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R VR 헤드셋에 대한 출시 소식이 꾸준히 들리면서 결국 2022년 말이나 2023년 말에는 사용해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홀로그램 기술에 관심을 더 갖고 있는데 이유는 헤드셋을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입니다. VR과 AR을 흉내 낸 헤드셋을 갖고 있는데 계속 사용하기에는 콘텐츠로 그렇고 여러 가지로 부족함이 있어 박재가 되어 있습니다. 애플이 만들면 다르다~ 과연 그렇까요. 애플이 AR VR 헤드셋을 출시하면 삼성뿐만 아니라 중국도 바로 비슷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헤드셋을 출시하겠죠, 그럼 애플의 헤드셋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증강현실 헤드셋 출시 기대
애플은 증강현실 헤드셋과 증강현실 안경 등을 포함하여 최소 2개의 AR 프로젝트 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IT 매체에 따르면 AR/VR(또는 혼합 현실) 헤드셋이 출시되고 증강 현실 안경이 출시될 것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2022년 6월 WWDC를 통해 AR/VR 헤드셋이 공개되면 출시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게 될 듯 합니다. 2023년 ~ 2025년 사이에 출시가 된다면 너무 늦은 제품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애플이 작업 중인 AR/VR 헤드셋은 맥과 동등한 성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A 시리즈 프로세서를 갖춘 독립형 장치가 될 것입니다. 내부에 두 개의 칩이 있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가상현실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이폰과 맥과의 의존없이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면에서 헤드셋은 페이스북 오큘러스 퀘스트와 비슷한 디자인이 되겠지만 좀 더 세련된 디자인과 편안함을 보장하는 가벼운 구조가 특징입니다.
인치당 최대 3,000픽셀의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2개가 몰입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며 주변 시야를 위한 측면에 추가 디스플레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애플은 손 움직임과 제스처를 추적하기 위해 헤드셋에 12개 이상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선 추적으로 제어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착용된 입력 장치를 포함할 수 있으며 그중 하나는 손가락에 착용하는 골무와 유사할 수 있습니다.
골무와 유사한 장치는 손동작과 착용자 주변의 물체를 감지하기 위한 여러 3D 감지 모듈이 포함되며 음성 제어, 피부 감지, 공간 감지 및 표정 감지를 지원합니다. 몰입형 비디오 경험과 함께 헤드셋은 몰입형 오디오를 위해 공간 오디오도 사용합니다.
애플은 헤드셋용 앱스토어를 별도로 설계 중이며 콘텐츠는 게임, 스트리밍 비디오 및 화상 회의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헤드셋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운영 체제인 "rOS"를 실행합니다.
AR/VR 헤드셋은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완전히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이므로 가격은 2,000달러 이상일 수 있어 부담스러운 가격이 될 것입니다.
애플 헤드셋은 일부 제한된 AR 기능으로 VR에 중점을 두며 증강현실에 대한 의욕을 현실화 할 모양입니다. AR/VR 헤드셋 이후 표준 안경과 유사하지만 AR 기능이 있는 증강 현실 안경 세트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AR/VR 헤드셋은 증강현실에 더 가까운 디바이스
애플의 첫 번째 헤드셋은 일반적으로 "혼합 현실"이라고 하는 기술인 AR 및 VR 기능을 모두 지원합니다. 증강 현실(AR)과 가상현실(VR)은 유사한 기술이지만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크게 다릅니다.
가상현실은 가상 세계에서 완전한 몰입 경험을 의미하는 반면 증강 현실은 현실 세계에 좀 더 가까운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VR 경험을 통해 현실 세계보다는 가상 경험에 초점을 맞추지만 증강 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 요소를 오버레이 하는 게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글라스는 이미 사용이 중단된 상태로 머리에 쓰는 증강 현실 장치이며 우큘러스와 플레이 스테이션은 머리에 쓰는 가상현실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애플은 이 두 가지 기술을 모두 연구하고 있지만 초기 제품은 구글 글라스보다는 증강현실을 제공하는 오큘러스와 더 유사할 것입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가상 현실은가상현실은 착용자가 시각적, 촉각 및 청각적 피드백을 통해 시뮬레이션된 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경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기 때문에 몰입형 콘텐츠 소비에 특히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상현실은 현재 게임과 연결되어 있지만 교육 또는 훈련 목적으로 실제 경험을 재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증강 현실은 몰입형 콘텐츠에 의존하지 않으며, 그것을 대체하는 대신 증강 현실이기 때문에 덜 흥미롭지만 잠재적인 응용 범위가 더 넓고 애플이 궁극적으로 가장 관심을 갖는 기술인 것 같습니다.
애플의 헤드셋은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할 것입니다. 혼합 현실이라고 하는 AR과 VR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같은 제품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혼합 현실은 실제 콘텐츠와 가상 콘텐츠를 병합하여 물리적 개체와 디지털 개체를 함께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생성합니다.
실제로 애플 헤드셋이 어떤 종류의 경험을 제공할지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몰입형 게임, 더욱 상호작용적인 페이스타임 및 채팅 경험, 새로운 학습 도구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14 충전방법 유선은 마그네틱 커넥터 무선은 맥세이프로? USB-C 포트는 적용안하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