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중저가 스마트폰의 칩셋이 퀄컴의 스냅드래곤6와 스냅드래곤4 Gen 1로 교체될 전망입니다. 그동안 스냅드래곤 680 무 이런식의 칩셋이었는데 이젠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경우 스냅드래곤8 Gen 1 등이 사용되면서 중저가 안드로이드폰의 칩셋에도 비슷하게 진행될 모양입니다. 사실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하면서 칩셋을 확인하기보다는 브랜드와 디자인을 보고 결정하게 되는데요. 갤럭시Z 플립4, 갤럭시Z 폴드4,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 프로맥스 등 스마트폰 브랜드의 대표 상품으로 판단하지만 칩셋의 종류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성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면 좀 더 필요한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중저가 스마트폰용 퀄컴의 칩셋 2종
안드로이드폰의 칩셋 공급 업체 중 대표 기업이 퀄컴은 2022년 초 스냅드래곤8세대1 칩셋을 출시하며 대부분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공급해 왔습니다.
물론 퀄컴은 나중에 스냅드래곤7세대1과 함께 중급 라인업에 공급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스냅드래곤6 시리즈 등을 새로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4 Gen 1 및 스냅드래곤6 Gen 1 칩셋을 중저가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하는 최신 칩셋을 공식적으로 공개하면서 성능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지게 하였습니다.
참고로 스냅드래곤6 Gen 1의 성능을 보면 CPU는 퀄컴 Kryo 2.2 GHz 옥타코어(64bit), GPU는 퀄컴 아드레노 10-bit HDR 게이밍, HDR재생, 120Hz, 풀HD+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용 칩셋은 어떤 차이
스냅드래곤6 Gen 1부터 최대 1억800만 해상도의 센서를 지원하는 동시에 스마트폰에 3대의 카메라에서 캡처할 수 있는 통합 트리플 ISP가 함께 제공됩니다.
다양한 카메라의 더 많은 데이터가 더 나은 조명 역학, 그림자 등으로 더 나은 사진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편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죠.
또한 이전 모델보다 최대 3배 향상된 AI 성능을 제공하는 퀄컴의 7세대 AI 엔진을 사용하고 HDR 게임도 지원하며 최대 60fps 이상의 프레임 속도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냅드래곤6 Gen 1은 스냅드래곤X62 5G Modem-RF 시스템을 사용하여 5G도 지원하므로 5G 연결과 함께 제공되는 더 많은 중저가 스마트폰에 공급될 수 있겠죠.
스냅드래곤6 시리즈의 첫 번째인 2x2 Wi-Fi 6E를 제공할 수 있는 FastConnect 6700도 있습니다. 스냅드래곤4 Gen 1의 경우 퀄컴의 스냅드래곤4 시리즈는 일반적으로 보급형 스마트폰에 적용되지만 그렇다고 성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냅드래곤 4 Gen1은 전작보다 15% 향상된 CPU와 10% 향상된 GPU를 제공하며, 통합 트리플 ISP 및 멀티 프레임 노이즈 감소가 함께 제공되어 저가형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향상합니다.
스냅드래곤6 Gen 1과 유사하게 스냅드래곤4 Gen 1은 1억800만 센서도 지원하며 퀄컴 AI 엔진은 상시 작동 디지털 비서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에코 및 배경 소음 억제를 통해 더 선명한 통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저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퀄컴의 스냅드래곤4 Gen 1 또는 스냅드래곤6 Gen 1이 탑재되었는지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해외 IT매체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갤럭시폰(SM6450)이라는 모델명으로 파운드리에서 4nm 공정으로 제작이 된다는 소문이 들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유심교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급제 스마트폰 종류와 가격도 다양?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6.55인치 샤오미12 라이트!! 중급폰인데 프리미엄 스마트폰 카메라 탑재
저렴한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A13 어때!! 20만원대 후반 가격과 5000mAh 배터리 대용량 또 뭘 바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