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14 배터리 잔량비율 표시!! iOS16 베타5의 배터리잔량 숫자 가독성 이슈

by 핑구야 날자 2022. 8. 9.
반응형

아이폰14 출시를 앞두고 공개된 iOS16 베타5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14의 배터리 잔량비율 표시를 두고 말이 많은데요. 배터리잔량 비율표시가 되면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는데 뭐가 문제라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뭐든 변화에는 모든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불만은 감수할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배터리 잔량비율 표시는 어떻게 보면 민감한 부분일 수도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별 시답지 않은 문제 갖고 그러느냐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나저나 배터리 잔량비율 표시는 이번에 처음 서비스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서비스를 했었는데 애플의 결정으로 없어졌다가 다시 부활한 것입니다.

 

 

노치때문에 없어진 배터리 잔량비율 표시

 

애플이 iOS 16 베타 5를 공개하면서 오랫동안 기다려온 배터리 잔량 비율표시를 상태 표시줄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배터리 아이콘 왼쪽에 배터리 백분율로 잔량을 표시했었습니다.

 

 

 

그러나 노치가 만들어지면서 배터리 잔량 비율 표시를 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결국 애플은 아이폰X부터 배터리 잔량 비율를 표시하지 않고 아이폰으로만 표시하였는데 iOS16 배터5보다 오히려 더 좋아 보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려면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제어 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불편하다면 불편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노치가 없기에 넉넉한 공간이 확보되어 %로 표시하고 배터리 양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별도의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노치가 작아지면서 사용자들의 니즈와 애플의 필요성 판단에 의해 iOS 16에서 배터리 아이콘 내에 잔량을 숫자로 표시하면서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최신 버전의 iOS 베타로 업데이트했는데 표시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정의 배터리 메뉴로 이동하여 배터리 백분율 표시를 토글 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배터리 잔량 숫자 표시는 아이폰11, 아이폰12 미니 및 아이폰13 미니에서는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향후 베타 릴리스에서 변경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중단됩니다.

 

 

아이폰4S의 배터리 잔량 숫자표시와 잔량만큼의 아이콘표시가 되었던 모습과는 다른 스타일이라 아쉬워 할 수도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스포츠 유니폼에 있는 숫자처럼 보여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입니다.

 

 

물론 디자인적인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라 그렇다고 해도 가장 큰 문제는 이 새로운 배터리 비율 수치에도 기능적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숫자가 배터리 아이콘 안에 표시되기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가독성 떨어지는 배터리 잔량 숫자 표시 익숙해져야

 

안드로이드처럼 배터리 잔량만큼 이아콘이 표시되는 반면 아이폰14는 배터리가 Full로 출전된 것처럼 표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며칠만 보면 익숙해지겠지만 애플스럽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따라서 아이폰14의 배터리가 9%밖에 남지 않았더라도 아이콘 자체는 ​​여전히 가득 찬 것처럼 보여 순간 착각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놓일 수 있겠죠.

 

 

배터리 아이콘의 목적은 배터리 잔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한눈에 빠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이폰14에는 완전한 배터리와 작은 숫자는 눈에 쉽게 들어오지 않을 것 같아요.

 

 

억지스럽지만 시력이 좋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는 더 불만이겠죠. 밝은 배터리 아이폰을 사용하여 작은 배터리 아이폰 내에 있는 더 작은 숫자를 읽는데 곤혹스러운 사용자도 있겠죠.

 

 

오히려 숫자보다는 숫자가 없는 아이콘으로 배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 오히려 더 직관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앱으로 숫자가 잘보이게도 할 수 있겠죠.

 

 

아이폰14를 사용하는 분들은 새롭게 표시되는 배터리 잔량 숫자 표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 지나면 또 그렇게 보게 되고 그게 스텐다드라고 할 수도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의 표시보다는 확실히 직관적이지 않다는 결론입니다.

 

아이폰 가격과 종류 쿠팡에서 자급제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아이폰15부터 USB C타입 충전단자 적용할까? 라이트닝 판매 21%의 절약 비용은?

 

아이폰15부터 USB C타입 충전단자 적용할까? 라이트닝 판매 21%의 절약 비용은?

아이폰이 오랫동안 사용했던 라이트닝 충전 케이블이 역사 속으로 사라질까요. 아이폰의 라이트닝 충전케이블과 안드로이드 USB C타입 충전케이블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가

jongamk.tistory.com

아이폰14 프로 맥스 배터리 용량 줄고 사용시간은 늘어!! 모델별 배터리 용량 차이를 보니

 

아이폰14 프로 맥스 배터리 용량 줄고 사용시간은 늘어!! 모델별 배터리 용량 차이를 보니

아이폰14 프로 맥스를 비롯한 아이폰14 라인업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좀 더 구체적인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각자 사용하던 아이폰의 아쉬운 부분이 개선되기를 바라며 관련된 소식을 찾고

jongamk.tistory.com

갤럭시S23 울트라 2억화소 카메라 관건!! 엑시노스 교체와 카메라 성능 기대

 

갤럭시S23 울트라 2억화소 카메라 관건!! 엑시노스 교체와 카메라 성능 기대

삼성전자의 갤럭시S23 출시일 전에 2억 화소 카메라 탑재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샤오미의 스마트 디바이스 국내 시장 확대에 속도를 더 내기 시작하는 등 향후 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에 삼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