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공유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와이파이6 공유기 장점을 생각하기 보다 와이파이만 되면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스마트폰 사용대수도 많지만 인터넷이 지원되는 가전제품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아 졌어요, 그래서 스마트라이프 시대에는 넷기어 RAX50과 같은 와이파이6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도 와이파이6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선공유기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잘 교체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이면 넷기어 RAX50과 같은 와이파이6 공유기로 시작하는 게 어떨까 싶네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 언박싱
현재 일반 가정에는 평균 10개 정도의 WiFi 장치가 있고 내년이면 평균 50개까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사용하는 지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성능 안테나 4개가 먼자 시선을 앞도하네요. ㅋㅋ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은 6-Stream WiFi Router로 스마트홈 시대에 적합한 공유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심플한데요. 일단 RAX50 본체와 고성능 안테나4개, 충전케이블, 랜선 그리고 간단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무선공유기들을 보면 안테나가 후면에 연결로 연결하게 되어 있는데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는 좌우와 후면에 견결하게 되어 있더라구요. 공간은 좀 더 차지하겠지만 비주얼이 마음에 드네요.
고성능 안테나를 설치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비주얼리 정말 고성능이라는 느김을 팍팍 주는 듯 해요. 상판에 손 때가 좀 덜 뭍는 재질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살짝 들었어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 후면에는 Reset, USB3.0, 5개의 기가비트 포트(WAN1+LAN4), 2.5A 충전포트 그리고 파워버튼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24시간 365일 상시로 켜져 있기 때문에 발열에 대한 부분은 신격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도 찰 처리가 되었구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 연결방법
넷기어 전용앱 나이트호크(NIGHTHAWK)을 이용해서 와이파이6 공유기 RAX50을 사용하면 됩니다. 전용앱을 실행시키면 진철하고 쉽게 안내를 해 주기 때문에 어려울 게 없답니다.
넷기어 전용앱 나이트호크(NIGHTHAWK)을 한번 설치하면 넷이어 제품을 사용할 때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으로 본인인증을 확인하는데 로그인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답니다.
전용앱에서 설명하는 대로 그대로 가감없이 따라서 하면 누구나 쉽게 셋팅을 할 수 있어요. 가끔 조금 안다고 무시하고 해 보다가 안되어 물어 보는 분도 있기는 해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를 처음 개봉하게 되면 윗면에 붙어 있는 비닐커버 위에 QR코드가 있으니 그대로 리딩을 하면 잠시 후에 연결이 마무리 됩니다.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 특징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가족 수 만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더불러 태블릿이나 PC 그리고 노트북도 사용하고 있어 6개 이상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시대라 가전제품들이 와이파이를 지원되면서 스마트폰과 연동해 원격지에서도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집만 해도 최근부터 사용하게 된 의류관리기 엘지 스타일러까지 포함해 무려 10개가 넘습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디바이스를 구별하는 방법은 스펙에서 AX가 있어여 합니다. 참고로 WiFi 802.11a/b/g/n/ac/ax라고 표시되면 되죠. a규격은 5GHz(최대 54Mbps)를 지원하고 b,g,n은 모두 2.4GHz입니다. 그리고 WiFi5보다 4배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와이파이6 기술의 핵심은 바로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를 지원합니다. 와이파이5까지는 하나의ㅏ 장치가 통신하고 있을 경우는 다른 모든 장치가 대기해야 하지만 와이파이6는 OF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장치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이죠.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는 강력한 AX최적화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로 구동이 되기 때문에 일반 공유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풀-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 지원으로 메인 CPU에 부하가 전혀 없고 끊김없이 보다 매끄러운 Ultra-HD 4K 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5GHx 대역에서 4x4 멀티유저 MIMO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WiFi 신호를 모든 방향으로 송출하는 일반적인 WiFi 공유기와는 달리, 빔포밍+ 공유기 및 장치는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므로 공유기는 WiFi 신호를 사용하고 있는 장치에 집중적으로 전송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 다이나믹 QoS를 통해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순위도 지정해 줍니다.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50는 동시 듀얼밴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6개 스트림의 높은 WiFi 처리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WiFI장치가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고속 연결이 가능합니다.
기존 80MHz 대역폭의 2배인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DFS 채널을 지원하여 11AX WiFi의 최대 성능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들에게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Smart Connect 기술도 제공됩니다.
와이파이6 공유기의 인터넷 속도 얼마나 좋아질까?
와이파이6 공유기 RAX50의 특징을 살펴 보았는데요. 일반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좋다는 것은 알겠지만 역시 체감은 쉽지 않습니다. 역시 다운로드 속도를 통해 확실히 확인해 보면 쉽게 체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통신사가 제공하는 일반 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하고 거실과 작은 방에서는 얼마나 속도가 나오는지 확인해 보고 넷기어 RAX50로 교체하면 얼마나 빨라지는지 확인 해 보았습니다.
먼저 저실에서는 다운로드 속도가 58.4Mbps로 측정이 되었는데 RAX50으로는 87.5Mbps로 축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은 방에서는 무려 약 3배나 차이가 나는 거 있죠. 무선공유기만 교체해도 인터넷 속도가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납니다.
더구나 가전제품을 비롯해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좀 더 느려지게 될 텐데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RAX50은 거의 동일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있으니 괜찮겠죠.
무선공유기로 인터넷이 된다고 다 같은 공유기가 아니라는 걸 아시겠죠.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인터넷 속도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구간에서 성능과 노이즈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에어컨, 로봇청소기, 인덕션, 의류건조기, 로봇청소기, 스타일러 등 다양한 가전제품을 스마트폰으로 매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만큼 통신환경이 달라졌다는 것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TV를 연결해 리모컨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말 편하답니다. 웹서핑을 하다가 리모컨을 찾으러 다닐 필요가 없거든요. 집 밖에서 TV를 켤 일은 거의 없지만 가능한 스마트홈 시대에 살고 있답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6 공유기 RAX50의 특징과 성능 그리고 일반 무선공유기와의 속도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시대, 스마트홈 시대에서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게 더 유리하겠죠.
[관련글]
대화면 최신 노트북 LG 그램16(16Z90P)!! 화면은 커지고 사이즈가 작아진 이유와 달라진 점
갤럭시S22 풀스크린폰으로 출시!! 펀치 홀 카메라를 필요할 때만 보이게 하는 기술 기대
집콕생활로 엘지 오브제 컬렉션 인기몰이 해외로 확대!! 공간인테리어 관심으로 11종 출시 기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