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도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 7세대 출시를 앞두고 있어 이번에는 어떤 기능이 탑재될지 무척 기대가 되는데요. 애플워치 4세대 부터 제공되던 손씻기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손씻기가 일상화 되어 있어 굳이 필요할까? 그런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 그런데 최소한 손씻기를 통해 감기에 덜 걸리고 건강을 지키는데 좋다는 것은 경험해서 알게 되었기 때문에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손씻기 습관을 유지하려면 애플워치 7세대의 업그레이드 된 손씻기 감지 기능으로 더욱 편해질 듯 합니다. 그 밖에 하반기에 최신 애플 스마트워치 애플워치 7세대에는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들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애플워치 7세대 손씻기 기능 사용방법 얼마나 편할까?
애플워치 7세대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 손씻기 관련 기능의 활성화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해외IT 매체를 통해 미리 알아 보았습니다.
이미 애플의 손씻기 기능은 미국 특허청에 개발 건강과 관련 이벤트를 감지하는 방법 장치라는 특허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특허 등록 8개월만에 애플워치7세대에서 업그레이든 된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그럼 애플워치7세대가 어떤 원리로 손씻기 감지 기능을 제공하게 되는 것일까요. 특허에 따르면 모션센서와 오디오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손씻기를 인지하게 되는 것 입니다.
물론 비누를 칠하거나 손을 행구는 등의 디테일한 부분도 감지되면 좋겠지만 그 정도는 아니고 안내를 통해서 올바른 손씻기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한 손씻기 시간은 최소 20초인데요. 애플워치 7세대에서도 모션센서와 오디오 센서를 통해 감지해 손씻기 시간을 카운트하며 화면에 표시됩니다.
물론 손을 씻는 프로세스를 보다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한 햅틱 피드백과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을 씻는 동안 화면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watchOS 7의 손씻기 감지 기능의 가장 좋은 부분은 자동으로 작동한다는 점이며 손씻기를 시작하기 위해 별도로 앱을 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애플워치 7세대 시스템은 손을 문지르면 물과 비누 소리를 식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러한 소리와 손의 움직임의 조합을 통해 손씻기 카운트 다운이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애플워치 7세대 손씻기 감지 활성화 방법
애플워치에서 손씻기 기능을 사용하려면 관련 앱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쏜씻기 기능이 제공되면 먼저 설정 앱을 열고 아래로 스코롤해서 손씻기(Handwashing)을 선택합니다. 애플워치6과 같겠죠.
그리고 타이머 기능을 활성화시키도 햅틱 토클 기능도 선택사항이기는 하지만 켜 주는 게 좋겠죠. 이렇게만 설장해 주면 애플워치 7세대 손씻기 기능을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를 도움 받을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아이폰(iOS14 이상)의 건강 앱을 사용해 손씻기를 검색하여 옵션을 선택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7세대에 추가되는 기능
애플도 삼성 갤럭시워치 4에 탑재되는 무채혈 혈당 측정 기술 관련 특허를 냈기 때문에 이번에 애플워치 7세대에서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애플워치 7세대에는 무채혈 혈당 측정 기능과 함께 방사선 전자파 테라헤르츠를 활용해 피를 뽑지 않고도 혈액상 포도당 수치를 파악 등 건강 관리 기능을 고도화하여 애플워치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 전작에 적용된 수면 추적, 심전도 측정, 혈중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비롯해 피트니스앱으로 제공되는 기능도 더욱 업그레이드해서 헬스케어와 피트니스로 스마트워치 시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