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의 안내 역할 비대면 시대 적합!! 문제는 유지비용과 다양한 상황 대처 능력

by 핑구야 날자 2021. 10. 2.
728x90
반응형

안내로봇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의 등장으로 덜컥 겁이 나기도 하고 점점 일자리가 줄어드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부터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안내로봇은 시작에 불과하고 더 확대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안내로봇으로 일자리가 줄기도 하겠지만 새로운 일자리도 생겨나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안내로봇 엘지 클로이 가이드봇은 아니지만 이미 안내 역할을 하는 자동화된 시스템은 이미 있었기 때문에 놀랄 일은 아닙니다. 다만 향후 위드 바이러스 시대에 살아가야 하지 때문에 비대면 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갖고 있어야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한번 볼까요.

 

 

최신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

 

LG전자의 로봇은 가이드봇이외에도 다양한 클로이 라인업이 출시되었으며 예전에 인천국제공항에서 활약하고 있는 모습을 직접 봤는데 지금도 활동하고 있겠죠.

 

 

 

LG전자와 WTC Seoul은 10월부터 삼성동 무역센터 코엑스몰에서 방문객들을 위한 안내봇 클로이 가이드봇 최신 모델 2대를 3개월간 선보이게 됩니다.

 

 

코엑스는 다양한 전시회가 열리면서 개인적으로도 자주 가는 편이지만 워낙 넓다보니 원하는 전시홀을 찾는데 애를 먹을 때가 있어요. 엘지 클로이 안내봇 2대로는 다소 부족하지 않나 싶네요.

 

 

물론 시범 기간이 지나면 추가로 더 도입할 수도 있겠죠. 워낙 유동인구도 많아 조심스러운 부분은 있겠지만 비대면 방식으로 시설 안내 및 길 찾기 서비스로 적합한 듯 합니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특징

 

엘지 클로이 안내봇은 이동형 양면 사이니지를 활용한 위치기반 로봇으로 안내역할 이외에도 시간대별 광고 업무를 수행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코엑스의 자산 및 시설관리 전문회사인 WTC Seoul은 LG 클로이 가이드봇이 건물 내 주요 시설물 안내는 물론, 고객과 목적지까지 함께 가는 목적지 동반 서비스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방문객은 위치를 안내 받는 것 이외에도 휴대폰 번호를 미리 입력하면 시설 관련 정보를 문자로 안내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도슨트 기능도 제공해 활용에 따라서는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해진 방문객의 니즈로 강한 편이라 도서관, 박물관, 전시관 등에서 좀 더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동하는 로봇이라 광고효과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지만 고객을 찾아다니는 맞춤형 광고를 전면과 후면 각각 27인치 디스플레이로 제공이 됩니다.

 

 

관리는 LG전자의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활용해 원하는 광고를 제작해 무선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어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특정 위치와 시간대에 따라 맞춤형 타깃 광고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고객응대를 위한 다양한 상황판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얼마나 구축할 수 있으냐가 관건이며 나아가 인공지능으로 학습할 수 있는 범위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현재는 제한적인 응대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것은 직원들이 근무하지 않는 주말이나 야간 시간대에 건물 내부를 돌아다니며 촬영하는 등 보안기능입니다. 물론 촬영된 영상은 사람이 판단하고 원격으로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결국 이러한 보안기능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LG전자가 제공하는 통합 관제 시스템과 지속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LG전자 로봇 통합 관제 시스템은 실시간 로봇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외에도 각종 정보, 콘텐츠, 스케줄, 통계관리 등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투자대비 실질적인 효과 보다 마케팅 활용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2018년 출시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인천공항을 비롯해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GS건설 모델하우스,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등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엘지 클로이 안내로봇 도입은 인건비와 유지비용을 비교해 도입을 판단하겠지만 현재는 도입 업체의 입장에서는 실질적인 효과 보다는 마케팅 차원에서 활용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공지능 기술로 충분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인 대처로 만족도를 높이길 기대해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안내로봇과 청소로봇이 일체형으로 만들어지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인천국제공항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LG전자의 안내로봇과 청소로봇 서비스가 놀라워

 

인천국제공항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LG전자의 안내로봇과 청소로봇 서비스가 놀라워

인천국제공항에서 LG전자의 안내로봇과 청소로봇를 만나고 왔습니다. 실시간 위치 확인 및 장애물 감지 기술과 이용객과의 인터렉션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LG전자가 상업용 로봇서비스를

jongamk.tistory.com

자율주행 로봇 엘지 클로이 서브봇 출시!! 인천공항 안내봇의 진화된 기능 및 로봇관제시스템 기대

 

자율주행 로봇 엘지 클로이 서브봇 출시!! 인천공항 안내봇의 진화된 기능 및 로봇관제시스템 기

자율주행 로봇 엘지 클로이 서브봇 출시로 일상이나 산업전반에 어떤 변화를 주게 될 지 궁금해 집니다. 몇 년 전에 인천공항에서 세팅된 안내로봇 시연행사에 참여 한 후 해외여행시 마다 보게

jongamk.tistory.com

요리하는 로봇 엘지 클로이 셰프봇을 빕스 1호점에서 만나는 방법은 간단하고 신기해

 

요리하는 로봇 엘지 클로이 셰프봇을 빕스 1호점에서 만나는 방법은 간단하고 신기해

요리하는 로봇이 실제로 손님을 맞이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엘지 클로이 셰프봇이 빕스 1호점인 등촌점에서 본격적인 요리서비스를 시작했답니다. LG전자는 CJ 푸드빌과 함께 엘지 클로이 셰

jongam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