에는 들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메모리는 12GB 램과 256GB 또는 512GB 저장 메모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5G는 기본으로 지원하겠죠. 카메라도 디자인적인 업그레이드 수준으로 유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화면 재생율은 120Hz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지만 120Hz를 세팅하고 게임을 할 때 발열의 유무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60Hz 전후로 게임을 해야 문제가 없다면 아쉬움은 또 남을 듯 합니다.

 

 

폴더블폰은 역시 디스플레이가 접힐 때 비교적 쉽게 긁힐 수있는 폴리머 플라스틱 디스플레이에서 내구성이 강한 울트라 씬 글라스로 교체한 전적과 같을 것으로 보입니다.

 

 

폴더폰은 무게가 조금은 아쉽다는 의견이 적지 않은데 이번 갤럭시Z 폴드3는 무게를 좀 더 줄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더불어 배터리 효율성이나 물리적 용량도 상향되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갤럭시S21 울트라 5G 512GB 포함 카메라 사이즈 무게 배터리 가격 등 스펙 비교

갤럭시S22 풀스크린폰으로 출시!! 펀치 홀 카메라를 필요할 때만 보이게 하는 기술 기대

애플 최초 폴더블폰 아이폰13 플립 출시 가능성을 예상하게 만든 애플의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