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

유튜브 운영을 위한 AtoZ!! 한국저작권위원회도 후원했던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인쇼) 후기

by 핑구야 날자 2019. 7. 28.
728x90
반응형

유튜브 운영을 위한 AtoZ를 확인할 수 있는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에 다녀왔습니다. 1인 방송을 운영하기 위한 각종 디바이스는 물론 1인 방송 스튜디오를 테마별로 설치해 놓아 정말 피부에 와닿는 전시회였습니다. 여기에 현직 유튜버들의 1인 방송을 위한 꿀팁 세미나 그리고 국내 유튜브 공식 2018년 유튜버 1위 블래핸드의 라이브쇼는 그야말로 대박이었습니다. 유투버 등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스들로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 장마로 인한 날씨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선선한 날씨 덕분에 관람하기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가 후원한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된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는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와 (주)네모전람이 주최가 되어 꽤 오랫동안 준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부스들을 관람하고 체험하면서 개인적으로 인상이 깊었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먼저 한국저적권위원회의 후원과 함께 부스를 운영하고 저작권에 대한 세미나도 참여해 관심이 높았습니다.



유튜브나 기타 1인 방송 미디어를 운영하다 보면 아무래도 저작권에 대한 부분이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초상권을 비롯한 개인정보에 대해 잘 모르고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여러가지로 문제가 될 수 있거든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는 초보 유튜버나 콘텐츠크리에이터들이 놓치기 쉬운 저작권에 대해 손쉽게 설명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왕성하게 활동 중인 유튜버들이 간과하고 있는 저작권 문제 해결에도 유익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저작원위원회(위원장 임원선)는 2009년 저작권위원회와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 그리고 한국저작권위원회로 출범하였습니다. 2012년1월 종합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합민원센터를 설립하였으며 같은해 12월에는 하노이 저작원센터설립(베트남)을 하였습니다.



2013년 12월 원격교육연수원 우수 교육기관으로 선정이 되었으면 2014년 평생학습계좌제 기관인정 획득을 하였습니다. 이듬해 7월에 진주로 이전하였습니다.


1인 미디어를 위해 많은 지원을 한 기업 LG전자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가 주최하는 첫 공식행사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은 LG전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1인미디어의 성장에 큰 힘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유튜브 공식 1위 유튜버 블랙핸드의 라이브쇼는 최고의 화질을 자랑하는 LG올레드TV를 통해 생방송되었습니다. 이는 완벽한 블랙을 재현할 수 있는 올레드TV의 특징을 잘 살렸다는 평가입니다.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LED TV에 비해 얇은 두께로 상당한 공간 절약을 할 수 있어 전시공간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 주었습니다.



최고의 화질을 자랑하는 LG올레드TV는 스텐드(4대)와 벽걸이(3대)를 통해 전시장입구 뿐만 아니라 오픈세미나 강연장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통해 관람객들의 현장감과 풍부한 화질로 만족도를 더욱 높여 주었습니다.



배터리가 오래가고 가벼운 노트북 그램17(4대)과 울트라기어(9대), LG모니터(26대)를 활용해 1인미디어를 시청하는 사용자들의 눈높이를 맞추어 효과적이었습니다. 동영상 편집을 위해 오래 사용하는 배터리를 제공하는 LG그램 17은 핫잇템이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최근 인기가 높은 LG V50 ThinQ(5대)를 전시하여 한쪽 디스플레이로 유튜브를 시청하고 듀얼스크린으로는 포털로 각종 조회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유튜버폰으로도 불릴만 하지 않나 싶었어요. 그리고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에서 LG V50 ThinQ를 경매이벤트로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성공적인 제1회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


첫날 태풍과 폭우로 기상여건이 좋지 않았지만 제1회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 본 행사가 시작할 때는 잦아들어 관람하기에 무리가 없었다는 소식을 SNS를 통해 들었습니다.  2일차에는 비가 내리지 않아 더 많은 관람객이 참여해 인기가 많았습니다.



무더운 여름이라면 오고 가는데 힘들었을 텐데 오히려 선선한 날씨 덕분에 더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꼭 참관하고 싶었던 분들이 많이 찾아 어는 전시회 못지 않게 성공적으로 행사가 진행되었던 것 같았습니다.



유튜버를 꿈꾸는 많은 초보 유튜버 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찾아 인쇼(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를 취재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야말로 1인 미디어들의 축제가 되었습니다.



1인 방송 미디어 강연에 참가하면서 이렇게 많은 관람객들이 올 줄 모르고 서두르지 않은 게 후회가 되었답니다. 빈자리가 없이 빽뻭하게 참이고 오히려 서서 세미나를 듣는 분들도 적지 않았으니까요. 그리고 유튜버네트워킹쇼에서도 예상밖으로 많은 유튜버들이 참여해 놀랐습니다.



테마별로 꾸려진 1인 방송 스튜디오에서는 직접 체험을 해보면서 꿈을 꾸기만 했던 예비 유튜버들에게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어습니다.



1인 미디어와 관련된 각종 중소기업 제품들을 실 사용자인 유튜버 및 콘텐츠크리에이터들과 연결해 좋은 반향을 얻었습니다. 꼭 필요한 제품들을 충분한 할인으로 만나 볼 수 있는 제품들도 있었습니다.



문화제육관광부, 서울특별시, 벤처기업협회, LG전자, 부산관광공사, sba서울산업진흥원,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방송콘텐츠진흥재단, 한국저작권위원회 그리고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이 후원을 해서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2020년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가 더욱 다양한 세미나와 제품 그리고 체험존으로 다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때는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와 (주)네모전람이 주최한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 덕분에 함께 성장한 유튜버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관련글]

영상 제작 프로그램 비디오몬스터로 유튜브 인트로 및 템플릿 편집 쉬워 초보 유튜버에겐 꿀팁

최신TV 중 8K LG시그니처 올레드TV를 88인치(OLED88Z9K)로 직접 보니

최근 볼만한 전시회 서울산업진흥원과 함께 하는 2019 서울1인 방송미디어쇼의 규모와 볼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