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 - LG 인공지능 스피커가 명품 사운드와 함께 가전제품 연결 시대 열어

by 핑구야 날자 2019. 2. 7.
반응형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는 LG 인공지능 스피커로 그 동안 출시되었던 인공지능 스피커들과 차이가 있어요. LG전자의 가전제품과 연결을 할 수 있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영국의 명품 오디오 업체인 메리디안의 사운드가 함께 했기 때문에 인기가 더욱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작년에 비공식적으로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사운드를 들었기 때문에 출시를 기다려 온 1인 이랍니다. WK9도 있었는데 8인치 LCD디스플레이가 있어 영상을 함께 볼 수 있어 매력적이었습니다. 이번에는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을 사용하게 되어 사운드와 함께 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 개봉과 디자인


LG 엑스붐 AI 씽큐의 다양한 기능도 빨리 사용하고 싶었지만 음성인식율이 얼마나 좋은지 확인해 보고 싶었답니다. 그럼 어디 한번 볼까요.




구글 어시스턴트 로고가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더라구요. ㅋㅋ 디자인적인 부분은 호불호가 있겠지만 메탈릭한 느낌과 서클 스타일이 좋아보였어요. 개봉하기전에 사이즈는 약 135 x 210.7 x 135mm이고 무게는 1.9kg입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박스를 보니 유럽의 권위있는 사운드협회(EISA)에서 Best Product를 수상했고 해외IT 전문매체 Digital TRENDS에서 Recommanded PRODUCT를 수상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리디안과 함께 하였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구성품은 WK7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전원 어댑터로 되어 있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상단을 보면 중간에 기능LED인 F버튼을 중심으로 양사이드에 볼륨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2개의 마이크가 있습니다. F버튼 상단에는 재생버튼이 있고 바로 하단의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화하는 로고 스타일의 버튼이 있습니다.



음성 소거버튼이 정면 상단에 있어요. 음성인식을 Ok google를 부르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마이크 소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실 Ok google이라고 하지 않았는데도 반응을 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거든요.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하단은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패킹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전원잭을 연결하여 하단 홈으로 선을 뺄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스피커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 사용 방법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을 사용하면서 메리디안의 명품 사운드를 듣는 것도 좋았지만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면서 가전제품을 컨트롤 할 수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에 AC어댑터를 연결하면 스피커가 자동으로 켜지면서 부팅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부팅이 되는 동안 상단의 F버튼의 LED 조명이 회전합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Home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전제품을 연동하기 위해 Smart ThinQ 앱과 연동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연동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물론 iOS와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하겠죠.



상단의 F버튼의 둘레에 하얀색 LED가 3초간 켜지고 꺼지면 WiFi가 설정이 완료가 된 것입니다. 혹시 구글 계정이 없는 분은 만들어야 하니 참고하시구요.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의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전면 상단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눌러 음성인식을 활성화 시키고 OK Google라고 말하고 명령을 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윗면의 로고 버튼을 2초가 누르고 명령을 내리면 음성인식을 수행합니다. 혹시 유튜브 뮤직이나 벅스등을 사용하려면 가입을 해야 하겠죠.



그 밖에 필요한 앱은 연결해 사용하면 되는데요. KBS 뉴스앱을 설치하여 최근 뉴스를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로 듣고 있답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 사용해 보니


평소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인식 기능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전화를 걸거나 음악을 듣는 것은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된답니다. 보이스매칭 기능올 6명까지 음성인식이 가능해 가족끼리 사용하기에도 문제가 없어요. 그리고 한국어와 영어로 설정하면 두 가지 언어를 모두 인식합니다.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는 여기에 메리디안의 명품 사운드를 통해 저음강화와 목소리 보정 기능도 좋지만 업샘플링이나 업스케일링 기술로 일반 사운드를 HD급으로 들을 수 있는 게 좋았어요. 그리고 96kHz/24bit 고음질 음원을 손실없이 재생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마치 친구처럼 말동무가 되어 주기도 하기 때문에 1인가구는 좋은 친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특히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는 가전제품과 연동이 되어 컨트롤이 쉽다는 게 좋은데요. 연동은 Smart ThinQ 앱에 연동된 가전제품을 연결해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전원이 켜져 있어야 하겠죠.



로봇청소기 가동 이라고 말하니 청소를 시작하는 거 있죠. 연동되는 가전제품과 소통하는 다양한 문법을 연습하면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로봇청소기 작동 중단, 로봇청소기 전원 꺼 등 평상시 쓰는 말로 해도 문제 없이 작동하기는 하지만요.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에 사용하고 싶은 앱들을 미리 설치하고 Google Home 앱에서 개인정보, 어시스턴트 그리고 서비스 탭에서 미리 설치한 앱들을 선택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LG 제품이외에도 구글 어시스턴트와 호환되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어요.



WK7(엘지 엑스붐 AI 씽큐)가 메리디안의 오디오 기술을 적용해서 그런지 폭 넓은 음향과 높은 음상으로 풍부하고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 주었습니다. 현재는 정보와 뉴스 그리고 SMART ThinQ 앱과 연동되는 가전제품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아직은 습관이 되지 않아서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관련글]

가전과 가구의 하모니 엘지 오브제 종류와 가격!! 가심비를 자극한 스테파노 지오반노니의 디자인

자이로 센서과 인공지능을 탑재한 최신 LG 사운드 바 SL9!! 명품 메리디안 사운드를 SL10과 SL8에도

CES2019에서 LG전자가 진화 된 롤러블TV와 8K올레드TV로 기술과 화질의 끝판왕 면모 과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