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음성인식 로봇 청소기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 어떻게 말을 알아 듣나?

by 핑구야 날자 2020. 2. 12.
반응형

음성인식 로봇 청소기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가 출시되었는데요. 스마트폰에서도 음성인식으로 메세지를 보내거나 댓글을 입력할 때 많이 사용해서 그런지 음성인식은 이젠 일상이 된 듯한 기분입니다. 물론 네비게이션에서 장소를 입력할 때도 음성인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한번 쯤은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정말 편하죠. 이젠 청소기도 음성인식으로 작동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스케줄만 입력히겨 놓으면 알아서 청소해 주는 로봇청소기라서 굳이 말로 청소할 필요까지 있을까 싶기도 해요. 개인적으로는 기본 LG 코드제로 씽큐 R9을 업그레이드해서 제공했으면 하는 생각도 드네요.


▲ LG 코드제로 씽큐 R9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 음성인식 방법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가 출시되어 달라진 디자인과 기능이 궁금했는데요. 특히 브랜드명에 보이스가 추가되어 음성인식이 추가 되었다는 것을 먼저 알 수 있었어요.




그래서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 자체로 음성인식을 알아 듣는 것일까? 생각을 했는데요. 아쉽게도 그렇지는 않아요.



음성인식 방법은 LG 씽큐(LG ThinQ) 앱을 이용해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와 연결해서 사용한답니다. 음성인식 사용방법은 『하이 엘지』라고 부른 후 『청소 시작해줘』, 『충전 시작해줘』라고 말하면 됩니다.



물룬 기본적인 명령이외에도 『터보모드 설정해줘』와 같은 모드설정도 가능합니다. 대화하듯이 말하면 음성인식이 되기 때문에 일부러 로봇처럼 또박또박 말할 필요는 없어요.


기존 LG 코드제로 씽큐 R9 업그레이드 여부


우리집은 LG 코드제로 씽큐 R9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심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의 음성인식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어요.



LG 씽큐 앱으로 LG 코드제로 씽큐 R9을 연결하고 다시 클로바와 연결하면 음성인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 내부에 음성인식으로 작옹하는 모듈레이터가 필요하다면 문제는 복잡해 지겠지만요.



그러나 클로바로부터 전달받은 음성인식이 LG 씽큐 앱을 통해 LG 코드제로 씽큐 R9으로 전달되는 방식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이 되면 좋을 텐데~ 일단 기다려봐야 겠어요.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의 특징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클로바와 LG 씽큐 앱을 활용한 음성인식 기능입니다. 그럼 전작에 비해 어떤 부분이 좋아졌을까요.



집 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원격으로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를 제어할 수 있는 홈뷰2.0을 제공하는데 전 작보다 더욱 선명해진 화질(860 x 480)을 제공합니다.



업그레이드 된 홈가트2.0은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가 집 안에 움직임을 감지해 사진을 활영하고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보내기도 하고 알람기능도 제공해 시큐리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음성인식에 활용되는 클로바의 다양한 기능도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날씨, 뉴스 그리고 시간과 교통 등의 정보를 음성인식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클로바만으로도 사용가능한 부분입니다.



청소기능은 얼마나 업데이트 되었을까요. 청소기가 빨아들인 먼지를 제품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최소화시키는 5단계 미세먼지 차단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시험기관인 미국 SGS-IBR Laboratories가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에 흡입된 먼지 수와 청소기 밖으로 배출된 먼지 수를 비교한 시험을 했는데요. 결과는 0.3~0.5마이크로미터(μm, 1㎛는 1백만분의 1m) 크기의 먼지가 배출되는 것을 99.97% 차단했다고 합니다.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는 전작과 같이 실내 구조를 파악하고 장매울의 종류를 학습하여 청소를 하게 되는데요. 가펫이나 구석 등 먼지가 많은 곳은 스마트 터보 기능으로 브러시의 회전 속도와 주행속도를 조절합니다. 다만 전기줄을 장애물로 인식하는 부분은 여전히 처리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인공지능 스피커 클로바를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데 인공지능 스피커는 있으면 여러가지로 일상이 달라져 이번 기회에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음성인식 로봇 청소기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의 청소시간은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을 장착해 최대 90분의 청소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LG 코드제로 씽큐 R9 보이스는 일단 집안의 구조를 파악하는 학습을 시키고 일정 스케줄을 입력해 청소를 시키면 아주 편합니다. 그리고 음성인식을 사용하면 작동을 위해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으니 정말 편하겠죠.

[관련글]

LG 트롬 스타일러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과 1개월 사용후기로 정리한 장단점은?

엘지 식기세척기(DFB22S) 6개월 사용 후기!! 12인용이라 설거지 양이 많아도 걱정없어

엘지 디오스 인덕션의 14가지 안전장치 중 추천하고 싶은 기능과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