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유튜브 동영상 촬영시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는 목소리와 배경음악을 동시에

by 핑구야 날자 2020. 8. 26.
728x90
반응형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브랜드 마이크는 아니지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마이크로 성능이 좋고 샷건 마이크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어 괜찮더라구요. 야외에서는 주로 카메라의 기본 마이크로 사용하고 실내에서는 스마트폰 마이크에 팜필터를 사용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촬영했었습니다. 다소 불편하기는 하지만 매일 영상촬영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럭저럭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를 사용하면서 좀 더 편하게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점과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듀얼마이크 V-Mic D4 DUO 언박싱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할 때 마이크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좀 더 깔끔하게 목소리나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어 유튜브 구독자들에게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겠죠.




국내에서 다양한 마이크가 있지만 어떤 제품을 사용하면 좋을 지 쉽게 결정 못내리던 분이라면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가 어떨까 싶네요. 가격은 조회해 보시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현재는 145,000원 내외입니다.



구성품을 보면 D4 Duo, Faux Fur Windscreens 2개, Rycote Shockmount,  Yellow 3.5mm TRS to TRS cable 그리고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Rycote Shockmount는 Faux Fur Windscreens 속에 장착 되어 있습니다.



Faux Fur Windscreens에는 각각 Deity 브랜드 Tag가 달려 있어요. 털이 뽑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실오라기 1개가 언박싱하면서 보이기는 했는데 사용하면서 빠진 것을 아직가지는 못 봤습니다.


듀얼마이크 V-Mic D4 DUO 디자인과 사용방법


듀얼마이크 V-Mic D4 DUO는 건전지가 별도로 필요가 없어 3.5mm TRS to TRS cable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마이크이기 때문에 간단한 사용방법이 있어요.



Faux Fur Windscreens는 숨쉬는 소리 등을 효과적으로 막아 주는데 분리가 가능해 인접해서 촬영하는 게 아니라면 빼고 녹음을 해도 되겠죠.



Faux Fur Windscreens을 모두 분리한 모습입니다. 샷건 마이크와 달리 듀얼 캡슐 디자인을 갖춘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는 카메라 뒤에서 오는 오디오도 정확하게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모노/스테레오 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전면 마이크와 후면 마이크 사용을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인터뷰를 할 경우 추가로 마이크를 사용해도 되지만 듀얼마이크를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사이드에 Input 포트와 Output 포트가 있어 카메라에 연결할 때는 Output로 연결하면 외부 마이크나 스마트폰과 연결할 때는 Input 포트를 이용하면 되겠죠.



위에서 언방식할 때 안보였던 Rycote Shockmount,의 모습입니다. 다양한 방향으로 카메라에 장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데 유연한 듀얼마이크입니다.




카메라에 마운트를 끼우고 원형클립을 돌려주면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마운트는 신축성이 있어 카메라의 움직임의 정도에 따라 아주 약간 바운스가 됩니다.



평상시 동영상을 촬영하듯이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 듀얼마이크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마이크 사용을 변경하는 게 좋겠죠. 개인적으로는 제품을 촬영하면서 목소리를 녹음하기 때문에 한 쪽 마이크만 사용합니다.



일상의 모습을 촬영하면서 사운드까지 녹음을 할 때와 인터뷰 등을 할 때는 위에서와 같이 이용하는 모습이겠죠. 마이크의 위치도 여건에 따라 편하게 변경하면 됩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인터뷰 질문이 먼 곳에서 들리지 않고 청중에세 보여주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듀얼마이크 V-Mic D4 DUO을 사용하면 마이크를 돌릴 필요가 없겠죠. 듀얼마이크 V-Mic D4 DUO는 40g의 가벼운 무게로 고품질 오디오를 추가할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별도의 커넥터 책이 있다면 스마트폰과 연결해사 사용해도 좋겠죠, 이때 거치형 마운트도 추가로 구매하면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도 동영상을 촬영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듀얼마이크 V-Mic D4 DUO 사용해 보니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의 사이즈는 21 * 93.5 mm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전면 마이크는 -42±3dB이며 후면 마이크는 -51±3dB이며 Maximum SPL은 120dB입니다.



그 밖에 무선마이크를 장착해 사용하면 전면 마이크는 배경음악을 녹음하고 동시에 무선마이크로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어 단방향 마이크보다 더 유용하답니다. 실내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Faux Fur Windscreens을 장착해 사용하는데요. 팜필터와의 차이는 구분하기 어려웠어요.



인터뷰를 할 경우는 아직 없지만 듀얼마이크 덕은 단단히 볼 것 같아요.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에 연결해 사용하면서 기본 마이크와 비교해 확실이 바람소리가 없이 더 선명한 녹음이 되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별도로 분리해서 가지고 다니다가 유튜브에 업로드 할 동영상을 촬영할 때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샷건마이크에 비해 Deity의 듀얼마이크 V-Mic D4 DUO는 서로 대화하거나 인터뷰를 할 때도 이용이 가능해 훨씬 유용합니다. 배터리가 필요없고 동영상 촬영을 위해 바람소리도 잡아주며 듀얼마이크를 잡아주는 제품을 찾는다면 수입사 AVX의 Deity 브랜드 듀얼마이크 V-Mic D4 DUO가 어떨까 싶네요.

[관련글]

미러로이드로 동영상 편집앱 블로를 PC에서 사용하는 방법 초보 유튜버에게 추천하고 싶어

초보자용 쉬운 영상편집 프로그램!! 편집시간 단축 가능한 비디오몬스터로 3분 고퀄 플렉스

유튜브 동영상에 추가로 동영상을 연결하는 방법은 결국 스마트폰으로 연결 작업해야

728x90
반응형

댓글24