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단말기 요건!! NFC 기능 이외에 EMV(EMVCo) 인증 받아야

by 핑구야 날자 2023. 3. 9.
반응형

애플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단말기 요건은 무엇일까요? 애플페이가 NFC방식으로 결제가 된다고 하니 사용카드 단말기가 NFC 기능을 제공하면 되겠구나?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NFC방식이 제공되는 신용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업체는 애플페이가 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특히 카드결제를 하는 소비자의 연령대가 젊을수록 애플페이 걀재를 서둘러 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 단말기가 삼성페이가 되거나 NFC기능이 된다고 애플페이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부분을 정확히 알고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인증을 받아야 애플페이로 결제를 할 수 있을까?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결제 방식의 차이

 

예전에는 마그네틱이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신용카드 단말기의 리더기를 통해 결재를 했습니다. 카드를 긁는다는 표현은 아마도 이때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보안 문제로 IC 칩으로 교체되면서 카드를 긁지 않고 신용카드 단말기에 꽂아서 결제하거나 비접촉식으로 결제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삼성페이 등이 등장하면서 스마트폰을 신용카드 단달기 또는 신용카드 결제기에 IC칩을 대거나 삼성 갤럭시폰을 대면 결제가 되었습니다.

 

 

그럼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의 결제방식 차이는 무엇일까요. 삼성페이는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방식과 NFC(근거리 무선통신, Near Field Communication)을 사용합니다.

 

 

애플페이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Near Field Communication)방식만 가능하며 또 하나 EMV 인증을 받은 신용카드 단말기여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EMV 인증은 무엇인가?

 

애플페이는 뭐 그리 복잡할까? 이런 생각도 들기 마련인데요. EMV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아요. EMV는 Europay, MasterCard, Visa의 약어입니다. 여기에 American Express가 포함됩니다.

 

 

EMV는 비접촉 결제망이며 유로페이(Europay)는 마스터카드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로 나뉘어 지금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EMV는 미국계 회사(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들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EMV는 국제 비접촉 결제방식이며 실물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국제적인 규격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EMVCo입니다.

 

 

EMVCo의 co는 미국의 디스커버, 일본의 JCB와 중국의 은련(Unionpay)으로 기존 3개 미국계 카드사에 추가로 포함되어  지금까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단말기 요건

 

따라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하려면 NFC 기능이 제공되어야 하고 ENVCo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럼 기존에 NFC 기능이 제공되지 않은 신용카드 결제기는 교체를 해야겠죠.

 

 

NFC기능과 EMVCo인증을 받은 단말기료 교체를 하거나 NFC기능을 제공하는 신용카드 결제기는 EMVCo 인증과 관련된 Firmware 업그레이드를 받으면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혹시 NFC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단말기라고 애플페이 결제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카드 단말기 업체에게 EMV 또는 EMVCo 인증을 받을 모델인지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애플페이가 가능한 신용카드는 현대카드를 시작으로 확산이 될 예정이며 국내 NFC기능이 되는 신용카드 결제기 또는 신용카드 단말기 가격은 약 20만원대로 부담이 되겠지만 무상교체는 업체에 문의해 봐야 할 것입니다.

 

 

국내 아이폰 시장점유율은 약 34%로 무시할 수 없지만 삼성페이의 입장에서는 NFC단말기 보급율도 10%가 현재는 위안이 되겠지만 스마트폰 점유율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어 좀 더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아이폰14 플러스 노랑 컬러를 출시하기로 한 이면에는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과 연관이 있다고 개인적으로 봅니다. 물 들어 올 때 노을 저어야 하는 법이니까요. 

 

아이폰 무선충전기 뭐가 있을까?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Qi 무선충전기로 충전되는 스마트워치 가민 비보무브 트렌드!!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해 좋겠네!!

 

Qi 무선충전기로 충전되는 스마트워치 가민 비보무브 트렌드!!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해 좋겠네!!

가민의 스마트워치 비보무브( Vivomove) 트렌드는 Qi스타일의 일반 무선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비보무브 트렌드는 일반 무선충전기로 충전이 가능한 것만으로도 정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jongamk.tistory.com

아이폰 플립 출시 늦춰진 대신 아이폰15 프로 맥스 두께를 얇아진 듯 두꺼워진 듯 느낌이 들게 만들어

 

아이폰 플립 출시 늦춰진 대신 아이폰15 프로 맥스 두께를 얇아진 듯 두꺼워진 듯 느낌이 들게 만

아이폰15 프로 맥스는 갤럭시Z 플립5와 같은 접히는 폴더블폰 출시를 내년도 힘들게 되면서 두께의 변화가 있을 전망입니다. 뇌피셜이기는 하지만 아이폰15 프로 맥스를 접히게 만들지 못하면 얇

jongamk.tistory.com

갤럭시Z 플립5 출시일자 포함 관련 소식 5가지!! 최고로 만족스런 변화는?

 

갤럭시Z 플립5 출시일자 포함 관련 소식 5가지!! 최고로 만족스런 변화는?

갤럭시Z 플립5 출시에 대한 다양한 소식이 전해졌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것은 디스플레이 주름과 관련된 개선 소식입니다. 갤럭시Z 플립5의 출시일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전년도를 생

jongam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