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솔루션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스마트폰으로 음성인식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너무 편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요. 문제는 음성인식을 사용할 때 주변의 노이즈를 얼마나 제거하고 자연어를 얼마나 정확하게 알아듣고 실행하느냐가 관건인데요. 음성인식으로 명령을 내렸는데 잘못된 인식으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받아들여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LG전자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해 인공지능 음성인식 솔루션 개발을 미국 AI 음성인식 솔루션업체인 사운드하운드와 손잡고 진행한다고 합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시작 단계
LG전자는 모바일 사업을 접으면서 전장산업에 힘을 실고 있는데 최근 미국 AI 음성인식 솔루션업체인 사운드하운드와 손잡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적용할 음성인식 솔루션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 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구글과 같은 기업과 진행하지 않는 것은 아쉬움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인공지능 음성인식 솔루션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진행했겠죠.
물론 완전한 계약이 아니며 LG전자와 사운드하운드가 맺은 것은 차량용 음성인식 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정도입니다. 다시말해 상황에 따라서는 진행이 안될 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죠.
그러나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고 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해 양사가 개발하는 AI 음성인식 솔루션을 적용해야 하는 것은 맞는 방향이겠죠.
미국의 사운드하운드는 컴퓨터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AI 음성인식 솔루션 전문업체입니다. 자동차, 모바일, 스마트홈, 로봇 등 여러 산업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음성인식을 제대로 수행이 됨은 물론 실시간에 가깝게 소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LG전자와 사운드하운드는 사람이 실제 인지하는 방식과 동일한 실시간 사용자 음성 의미 분석 및 사용자 음성 핵심 의미 이해 등 사운드하운드의 독자 인공지능 기술로 복잡한 음성 명령을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게 됩니다.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방향성
차량의 주행보다는 운전가가 차량 안에서 콘텐츠 재생, 차량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 사물 인터넷 기기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통신 속도입니다. 빠른 전달로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명령을 실행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문제에 봉착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음성인식 기술은 주로 고급 세단에 옵션으로 제공되었으며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 측면에서 음성인식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되고 있습니다.
LG전자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주로 텔레매틱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이 주요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을 잇따라 수주하며 전장 사업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타의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헤드셋 캄브리아!! 대중성 낮은 메타버스 같아 아쉬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